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철거등

사건번호:

92다54517

선고일자:

19930309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변론에서 실체관계에 부합하여 유효하다는 주장을 명백히 한 바는 없지만 증인신청으로써 이에 대한 간접적인 주장을 하였다고 볼 여지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판단을 유탈한 원심판결을 판단유탈 또는 석명권불행사의 위법이 있다는 이유로 파기한 사례

판결요지

변론에서 실체관계에 부합하여 유효하다는 주장을 명백히 한 바는 없지만 증인신청으로써 이에 대한 간접적인 주장을 하였다고 볼 여지가 있음에도 이에 대한 판단을 유탈한 원심판결을 판단유탈 또는 석명권불행사의 위법이 있다는 이유로 파기한 사례.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193조 제2항, 제126조, 제188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0.12.9. 선고 80다2432 판결(공1981,13512), 1987.9.8. 선고 87다카982 판결(공1987,1565), 1993.2.12. 선고 91다33384,33391 판결(공1993,956)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대한예수교장로회 【피고, 피상고인】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2.11.4. 선고 92나19592 판결 【주 문】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 (가), (다)의 점을 본다. 원심은, 이 사건 임야에 대한 소외 1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는 전소유자인 소외 2의 사망 이후에 동 소외 2 명의의 신청에 의하여 이루어진 사실을 인정하고, 이에 의하여 위 소외 1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는 물론이고 이에 터잡아 이루어진 원고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도 모두 원인무효라고 판시하고 있다. 그런데 기록에 의하면, 당초 이 사건 제1심에서는 위 소외 1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가 전소유자이던 위 소외 2의 사망 이후에 이루어진 사실이 드러나지 않고 있다가 원심에 이르러 피고가 이를 주장, 입증함으로써 밝혀지기에 이르렀고, 이에 대하여 원고는 증인의 신문을 신청하여, 위 소외 2의 사망 이후에 그 상속인들의 처분위임을 받은 소외 3이 상속인들을 대리하여 위 임야를 위 소외 1에게 매도하고 위 소유권이전등기를 경료해 준 것이라는 점을 입증하고자 하였음을 알 수 있으므로, 이에 의하면 비록 원고가 그 변론에서 위 김국진 명의의 소유권이전등기가 전소유자(이흥순) 사망 후에 경료된 것이라도 결국은 실체관계에 부합하여 유효하다는 명백한 주장을 한 바가 없다 하더라도 위 증인신청으로써 이에 대한 간접적인 주장이 있었다고 볼 여지가 없지 아니할 뿐 아니라, 그렇지 않다 하더라도 법원으로서는 적어도 원고가 이를 주장하는 취지인지 석명을 구하여 당사자의 진의를 밝힘으로써 소송관계를 명확히 하였어야 옳을 것이다. 이에 이르지 아니한 원심판결에는 판단유탈 또는 석명권불행사로 인한 심리미진의 위법이 있다는 비난을 면하기 어렵다 할 것이고, 이 점을 지적하는 상고논지는 이유 있다. 그러므로 다른 상고이유에 대한 판단을 할 필요없이,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등기권리증이 있어도 땅 주인이 될 수 없는 경우?

이미 사망한 사람 이름으로 된 땅을 자기 땅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등기권리증만 제출하고 매매 사실을 입증할 다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하면 소유권을 인정받을 수 없다는 판결.

#사망자 명의 토지#등기권리증#소유권#증거 불충분

민사판례

사망한 사람에게서 땅을 샀다고? 등기 말소 소송에서 패소한 사연

이미 사망한 사람으로부터 소유권 이전 등기를 받았다면, 그 등기는 무효이기 때문에 그 등기를 근거로 다른 사람의 등기를 말소할 수 없습니다.

#사망자 명의 등기#등기 말소#등기 무효#소유권

민사판례

내 땅인데 소송에서 졌다고? 법원의 숨겨진 의무, 석명권!

종중 땅을 종중원과 다른 사람 명의로 등기했는데, 제3자가 허위로 자기 명의로 등기한 것을 알게 된 종중이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1심에서는 등기말소를 청구해서 이겼지만, 2심에서는 소유권이전등기를 청구했는데 패소했습니다. 대법원은 2심 법원이 원고(종중)에게 소송 내용 변경의 의미와 법률적인 문제점을 충분히 설명해주지 않은 잘못이 있다고 판단하여 2심 판결을 취소하고 다시 재판하도록 했습니다.

#석명의무#파기환송#소유권이전등기#청구변경

상담사례

돌아가신 분 땅 샀는데 등기가 잘못됐어요! 어떻게 해결할까요?

고인의 땅을 매입 후 소유권보존등기를 잘못했으므로, 해당 등기는 무효이며 상속인에게 소유권이전등기를 청구해야 한다.

#소유권보존등기 오류#이중등기#상속인#소유권이전등기 청구

민사판례

땅 주인 다툼, 법원의 꼼꼼함이 필요해!

원고가 농지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며 피고 명의의 등기 말소를 청구했는데, 법원이 원고의 주장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판결을 내린 것은 잘못이라는 판례입니다.

#농지 소유권#석명 의무#판결 파기#채권자대위권

민사판례

내 땅인데 남이 주인이라고 우긴다면? 소유권 확인 소송!

자기 땅인데 다른 사람이 부당하게 자기 이름으로 등기해놨다면, 진짜 주인은 소유권확인 소송을 걸 수 있다. 그리고 옛날 민법 시행 전에는 호주가 죽으면 호주상속인이 재산을 물려받았다.

#소유권확인소송#원인 없는 등기#민법시행 전 상속#호주상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