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09.09.10

민사판례

빚 갚을 돈 없는데, 특정 채권자에게만 갚아도 되나요? (사해행위)

돈을 빌리고 갚지 못하는 상황, 누구에게나 힘든 일이죠. 특히 여러 곳에서 빌린 경우에는 더욱 곤란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특정 채권자에게만 빚을 갚으면 어떻게 될까요? 내 재산이 그 빚을 갚기에도 부족한 상황이라면, 다른 채권자들에게는 불이익이 될 수 있겠죠. 이런 행위가 바로 사해행위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채무초과 상태에서 특정 채권자에게만 빚을 갚는 것이 사해행위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핵심 내용: 빚이 재산보다 많은 채무초과 상태에서 특정 채권자에게만 재산을 넘겨 빚을 갚으면, 그 재산이 채무자의 유일한 재산이 아니거나 그 가치가 채권액보다 적더라도 사해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

사례 살펴보기:

한 채무자가 여러 곳에 빚을 진 채무초과 상태였습니다. 이 채무자는 자신의 동생에게 빚을 갚기 위해 부동산을 넘겨주었습니다. 부동산의 가치는 5,800만 원 정도였지만 동생에게 진 빚은 8,000만 원이었습니다. 즉, 부동산을 넘겨줘도 동생에게 진 빚을 다 갚을 수 없었고, 다른 채권자들에게는 돌아갈 재산이 더욱 줄어들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법원은 이러한 행위를 사해행위로 판단했습니다. 부동산이 채무자의 유일한 재산이 아니었고, 그 가치가 채권액보다 적었지만, 다른 채권자들의 권리를 침해했기 때문입니다.

관련 법 조항 및 판례:

  • 민법 제406조 제1항 (채권자취소권) 채권자는 자기의 채권을 해하는 채무자의 행위를 취소하고 재산의 회복을 법원에 청구할 수 있다. 그러나 그 행위로 인하여 이익을 받은 자나 전득한 자가 그 행위 또는 전득 당시에 채권자를 해할 것을 알지 못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대법원 2007. 7. 12. 선고 2007다18218 판결: 채무자의 재산이 채무의 전부를 변제하기에 부족한 경우에 채무자가 그의 재산을 어느 특정 채권자에게 대물변제나 담보조로 제공하였다면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이는 곧 다른 채권자의 이익을 해하는 것으로서 다른 채권자들에 대한 관계에서 사해행위가 되는 것이고, 위와 같이 대물변제나 담보조로 제공된 재산이 채무자의 유일한 재산이 아니라거나 그 가치가 채권액에 미달한다고 하여도 마찬가지이다.

결론:

재정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특정 채권자에게만 유리하게 행동하는 것은 다른 채권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사해행위로 판단될 수 있으며, 채권자 취소 소송의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공정하고 투명하게 채무 관계를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빚 갚을 돈도 없는데 특정 채권자에게만 돈 몰아주면 안 돼요! - 사해행위 취소 소송 이야기

빚이 재산보다 많은 병원장이 건강보험공단에서 받을 돈을 저축은행에 담보로 넘겨 기존 대출금을 갚은 것은 다른 채권자들을 해하는 사해행위로 인정되어 취소되었습니다.

#사해행위#채권자취소권#채무초과#담보

민사판례

빚 갚을 능력 없는 사람이 특정 채권자에게만 재산을 넘겼다면? 사해행위일까?

빚이 재산보다 많은 채무자가 특정 채권자에게만 빚 대신 재산을 주거나 담보로 제공하는 행위는 다른 채권자에게 손해를 끼치는 사해행위로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른 채권자는 해당 행위를 취소하고 재산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재산을 받은 사람이 이미 그 재산을 처분했더라도, 특히 주식처럼 시장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경우에는, 현금으로 가치를 배상해야 합니다.

#채권자취소권#사해행위#원상회복#증명책임

민사판례

빚 갚을 능력 없을 때, 특정 채권자에게만 빚 대신 다른 재산 넘겨주면 사해행위일까?

빚이 많은 채무자가 여러 채권자 중 특정 채권자에게만 빚 대신 다른 재산을 넘겨주는 행위는, 다른 채권자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어 사해행위로 판단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다른 채권자를 해하는 행위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사해행위가 아닐 수도 있다.

#채권자취소권#사해행위#채무자#채권자

상담사례

특정 채권자에게 빚 갚는 것, 사해행위일 수도 있다?! 🤔

여러 채권자 중 특정 채권자에게만 빚을 갚도록 허용하는 행위는, 다른 채권자에게 불리하게 재산을 넘겨주는 것과 같으므로 사해행위에 해당될 수 있다.

#사해행위#채권자#채무자#변제

상담사례

빚더미에 앉았는데, 한 사람에게만 재산 넘겨도 될까요? - 사해행위 취소소송 A to Z

빚보다 재산이 적은 채무초과 상태에서 특정 채권자에게만 재산을 넘기는 것은 다른 채권자에게 손해를 끼치는 사해행위로 판단될 수 있다.

#채무초과#사해행위#채권자#재산처분

민사판례

빚 갚으려고 재산 넘겼는데, 사해행위라고?

빚을 진 사람이 가진 재산을 특정 채권자에게만 갚는 대신 넘겨주는 행위(대물변제)가 다른 채권자들에게 손해를 끼치는 사해행위에 해당하는지 판단하는 기준에 대한 판례입니다. 단순히 특정 채권자에게 재산을 넘겨줬다고 해서 무조건 사해행위가 되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대물변제#사해행위#채권자취소권#무자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