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5.05.12

일반행정판례

아파트 분양 관련 조례, 위법인가요? 지자체 권한의 한계!

전라북도에서 공동주택 입주자를 보호하기 위한 조례를 만들었는데, 도지사와 도의회 사이에 갈등이 생겼습니다. 도지사는 조례가 위법이라며 반대했고, 도의회는 통과시켰죠. 결국 법원까지 가게 되었는데, 법원은 어떤 판단을 내렸을까요?

사건의 발단:

전라북도의회는 '전라북도 공동주택 입주자 보호를 위한 조례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 조례안에는 20세대 이상 공동주택 분양 시 입주자 명단 보고 의무화, 견본주택 존치 기간 연장, 대지 소유권 미확보 주택 분양 제한 등의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전라북도지사는 이 조례안이 법에 위배된다며 재의를 요구했지만, 도의회는 다시 한번 조례안을 통과시켰습니다. 이에 도지사는 대법원에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쟁점:

  • 지방자치단체가 주택 분양과 관련된 조례를 만들 권한이 있는지
  • 권리 제한이나 의무 부과에 관한 조례를 만들 때 법률의 위임이 필요한지

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전라북도지사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주택의 공급 조건, 방법, 절차 등은 건설교통부장관의 고유 업무이며, 지방자치단체에 위임된 사항이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가 이에 관한 조례를 만드는 것은 위법이라는 것입니다. (주택건설촉진법 제1조, 제4조, 제5조, 제32조 참조)

핵심 근거는 지방자치법 제15조헌법 제117조 제1항입니다. 지방자치단체는 법령의 범위 안에서 조례를 제정할 수 있지만, 이 사건 조례안처럼 주택 공급에 관한 사항은 국가 사무이기 때문에 지자체가 조례로 제정할 수 없다는 것이죠. (참고 판례: 대법원 1992.7.28. 선고 92추31 판결, 1994.5.10. 선고 93추144 판결)

또한, 도의회는 주민의 권리 제한이나 의무 부과에 관한 조례를 제정할 때 법률의 위임이 필요하다는 지방자치법 제15조 단서가 위헌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법원은 이 조항이 기본권 제한에 대한 법률 유보 원칙(헌법 제37조 제2항)에 부합한다고 판단하여 도의회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참고 판례: 대법원 1995.5.12. 자 95쿠4 결정)

결론:

이 판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제정 권한이 무한정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국가 사무에 해당하는 영역에 대해서는 법률의 위임 없이 조례를 제정할 수 없다는 점을 명확히 한 중요한 판례입니다. 지자체는 조례 제정 시 법령의 범위 내에서 권한을 행사해야 함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사례입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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