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집행정지

사건번호:

93그40

선고일자:

1993100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근저당권설정등기 말소등기청구의 소를 제기한 경우 민사소송법 제507조 제2항에 의한 잠정처분의 허부

판결요지

저당채무의 부존재를 이유로 근저당권설정등기의 말소등기절차이행청구의 소를 제기한 경우 민사소송법 제505조의 청구에 관한 이의의 소에 준하여 같은 법 제507조 제2항에 의한 잠정처분을 할 수 있다.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505조제507조 제2항

참조판례

대법원 1977.12.21. 자 77그6 결정(공1978,10551)

판례내용

【특별항고인】 동일방직주식회사 【원심결정】 서울고등법원 1993.7.12. 선고93카509 결정 【주 문】 특별항고를 기각한다. 【이 유】 특별항고이유를 본다. 임의경매를 신청할 수 있는 권리의 존부를 다투는 경우에 그 경매절차를 정지하기 위하여는 민사소송법 제728조에 의하여 준용되는 같은 법 제603조의 3의 규정에 의하여 경매개시결정에 대한 이의신청을 하고 같은 법 제484조에 의한 집행정지명령을 받거나, 같은 법 제505조를 준용하여 채무에 관한 이의의 소를 제기하여 같은 법 제507조에 의한 집행정지명령을 받아 그 경매절차진행을 정지시킬 수 있을 뿐이고, 같은 법 제714조에 의한 일반적인 가처분절차에 의하여 임의경매절차를 정지시킬 수는 없는 것임은 소론과 같다고 할 것이나, 이 사건에 있어서 기록에 의하면 신청인은 특별항고인이 이 사건 부동산에 대한 임의경매를 신청하여 경매절차가 진행되자 근저당권자인 특별항고인을 피고로 하여 피담보채무자가 전액 변제되었음을 이유로 하여 서울민사지방법원에 근저당권설정등기의 말소등기절차이행청구의 소를 제기하고, 제1심에서 패소하자 항소장을 제출하고 원심법원에 대하여 위 청구소송에 대한 항소심판결 선고시까지 경매절차정지신청을 하였고 이에 원심법원이 금 12,000,000원의 담보를 제공하게 하여 경매절차의 정지결정을 하였음을 알 수 있는바, 원심이 한 경매절차정지결정은 민사소송법 제714조의 규정에 의한 일반적인 가처분이 아니라 같은 법 제507조 제2항에 의한 잠정처분임이 분명하고, 저당채무의 부존재를 이유로 근저당권설정등기의 말소등기절차이행청구의 소를 제기한 경우 민사소송법 제505조의 청구에 관한 이의의 소에 준하여 같은 법 제507조 제2항에 의한 잠정처분을 할 수 있다고 할 것이므로(당원 1977.12.21. 자 77그6 결정 참조), 같은 취지에서 한 원심결정은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따라서 논지는 이유 없다. 그러므로 특별항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김석수(재판장) 배만운(주심) 천경송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근저당 설정된 부동산, 빚 없으면 경매 못 막나요?

빚이 없는데도 근저당이 설정되어 경매가 진행될 위기에 처한 채무자가 경매를 막기 위해 직접 소송을 제기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례입니다. 결론은 불가능합니다.

#근저당권#피담보채무 부존재#경매불허소송#부적법

민사판례

부동산 경매 중지, 함부로 할 수 없다!

부동산 경매를 막으려면 경매 신청인을 상대로 담보권 효력에 대한 소송을 먼저 제기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경매 절차를 정지시키는 것은 위법입니다.

#경매정지#소송#근저당권#채무부존재확인

민사판례

경매 진행 중 담보권 말소 소송에서 이겼어요! 그런데 경매는 왜 계속되나요?

경매 대상 부동산에 설정된 근저당권 말소 판결을 받았더라도, 그 판결이 경매 채권자에게 효력이 없다면 경매 절차는 계속 진행됩니다.

#경매#담보권 말소#판결 효력#경매 취소

민사판례

임의경매, 아무 가처분으로 막을 수 없다!

돈을 빌려준 사람(채권자)이 돈을 갚지 않는 사람(채무자)의 부동산을 경매에 넣는 임의경매 절차를 막으려면, 일반적인 가처분이 아니라 법에서 정한 특정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임의경매#가처분#경매정지#이의신청

민사판례

경매 진행 중, 일반적인 가처분으로 경매 절차를 멈출 수 있을까?

돈을 빌려주고 근저당권을 설정했는데, 채무자가 이를 부당하게 말소해버린 경우, 말소회복 소송을 진행하면서 동시에 경매절차를 일반적인 가처분으로 중지시킬 수는 없다. 법에서 정한 특정한 소송(청구이의의 소, 채무이의의 소)을 제기하고, 그 소송에서 법원의 허가를 받아야만 경매를 중지시킬 수 있다.

#경매중지#가처분#근저당권말소회복#청구이의의소

민사판례

부동산 경매로 근저당권 말소, 더 이상 소송할 필요 없다?

부동산에 걸린 근저당권 말소를 위해 소송을 진행하는 중에, 경매를 통해 해당 근저당권이 이미 말소되었다면 더 이상 소송을 진행할 실익이 없어 소송은 각하된다.

#근저당권 말소 소송#경매#소의 이익#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