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02.03.29

민사판례

중도금 냈어야 할 날짜, 잔금 냈어야 할 날짜, 다 지나도 등기서류 안 줬으면? 계약해지 할 수 있어요!

부동산 매매할 때, 중도금, 잔금, 등기서류… 복잡하죠? 특히 중도금과 잔금을 제때 안 내면 계약이 해지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그런데 만약 내가 중도금을 안 냈는데, 잔금 날짜까지 등기서류도 못 받았다면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이런 상황에 대한 법원의 판단을 소개해 드릴게요.

사건의 개요

A씨는 B씨에게 땅을 사기로 하고 계약금을 지불했습니다. 중도금은 1997년 1월 31일, 잔금은 2월 28일에 내기로 약속했죠. 그런데 중도금 날짜가 지나도, 잔금 날짜가 지나도 B씨는 땅의 측량 등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하지 못해서 A씨에게 등기서류를 넘겨줄 수 없었습니다. 결국 A씨는 은행 대출을 받아서 내기로 했던 중도금을 지불하지 못했고, B씨는 중도금 미지급을 이유로 계약을 해지해버렸습니다. 이후 B씨는 그 땅을 다른 사람에게 팔거나 근저당을 설정해 버렸습니다. 억울한 A씨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A씨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핵심은 바로 '동시이행'입니다.

A씨가 중도금을 내지 않았더라도, 잔금 날짜까지 B씨가 등기서류를 주지 않았다면 둘의 의무는 '동시이행' 관계가 된다는 것이죠. 즉, A씨는 B씨가 등기서류를 줄 준비를 갖추지 않은 이상 중도금을 낼 의무가 없고, 반대로 B씨는 A씨가 중도금과 잔금을 낼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등기서류를 줄 의무가 없습니다.

이 사건에서 잔금 날짜까지 A씨는 중도금과 잔금을 내지 않았고, B씨는 등기서류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잔금 날짜 이후에는 둘의 의무는 동시이행 관계가 되었고, A씨는 중도금 미지급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즉, B씨가 A씨에게 등기서류를 넘겨줄 준비를 갖추지 않고 계약을 해지한 것은 부당하다는 것입니다.

핵심 정리

  • 중도금을 내지 않았더라도, 잔금 날짜까지 매도인이 등기서류를 주지 않았다면 매수인의 중도금 및 잔금 지급 의무와 매도인의 등기서류 제공 의무는 동시이행 관계가 됩니다.
  • 동시이행 관계에서는 상대방이 자신의 의무를 이행할 준비를 갖추기 전까지는 자신의 의무를 이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이 사건에서는 잔금 날짜 이후 A씨의 중도금 미지급은 더 이상 계약 해지 사유가 되지 않습니다.

관련 법조항 및 판례

  • 민법 제536조 (동시이행의 항변권) 쌍무계약의 당사자 일방이 상대방이 그 채무이행을 제공할 때까지 자기의 채무이행을 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상대방의 채무가 변제기에 있지 아니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 민법 제568조 (매매의 의의) 매매는 당사자 일방이 재산권을 상대방에게 이전할 것을 약정하고 상대방이 그 대금을 지급할 것을 약정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긴다.
  • 대법원 1980. 4. 22. 선고 80다268 판결 등 다수

이처럼 부동산 매매는 복잡한 법률 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관련 법조항과 판례를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시 비슷한 상황에 처해 있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부동산 매매 - 중도금 미납 시 잔금과 소유권 이전은 동시이행?

부동산 매매에서 매수인이 중도금을 내지 않고 잔금 지급일까지 넘긴 경우, 매수인이 내야 할 돈(중도금, 지연이자, 잔금)과 매도인이 해야 할 등기이전은 동시에 이행해야 하는 관계가 된다.

#중도금 미지급#잔금일 경과#동시이행#등기이전

민사판례

땅 사고 잔금 안 냈다고 계약 해지? 잠깐! 확인할 게 있어요!

매매계약서에 주소 등을 제대로 기재하지 않은 매수인의 계약 불이행을 이유로 매도인이 계약을 해제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판결. 매도인은 매수인의 이행지체를 이유로 계약을 해제하려면 자신의 의무 이행을 먼저 제공해야 하며, 매수인이 이행할 의사가 없음을 명백히 표시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이행 제공 없이 해제할 수 있다.

#부동산#매매계약#해제#불이행

상담사례

중도금 안 냈는데 잔금 날짜가 됐다면? 소유권 이전은 어떻게?

중도금을 미납했더라도 잔금일에 매수자는 중도금(과 지연손해금)을, 매도자는 소유권을 동시에 이행해야 한다.

#중도금#잔금#소유권이전#선이행의무

상담사례

잔금 안 주는 매수인, 계약 해지하려면? 🤯

매수인이 잔금을 지급하지 않을 경우, 매도인은 등기이전에 필요한 최소한의 준비를 갖추고 잔금 지급을 최고한 후, 지급하지 않으면 계약을 해지할 수 있다.

#잔금#미지급#매수인#계약해지

민사판례

부동산 매매, 중도금 연체에도 계약 파기는 신중해야!

부동산 매매에서 매수인의 중도금과 잔금 지급 기한을 연장하기로 합의한 경우, 매도인이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해야 하는 기한도 함께 연장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대법원 판결.

#중도금#잔금#지급기한 연장#등기의무 이행기한

민사판례

부동산 매매계약 해지, 누구의 잘못일까?

부동산 매매계약서에 잔금 미지급 시 계약이 자동으로 해제된다는 조항이 있더라도, 매도인이 잔금 지급일에 등기이전에 필요한 서류 등을 준비하여 매수인에게 넘겨줄 의사를 표시하는 등의 이행제공을 해야 계약이 자동해제됩니다. 매수인이 잔금을 준비하지 못했더라도 매도인이 이행제공을 하지 않았다면 계약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부동산 매매#자동해제#이행제공#잔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