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07.08.23

민사판례

소송 중간에 끼어들기, 아무나 할 수 없다!

소송이 진행 중일 때, 갑자기 제3자가 "나도 이 소송에 참여하겠소!" 하고 끼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승계참가'라고 하는데요, 예를 들어 A가 B에게 1억 원을 빌려주고 소송을 진행 중인데, C가 A의 채권을 양도받았다면 C는 이 소송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C가 A의 지위를 승계했기 때문이죠.

그런데 이 승계참가, 아무나 할 수 있는 건 아닙니다. 특정한 요건을 갖춰야 하죠. 마치 축구 경기 도중에 갑자기 뛰어들 수 없는 것처럼요. 규칙이 있습니다!

최근 대법원 판례(대법원 2006. 11. 9. 자 2006마954 결정)에서 이 승계참가 요건과 관련하여 중요한 판단을 내렸습니다. 이 판례는 민사소송법 제81조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법 조항에 따르면 소송이 진행 중일 때 제3자가 소송의 대상인 권리나 의무의 전부 또는 일부를 승계한 경우에만 승계참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승계참가 요건을 갖추지 못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대법원은 이러한 경우 판결로 승계참가 신청을 각하해야 한다고 판시했습니다. 단순히 재판장의 명령으로 불허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죠. 왜냐하면, 승계참가 신청은 새로운 소송을 제기하는 것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송 요건을 갖추지 못한 소송은 판결로 각하하듯이, 승계참가 요건을 갖추지 못한 신청도 판결로 각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번 판례에서는 원심 재판장이 구두로 승계참가 신청을 불허한 것을 지적하며, 이는 법령 위반이라고 판단했습니다. 그리고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다시 심리하도록 환송했습니다.

즉, 소송에 끼어들고 싶다면 정당한 자격을 갖춰야 하고, 그 자격이 없다면 판결로써 참가를 불허해야 한다는 것이 이 판례의 핵심입니다. 소송 절차의 엄격성을 다시 한번 확인시켜주는 판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소송 중간에 끼어들기? 승계참가, 조건을 잘 확인하세요!

소송 중에 누군가에게 소송 대상인 권리를 양도받았다고 주장하며 소송에 참여하려면, 실제로 유효하게 권리를 넘겨받아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송 참여 신청은 기각됩니다. 또한, 권리를 양도했다고 주장하는 원래 소송 당사자는 권리 양도가 실제로 이루어진 경우에만 소송에서 빠질 수 있습니다.

#소송참가#권리양도#승계참가#참가각하

민사판례

소송 중 권리 승계 주장과 참가, 법원의 판단은?

소송 중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이어받았다고 주장하며 소송에 참여한 사람이 실제로 권리를 이어받지 못한 것으로 확인되면, 법원은 그 사람의 청구를 기각하고 원래 소송 당사자의 청구는 판단하지 않습니다.

#소송#권리승계#승계참가#기각

민사판례

보조참가? 아무 데나 끼어들 수 없어요!

법원의 결정 절차에서 서로 대립하는 당사자가 없으면 제3자가 보조참가할 수 없다.

#보조참가#결정절차#대립당사자#경매

민사판례

땅 주인을 둘러싼 분쟁,  참견도 함부로 못 한다?!

제3자가 진행 중인 소송에 참가하려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하면서 기존 원고와 피고 모두에게 서로 모순되는 청구를 해야 하는데, 이 사건에서는 참가인의 청구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참가가 기각되었습니다.

#독립당사자참가#요건 불충족#기각#소유권분쟁

민사판례

내 돈 내놔! 근저당권 분쟁, 제3자의 참견은 어디까지 허용될까?

빌린 돈을 갚았으니 근저당 설정을 말소해달라는 소송에서, 제3자가 "근저당은 내 것이니 소송에 참가하겠다"라고 주장했지만, 법원은 참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참가를 불허했습니다.

#명의신탁#근저당권#독립당사자참가#사해방지참가

민사판례

여러 청구가 섞인 소송에도 참가할 수 있을까? 권리주장참가에 대해 알아보자!

소송에 여러 청구가 있는 경우, 참가자가 주장하는 권리와 하나의 청구라도 양립할 수 없다면 권리 주장 참가가 가능하며, 해당 청구가 기각되더라도 참가는 유효합니다.

#권리주장참가#여러 청구#양립불가능#참가 유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