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내 통장 잔고도 없는데 어음이 결제됐다고?! 부당이득 반환 받을 수 있을까?

어음을 발행했는데, 내 통장에 돈이 없어서 당연히 결제가 안 될 줄 알았는데... 갑자기 결제가 됐다는 황당한 이야기를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어음소지인이 돈을 이미 찾아갔다는데,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요?

저도 비슷한 경험을 했는데요, 제 계좌에 돈이 없어서 어음이 부도 처리될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은행에서 제때 부도 처리를 안 해줘서 어음이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처럼 결제가 됐고, 어음을 가지고 있던 사람이 그 돈을 가져갔다고 하더군요. 너무 억울해서 알아보니, 이런 경우 부당이득반환청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은행의 예금거래기본약관 제7조 제1항에서는 예금이 되는 시점을 명확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현금 입금, 계좌이체 등 다양한 경우를 설명하고 있는데, 중요한 것은 증권(어음)의 경우 부도반환시한이 지나고 결제를 확인한 때에 예금이 된다는 것입니다.

제 경우처럼 돈이 없어서 어음이 부도 처리되어야 하는데, 은행의 실수로 정상 결제된 것처럼 처리되고 어음 소지인이 돈을 가져간 경우, 어음 소지인은 부당이득을 얻은 것으로 봅니다. 왜냐하면, 실제로는 은행의 돈이 빠져나간 것이고, 저는 그 돈을 갚을 의무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와 관련된 대법원 판례(대법원 2006. 5. 26. 선고 2003다65643 판결)도 있습니다. 판례는 어음이 부도 처리되지 않고 정상적으로 처리된 것처럼 결제되어 어음 소지인이 돈을 인출한 경우, 어음 소지인은 인출한 금액을 은행에 부당이득으로 반환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즉, 어음 소지인이 가져간 돈은 법적인 근거 없이 얻은 이득이라는 것이죠.

결론적으로, 저처럼 통장 잔고가 없는데 어음이 결제되어 어음 소지인이 돈을 가져간 경우, 어음 소지인에게 부당이득반환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억울하게 손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관련 법규와 판례를 잘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법률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부도어음, 돌려받을 수 있을까? - 어음 부도와 부당이득 반환

발행인의 계좌에 돈이 없어 어음이 부도 처리되었음에도 은행의 실수로 부도 통보가 늦어져 어음 소지인이 돈을 받아 간 경우, 어음 소지인은 은행에 부당이득을 반환해야 한다.

#어음부도#부당이득#반환의무#부도통보지연

민사판례

압류된 계좌에서 돈이 빠져나갔는데, 어음 받은 사람이 돌려줘야 할까요?

은행이 실수로 압류된 계좌에서 돈을 빼서 어음 소지인에게 어음금을 지급했더라도, 어음 소지인은 정당한 권리로 어음금을 받았기 때문에 부당이득이 아닙니다.

#어음#압류#부당이득#어음소지인

민사판례

어음 때문에 돈 날렸다고요? "받은 이익"이 핵심입니다!

어음을 받은 사람이 어음 자체의 효력은 없어졌지만, 어음을 주고받은 원래 거래에서 이익을 얻었다면, 그 이익을 돌려줘야 한다는 "이득상환청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어음을 가진 사람이 상대방이 실제로 이익을 얻었는지, 얼마나 얻었는지를 입증해야 합니다.

#어음#이득상환청구#입증책임#어음법 제79조

상담사례

부도난 어음, 돌려줬는데 돈 안 주면 어떡하죠? 😰

부도난 약속어음을 채무자에게 돌려줬더라도, 채무자가 어음을 가지고 있다면 어음 없이도 돈을 받을 수 있다는 판례가 있어 좌절하지 말고 관련 자료를 챙겨 청구해야 한다.

#약속어음#부도#어음반환#대금청구

상담사례

어음 시효 지났는데 돈 받을 방법 없을까요? (이득반환청구권)

어음 시효 소멸 후 이득반환청구권 행사는 어려움. 원인채무(땅값)가 남아있어 발행인이 실제 이득을 봤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

#어음#시효소멸#이득반환청구권#배서

민사판례

위조된 어음과 수표, 돌려받을 수 있을까?

위조된 어음인 줄 모르고 수표를 발행했고, 나중에 위조 사실을 알았지만 형사처벌이 두려워 수표금을 지급한 경우, 수표금을 받아간 사람은 부당이득을 반환해야 한다.

#위조어음#수표#형사책임#부당이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