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2.04.14

형사판례

강도 현장에서의 상해, 언제나 강도상해죄?

강도 사건이 발생했을 때, 단순히 금품만 빼앗는 것이 아니라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가해자는 더 무거운 처벌을 받게 되는데요, 오늘은 강도 현장에서 발생한 상해와 관련된 법원의 판단을 살펴보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피고인들은 길거리에서 피해자를 협박하여 금품을 빼앗았습니다. 그 후, 피해자가 "이제 그만 보내달라"고 애원했음에도 불구하고 피고인들은 피해자를 폭행하여 상해를 입혔습니다.

쟁점:

피고인들이 피해자를 상해한 목적이 금품을 빼앗기 위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피해자의 요구를 거부하기 위한 것이었다면, 강도상해죄가 성립할까요? 다시 말해, 상해가 재물 강취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더라도, 강도 현장에서 발생했다면 강도상해죄로 처벌할 수 있을까요?

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강도가 범행 현장에서 피해자에게 상해를 입혔다면, 그 상해의 목적이 무엇이었든지 간에 강도상해죄가 성립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즉, 상해가 재물 강취를 위한 직접적인 수단이 아니었더라도, 피해자의 재물 탈환을 막거나 도주 또는 범행 은폐를 위한 목적이 아니었더라도, 강도 범행 과정에서 발생한 상해라면 강도상해죄로 처벌받는다는 것입니다.

이 사건에서 피고인들은 피해자의 애원에도 불구하고 상해를 입혔습니다. 비록 그 상해가 직접적으로 금품을 빼앗기 위한 행위는 아니었지만, 강도 범행 현장에서 발생했기 때문에 강도상해죄가 성립한다고 법원은 판단했습니다.

관련 법조항:

형법 제337조(강도상해) 강도가 사람을 상해한 때에는 무기 또는 10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이 판례는 강도 현장에서 발생한 모든 상해 행위에 대해 강력하게 처벌하겠다는 법원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강도 행위 자체만으로도 심각한 범죄인데, 여기에 상해까지 더해진다면 피해자에게 가해지는 신체적, 정신적 피해는 더욱 커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강도 범행 중에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상해를 입히는 행위는 절대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택시 강도, 도주하는 피해자 쫓아가 칼로 찌르다! 이것도 강도상해죄?

강도가 돈이나 물건을 빼앗은 후에도 피해자가 그 공포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에서 상해를 입혔다면, 시간적·공간적 간격이 다소 있더라도 강도상해죄가 성립한다.

#강도상해죄#직후#기회#공포

형사판례

강도가 도주 중 피해자를 다치게 하면 어떤 죄일까요?

강도가 훔친 물건을 가지고 피해자와 함께 도주하다가 1시간 20분 후에 피해자를 다치게 한 경우에도 강도상해죄가 성립한다.

#강도상해죄#시간 간격#도주#상해

형사판례

폭행으로 인한 상처, 강도상해죄의 '상해'에 해당할까?

강도가 피해자에게 타박상을 입혀 2주 진단이 나왔다면, 비록 경미해 보여도 강도상해죄가 성립한다.

#강도상해죄#2주 진단#타박상#상해

형사판례

절도범이 폭행까지 한다면? 준강도죄, 폭행의 정도는? 강도상해죄

절도범이 도망치는 과정에서 폭행을 하면 준강도죄, 그 폭행으로 인해 상대방의 생활기능에 장애가 생기면 강도상해죄가 성립한다.

#절도#폭행#준강도#상해

형사판례

훔친 물건 돌려달라는 말에 폭행을? 이것도 강도상해죄!

훔친 물건을 들고 도망가다 붙잡히기 직전이나 붙잡힌 직후, 벗어나기 위해 폭행을 하면 단순 폭행이 아닌 강도상해죄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절도#도주#폭행#강도상해죄

형사판례

납치 후 폭행과 금품 갈취, 처벌은 어떻게 될까요?

강도상해를 하기 위해 피해자를 감금했더라도, 강도상해가 끝난 후에도 감금이 계속되었다면 감금죄와 강도상해죄는 별도의 죄로 처벌받는다.

#강도상해#감금#별도의 죄#경합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