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00.02.25

민사판례

어촌계 어업권과 손해배상, 누구에게 권리가 있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촌계의 어업권과 관련된 법적 분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사례는 간척사업으로 인해 어촌계 어장에 피해가 발생했을 때, 어촌계 계원들이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사건의 개요

충남 태안군의 한 어촌계는 해태양식을 주업으로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인근에서 진행된 간척사업으로 인해 해태양식에 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어촌계와 사업 시행사는 여러 차례 협상 끝에 피해보상에 합의했습니다. 하지만 간척사업의 영향이 지속되면서 결국 해태양식이 불가능해지고 어촌계의 어업권이 소멸되는 상황에 이르렀습니다. 이에 일부 어촌계 계원들은 추가적인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의 판단

1심과 2심 법원은 간척사업으로 인해 어촌계가 손해를 입은 것은 인정했지만, 어촌계 계원들이 직접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는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핵심 논리는 어업권은 어촌계라는 법인에 속하는 것이고, 계원들은 단지 어촌계의 규약에 따라 어업 활동을 할 수 있을 뿐이라는 점입니다. 따라서 손해배상청구권 역시 어촌계에 귀속되며, 계원들은 이를 직접 행사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수산업협동조합법 제16조의2)

대법원도 같은 판단을 내렸습니다. 어촌계가 법인인 경우, 어업권은 어촌계에 속하고 계원들은 어업권을 행사할 권리만 가질 뿐입니다. 따라서 어업권 소멸에 따른 손실보상이나 손해배상청구권은 어촌계에 귀속되며, 계원들은 이를 직접 또는 대위행사할 수 없습니다. (수산업법 제15조, 수산업협동조합법 제16조의2, 민법 제404조)

다만, 사업 시행사가 정부와의 협의 과정에서 추가적인 피해보상을 약속한 부분에 대해서는 계원들이 그 이익을 주장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는 제3자를 위한 계약에 해당하여, 계원들이 그 수익의 의사표시를 하면 사업 시행사는 계원들에게도 보상할 의무가 있다는 것입니다.

핵심 정리

  • 법인 어촌계의 어업권은 어촌계에 속하며, 계원들은 어업권을 행사할 권리만 가집니다.
  • 어업권 소멸에 따른 손해배상청구권은 어촌계에 귀속되며, 계원들이 직접 청구할 수는 없습니다.
  • 사업 시행사가 제3자를 위한 계약 형태로 추가 보상을 약속한 경우, 계원들은 그 이익을 주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 판례는 어촌계의 어업권과 관련된 법적 관계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어촌계와 계원, 그리고 제3자 간의 권리 관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어촌계 보상금 분배, 누가 받을 수 있을까?

어촌계 어업권 소멸에 따른 보상금은 어촌계 총회 결의에 따라 분배되는데, 보상금 분배 당시 계원이 아닌 사람은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또한, 어업권 행사자에게만 보상금을 분배하는 것이 항상 불공정한 것은 아니다.

#어촌계#보상금#분배#계원

상담사례

간척사업 보상금, 나도 받을 수 있을까? 어촌계 보상금 분배, 핵심 정리!

간척사업 어업권 보상금은 어촌계 총유 재산으로, 총회 결의에 따라 분배되며, 결의 과정이나 내용이 불공정한 경우(예: 어업 의존도 무시) 총회 결의 무효 확인 소송을 통해 권리 구제 가능하다.

#간척사업#어촌계#보상금#총유

민사판례

어촌계 보상금, 누구에게 돌아갈까?

어촌계 어업권이 소멸했을 때 받는 보상금은 어촌계 전체의 재산이며, 개별 계원이 마음대로 자기 몫을 요구할 수 없다. 어촌계 총회의 결의를 거쳐야 한다.

#어촌계#어업권#보상금#총유

민사판례

어촌계와 수협, 어업권 소멸 보상금은 누구에게?

어촌계가 수협으로부터 어업권을 위탁받아 사용하다가 어업권이 소멸되어 보상금을 받게 된 경우, 보상금은 수협에 귀속되며 수협 총회에서 분배 방법을 결정한다. 다만, 분배가 어촌계원들에게 현저히 불공정하면 어촌계원들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

#어업권#소멸보상금#수협#어촌계

민사판례

어촌계 보상금 분배, 누가 받을 수 있을까?

어촌계 어업권 소멸에 따른 보상금은 계원 총회 결의로 분배하며, 분배 당시 계원 자격이 없으면 보상금을 받을 권리나 분배 결의에 이의를 제기할 권리가 없다.

#어촌계#보상금#분배#계원

민사판례

어촌계 보상금 분배, 공정해야 효력 인정!

어촌계 어업권이 소멸되어 보상금을 받게 되었을 때, 실제로 어업권을 행사하지 않은 계원(비행사자)들을 보상금 분배에서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판결입니다. 보상금 분배는 공정하고 적절해야 하며, 비행사자들을 배제하는 결정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무효입니다.

#어촌계#어업권#소멸보상금#분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