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이라는 회사가 경주시와 하천수 사용료 때문에 법정 다툼을 벌였습니다. 쟁점은 공업용수로 사용한 하천수의 사용료를 계산할 때, 허가받은 사용량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 실제로 사용한 양을 기준으로 해야 하는지였습니다. 대법원은 실제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어떤 내용인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사건의 배경
풍산은 경주시로부터 하천수 사용 허가를 받아 공업용수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경주시는 하천수 사용료를 부과하면서 허가받은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풍산은 이에 반발하여 실제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쟁점
공업용수로 사용하는 하천수 사용료를 계산할 때, ‘취수허가 사용량’(허가량)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 아니면 ‘실제 사용량’을 기준으로 할 것인지가 핵심 쟁점이었습니다.
관련 법령
대법원의 판단
대법원은 공업용수 하천수 사용료는 실제 사용량에 요금단가를 곱하여 산정해야 한다고 판결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 법령에서 '국토교통부장관이 승인한 요금 또는 사용료'를 기준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을 뿐, 허가량을 기준으로 해야 한다는 명시적인 규정이 없습니다. 오히려 댐용수의 경우 실제 사용량을 기준으로 요금을 산정하고, 이는 하천수 사용료 산정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댐용수와 하천수는 본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으며, 관련 법령에서도 둘 사이의 관계를 조정하는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댐용수 사용료와 하천수 사용료의 산정 기준을 통일적으로 규율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하천수 사용료 징수 시기에 관한 조례 규정 때문에 실제 사용량 기준으로 산정하기 어렵다는 주장이 있지만, 이는 조례가 하천수 사용료 징수에 관한 사항을 토지 점용료 등과 함께 규정한 데 따른 것이므로, 이를 근거로 법령을 달리 해석할 수는 없습니다.
침익적 행정처분의 근거가 되는 행정법규는 엄격하게 해석해야 합니다. 허가량을 기준으로 사용료를 산정하면 실제 사용량이 허가량보다 적은 경우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결론
이번 판결로 공업용수 하천수 사용료는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실제 사용량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는 것이 명확해졌습니다. 이는 하천수 사용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부담을 줄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행정판례
국가 사업으로 하천수 사용권을 잃게 된 경우, 그 권리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이때 보상액은 어업권 보상액 산정 방식을 참고하여 계산한다.
일반행정판례
하천을 덮은 구조물 위에 건물을 지어 사용할 경우, 점용료를 계산할 때 하천의 공시지가가 아닌 주변 비슷한 땅값을 고려할 수 있다.
일반행정판례
이 판례는 하천수 사용 허가에 대한 행정청의 재량권 범위와 하천수 사용 중단 명령에 대한 대집행의 적법성 여부를 다룹니다. 행정청은 법에 명시적인 근거가 없더라도 공익을 위해 하천수 사용 허가에 조건을 붙이거나 허가를 거부할 수 있으며, 하천수 사용 중단과 같은 '하지 않을 의무'에 대해서는 대집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일반행정판례
하천 구역을 허가 없이 사용한 경우 부과되는 부당이득금과 관련하여 도지사의 권한 위임, 조례의 위헌성 여부, 소송 절차, 제소기간 등에 대한 판결입니다. 간단히 말해, 하남시장이 하천 무단점용에 대한 부당이득금 부과 처분을 할 권한이 있고, 관련 법률 및 조례도 문제없으며, 원고의 소송 제기는 적법하다는 판결입니다.
일반행정판례
수돗물을 몰래 사용했을 때, 사용량을 정확히 알 수 없다면 서울시 조례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일반행정판례
바다나 강처럼 국가 소유인 공유수면을 사용할 허가를 받으면, 실제로 사용했는지 여부와 관계없이 사용료를 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