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8.10.13

민사판례

부동산 가처분, 타이밍 놓치면 소용없다?

부동산 관련 소송을 진행하다 보면, 상대방이 소송 중에 부동산을 팔아버릴까 봐 걱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활용하는 제도가 바로 처분금지가처분입니다. 내가 승소하더라도 상대방이 이미 부동산을 처분해버렸다면 승소의 의미가 없어지니까요. 그런데 이 가처분도 타이밍을 놓치면 아무 소용이 없을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 소개할 판례는 가처분의 효력과 관련된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A씨는 B씨를 상대로 소송을 하면서 B씨 소유 부동산에 처분금지가처분을 걸어두었습니다. 그런데 B씨가 가처분에 이의를 제기했고, 법원은 B씨의 손을 들어주면서 가처분을 취소하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가집행선고부 가처분취소판결) 이 판결은 즉시 효력을 가지기 때문에, A씨가 항소를 했더라도 가처분은 일단 취소됩니다. 문제는 그 사이에 B씨가 C씨에게 부동산을 팔아버린 것입니다. A씨는 항소심에서 다투고 있었지만, 이미 부동산의 주인이 바뀌어버린 상황! 이 경우, A씨의 가처분 신청은 어떻게 될까요?

대법원은 A씨의 가처분 신청이 신청의 이익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가처분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실질적인 이득이 없어졌다는 것입니다. 이미 제3자인 C씨에게 소유권이 넘어간 이상, A씨가 다시 가처분을 받는다고 해도 C씨에게는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C씨는 아무런 제한 없이 부동산을 소유할 권리를 갖게 됩니다.

이 판례는 가처분의 효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리고 그 타이밍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가처분이 취소될 가능성이 있다면, 신속하게 대응하여 자신의 권리를 지켜야 합니다.

참고 법조항:

  • 민사소송법 제714조 제1항 (가처분의 취소)
  • 민사소송법 제716조 (이의신청에 대한 재판)
  • 민사소송법 제719조 (즉시항고)

참고 판례:

  • 대법원 1990. 7. 28.자 89그22 결정
  • 대법원 1995. 8. 22. 선고 93다60274 판결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부동산 가처분, 타이밍 놓치면 소용없다?

부동산에 대한 처분금지가처분이 취소되고 그 후 제3자가 해당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면, 처음 가처분을 신청했던 사람은 더 이상 가처분을 신청할 이유가 없어진다는 판례입니다.

#가처분#취소#제3자#소유권이전

민사판례

가처분 취소되면 집행정지 신청할 필요 없어요!

법원의 가처분 결정이 취소되고 그에 따라 가처분 등기가 말소된 후에는, 설령 그 가처분 결정에 대한 항소가 진행 중이라도 가처분 신청인은 더 이상 집행정지를 신청할 이익이 없다.

#가처분 취소#집행정지#효력 없음#등기 말소

민사판례

부동산 처분금지 가처분, 그 효력은?

부동산에 처분금지 가처분이 설정된 후 다른 권리(예: 가압류)가 설정되더라도, 가처분권자가 소송에서 이겨서 본등기를 마치면 가처분 이후 설정된 권리는 효력을 잃게 된다. 즉, 가처분이 우선권을 갖는다.

#부동산#처분금지가처분#가압류#우선권

민사판례

부동산 가처분, 목적 달성되면 소송할 필요 없어요!

부동산에 대한 처분금지 가처분이 설정된 후, 소송 진행 중에 가처분의 목적이 달성되어 가처분 등기가 말소된 경우, 더 이상 가처분 취소 소송을 진행할 실익이 없어 소송이 각하된다는 판례입니다.

#가처분#말소#소의 이익#각하

민사판례

가처분 취소 후 효력정지? 이미 늦었어요!

법원이 가처분을 취소하고 그에 따라 가처분 등기가 말소된 후에, 뒤늦게 가처분 취소 결정의 효력을 정지시키는 재판을 받더라도 이미 말소된 등기나 그 이후 이루어진 제3자의 소유권 이전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가처분 취소#효력정지#등기말소#제3자 소유권

민사판례

가처분 취소 후 제3자에게 소유권 넘어가면 어떻게 될까?

부동산에 대한 처분금지 가처분이 취소되어 가처분 등기가 말소된 후, 제3자가 해당 부동산을 소유하게 되면 처음 가처분을 신청했던 사람은 더 이상 가처분을 주장할 수 없다.

#가처분 취소#제3자 소유권#가처분 효력 상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