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문서부정행사

사건번호:

2002도4935

선고일자:

20030226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1] 사용권한자와 용도가 특정되어 있는 공문서 본래의 용도에 따른 사용이 아닌 경우, 공문서부정행사죄의 성립 여부(소극) [2] 타인의 주민등록증을 그 본래의 사용용도인 신분확인용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없어 공문서부정행사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1] 사용권한자와 용도가 특정되어 있는 공문서를 사용권한 없는 자가 사용한 경우에도 그 공문서 본래의 용도에 따른 사용이 아닌 경우에는 형법 제230조의 공문서부정행사죄가 성립되지 아니한다. [2] 피고인이 기왕에 습득한 타인의 주민등록증을 피고인 가족의 것이라고 제시하면서 그 주민등록증상의 명의 또는 가명으로 이동전화 가입신청을 한 경우, 타인의 주민등록증을 본래의 사용용도인 신분확인용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없어 공문서부정행사죄가 성립하지 않는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1] 형법 제230조 , 주민등록법 제17조의8 제1항 , 제2항 , 제17조의9 제1항 / [2] 형법 제230조 , 주민등록법 제17조의8 제1항 , 제2항 , 제17조의9 제1항

참조판례

판례내용

【피고인】 【상고인】 검사 【원심판결】 대전지법 2002. 8. 22. 선고 2002노10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본다. 사용권한자와 용도가 특정되어 있는 공문서를 사용권한 없는 자가 사용한 경우에도 그 공문서 본래의 용도에 따른 사용이 아닌 경우에는 형법 제230조의 공문서부정행사죄가 성립하지 아니하는바, 주민등록법 제17조의8 제1항, 제2항, 제17조의9 제1항 등에 의하면, 주민등록증은 시장·군수 또는 구청장이 관할구역 안에 주민등록이 된 자 중 17세 이상의 자에 대하여 주민의 성명, 사진, 주민등록번호, 주소, 지문 등을 수록하여 발급하는 문서로서 국가기관·지방자치단체·공공단체·사회단체·기업체 등에서 그 업무를 수행함에 있어 대상자의 신분을 확인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므로, 기록에 의하여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피고인이 이동전화기대리점 직원에게 기왕에 습득한 김혜경의 주민등록증을 내보이고 김혜경이 피고인의 어머니인데 어머니의 허락을 받았다고 속여 동인의 이름으로 이동전화 가입신청을 하거나, 습득한 강영정의 주민등록증을 내보이면서 강영정이 피고인의 누나인데 이동전화기를 구해오라고 하였다고 속이고 피고인의 이름을 가명으로 하여 이동전화 가입신청을 하면서 그 때마다 이동전화기를 교부받았다고 하더라도, 피고인이 김혜경 또는 강영정의 주민등록증을 사용한 것이 타인의 주민등록증을 그 본래의 사용용도인 신분확인용으로 사용한 것이라고 볼 수 없어 공문서부정행사죄가 성립하지 아니한다. 원심이 같은 취지에서 피고인에 대한 이 사건 공문서부정행사의 점에 대하여 무죄를 선고한 조치는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공문서부정행사죄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박재윤(재판장) 서성 이용우(주심) 배기원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남의 주민등록등본 사용, 죄가 될까? - 공문서부정행사죄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등본을 마치 자신의 것처럼 사용해도 공문서부정행사죄로 처벌받지 않는다.

#주민등록등본#타인 사용#공문서부정행사죄#무죄

형사판례

남의 운전면허증, 함부로 내밀었다간 큰일 납니다!

다른 사람의 운전면허증을 신분증처럼 사용하는 것은 공문서부정행사죄에 해당한다는 대법원 판결. 운전면허증은 운전 자격 증명뿐 아니라 신분 증명 기능도 있기 때문.

#운전면허증#타인#신분증#공문서부정행사죄

형사판례

남의 주민등록증, 함부로 썼다고 다 처벌받을까?

타인의 주민등록증을 신분확인 용도가 아닌 할부금융이나 신용카드 발급 등에 사용한 경우, 주민등록법 위반(주민등록증 부정사용)으로 처벌할 수 없다.

#주민등록증#부정사용#신분확인#무죄

형사판례

신원증명서, 함부로 사용해도 괜찮을까? 공문서부정행사죄에 대한 오해와 진실

다른 사람의 신원증명서를 그 사람 허락 없이 사용했더라도, 사용 목적이 신원증명서 본래의 용도에 맞다면 공문서부정행사죄로 처벌할 수 없다.

#신원증명서#타인사용#공문서부정행사죄#무죄

형사판례

남의 주민등록증 사진, 내 사진으로 바꿔 붙이면?

다른 사람의 주민등록증 사진을 떼고 자신의 사진을 붙이는 행위는 공문서위조죄에 해당합니다.

#주민등록증#사진#공문서위조#형법 제225조

형사판례

훔친 전화카드 사용, 범죄 맞습니다!

훔친 후불식 전화카드를 사용하는 행위는 자기띠 부분만 사용한 것이 아니라 카드 전체를 사용한 것으로 보아 사문서부정행사죄에 해당한다.

#후불식 전화카드#사문서부정행사죄#자기띠#카드 전체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