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1.11.26

일반행정판례

지입차량 면허, 내 맘대로 될까? - 운송사업면허 거부처분 사례

화물차 지입, 생각보다 복잡하죠? 특히 운송사업 면허를 받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오늘은 지입차주가 운송사업 면허를 신청했지만, 행정청이 거부한 사례를 통해 면허 취득의 핵심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사건의 발단:

과거 화물운송업계의 지입경영체제 개선을 위해 정부는 지입차주에게 개별적으로 화물운송사업 면허를 주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서울시도 지입회사의 차량양도확인서, 인감증명서, 차고 공동사용계약서 등을 첨부하여 면허를 신청하도록 공고했습니다.

우리의 주인공 A씨는 B 지입회사에 차량을 지입한 상태였습니다. 그런데 면허 신청 공고 이후 B 회사가 인가조건 위반으로 운송사업 면허가 취소되는 일이 발생했습니다. 결국 A씨는 B 회사로부터 필요한 서류들을 받지 못하게 되었고, 차량양도확인서와 인감증명서 없이 다른 서류만 첨부하여 면허를 신청했습니다.

서울시의 결정:

서울시는 A씨의 면허 신청을 거부했습니다. 이유는 두 가지였습니다. 첫째, 차량양도확인서와 인감증명서가 누락되었고, 둘째, A씨가 지입한 차량에 대한 운송사업 면허가 이미 취소되었기 때문입니다.

법원의 판단:

A씨는 서울시의 거부처분이 부당하다며 소송을 제기했지만, 법원은 서울시의 손을 들어주었습니다.

법원은 자동차운송사업 면허는 행정청의 재량에 속한다고 판단했습니다. 다시 말해, 법에 명시된 특별한 규정이 없는 한 행정청은 자유롭게 면허 발급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행정소송법 제27조, 자동차운수사업법 제4조, 제6조) 마찬가지로, 면허를 위해 필요한 시설 기준 등을 정하는 것도 행정청의 재량입니다. (행정소송법 제1조[행정처분일반])

법원은 또한 서울시의 공고는 공고 당시 지입차주였던 사람에게 면허를 주겠다는 것이지, 그 이후 면허가 취소되더라도 무조건 면허를 주겠다는 의미는 아니라고 설명했습니다. (대법원 1989.3.28. 선고 88누12257 판결; 1990.7.13. 선고 90누2918 판결; 1991.11.12. 선고 91누704 판결 참조)

핵심 정리:

  • 운송사업 면허 발급은 행정청의 재량입니다.
  • 지입차량 면허 취득을 위해서는 필요한 서류를 모두 갖추어야 합니다.
  • 지입회사의 면허 취소는 지입차주의 면허 취득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사례를 통해 지입차량 면허 취득 과정이 얼마나 꼼꼼한 준비를 요구하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관련 법규와 절차를 잘 숙지하여 불이익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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