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항공 마일리지, 맘대로 줄이면 안 돼요! 😡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용카드를 쓰면서 쏠쏠하게 모으는 항공 마일리지에 대한 중요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열심히 카드 써서 마일리지 모아서 여행 가려고 했는데, 카드사가 갑자기 마일리지 적립률을 낮춰버린다면? 정말 화나겠죠?😡

내 마일리지, 맘대로 줄일 수 있을까?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안 됩니다! 카드사가 일방적으로 마일리지 적립률을 불리하게 바꾸는 건 법적으로 문제가 있어요.

제가 A라는 카드사와 계약할 때는 카드 사용액에 따라 일정 비율로 마일리지를 준다고 했는데, 나중에 카드사가 갑자기 마일리지 적립률을 낮춰버렸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런 경우, 변경된 약관은 효력이 없답니다.

법적으로 왜 안될까요?

바로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때문인데요. 이 법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약관에 대한 규칙을 정해놓은 법이에요. 이 법에 따르면, 카드사 같은 사업자는 약관을 만들 때 소비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써야 하고, 중요한 내용은 눈에 띄게 표시해야 합니다. 또, 계약할 때 소비자에게 약관 내용을 명확하게 알려주고, 소비자가 원하면 약관 사본도 줘야 해요. 만약 이런 규칙을 어기면, 그 약관은 효력이 없어진답니다.

실제로 법원에서도 비슷한 판결이 있었어요. (서울고등법원 2008. 2. 26. 선고, 2007나1748 판결) 이 판결에서는 카드사가 마일리지 적립 기준을 바꾸려면, 미리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했어요. 그냥 혼자 약관을 바꿔버리면 안 된다는 거죠.

핵심 정리!

  • 카드사가 일방적으로 마일리지 적립률을 낮추는 약관 변경은 효력이 없습니다.
  •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약관에 대한 규칙을 정해놓았습니다.
  • 카드사는 약관 변경 시 소비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내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는 관련 법률을 잘 알아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앞으로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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