선고일자: 1995.04.25

일반행정판례

개발부담금, 그 핵심 쟁점들을 파헤쳐 보자!

부동산 개발로 인한 이익을 환수하는 제도, 개발부담금! 개발이익을 사회에 환원한다는 좋은 취지지만, 토지 소유자 입장에서는 부담으로 느껴질 수도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개발부담금과 관련된 여러 쟁점과 법원의 판단을 살펴보겠습니다.

1. 개발부담금 제도, 위헌인가? (헌법 제23조, 제37조)

개발부담금은 개발이익의 50%를 부과하는데, 이것이 과도한 재산권 침해라는 주장이 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일정 규모 이상의 개발사업에만 부담금을 부과하고, 소득세 계산 시 필요경비로 공제해주는 점을 고려하면 재산권 보장과 공익 목적 사이의 균형을 이루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구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 제3조, 제5조, 제13조) 즉, 위헌이 아니라는 것이죠.

2. 새로운 법 시행 후 개발이익에 대한 부담금 부과, 소급입법인가?

법 시행 전에 개발사업을 시작했더라도, 새로운 법 시행 후 발생한 개발이익에 대해 부담금을 부과하는 것은 소급입법이 아닙니다. 소급입법금지 원칙은 이미 발생한 이익에 대해 소급하여 부과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이지, 법 시행 후 발생한 이익에 새 법을 적용하는 것까지 금지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법원 1990.2.27. 선고 89누3557 판결 등) 구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 부칙 제2조도 이러한 원칙에 따라 법 시행일 이후 발생한 이익에 대해서만 부담금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구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 제13조 제2항, 부칙 제2조)

3. 개발부담금 부과 대상, 법률로 정해야 하나? (헌법 제59조, 제75조)

구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은 부과 대상 사업의 종류를 법률에 명시하고, 구체적인 규모와 범위는 시행령에 위임했습니다. (구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 제5조, 구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시행령 제4조) 법원은 이러한 위임이 구체적인 범위를 정하여 이루어졌으므로 위헌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4. 공유 토지 개발 시 부담금 계산 기준은?

공유자들이 함께 개발사업을 진행할 경우, 부담금은 각자의 지분이 아닌 전체 면적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대법원 1993.12.24. 선고 93누20337 판결)

5. 납부고지서에 정보 누락 시, 부과 처분은 무효인가?

납부고지서에는 납부금액, 산출근거, 납부기한, 납부장소 등이 필수적으로 기재되어야 합니다. (개발이익환수에관한법률시행령 제16조) 만약 이러한 정보가 누락되면 부과 처분은 위법하지만, 무효는 아니고 취소 사유에 해당합니다. 즉, 정해진 절차를 통해 다툴 수는 있지만, 처분 자체가 처음부터 효력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대법원 1994.3.25. 선고 93누19542 판결, 행정소송법 제19조)

이처럼 개발부담금 제도는 다양한 쟁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토지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시는 분들은 관련 법령과 판례를 꼼꼼히 확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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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부담금#부과종료시점#개발완료#개발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