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증채무금

사건번호:

2007다79190

선고일자:

20080214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한국은행 총액한도 대출관련 기업구매자금대출 취급세칙상의 융자기한을 도과하여 이루어진 대출은 신용보증기금이 발급한 신용보증서상의 보증대상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신용보증기금은 이에 대하여 보증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참조조문

민법 제105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주식회사 한국외환은행 (소송대리인 법무법인 한빛 담당변호사 강정완외 1인) 【피고, 피상고인】 신용보증기금 (소송대리인 변호사 정근) 【원심판결】 서울고법 2007. 10. 18. 선고 2007나22202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은, 그 채용증거들을 종합하여 판시 사실들을 인정한 다음, 기업구매자금대출제도의 도입배경, 그 취지 및 목적, 한국은행의 금융기관에 대한 기업구매자금의 지원과 총액한도의 배정, 신용보증기관에 의한 보증제도의 도입 경위 및 목적 등 기업구매자금대출제도에 관한 제반 사항, ‘한국은행 총액한도 대출관련 기업구매자금대출 취급세칙’(이하 ‘취급세칙’이라 한다)의 법적 취지 및 성격 등을 종합하여 보면, 피고가 이 사건 신용보증서의 발급에 의하여 보증대상으로 삼은 ‘취급세칙 제2조의 기업구매자금대출’이란, 사업자등록증을 교부받은 업체가 경상적 영업활동으로 재화 및 용역을 구매함에 있어 필요한 자금을 금융기관으로부터 대출받는 경우를 막연히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취급세칙의 각 규정을 준수한 것에 한한다고 해석하여야 하므로, 현대하이스코 주식회사의 환어음 지급제시일로부터 7일이 경과한 후에 이루어진 이 사건 대출은 취급세칙 제4조 소정의 융자시기를 준수하지 아니한 것이어서 피고의 신용보증대상인 ‘취급세칙 제2조의 기업구매자금대출’에 해당한다고 볼 수 없고, 따라서 피고는 이 사건 대출에 대하여는 보증책임을 부담하지 않는다고 판단하였다. 관련 법리 및 기록에 의하여 살펴보면, 원심의 위 판단은 정당하고, 상고이유의 주장과 같이 기업구매자금대출제도 및 그에 관한 신용보증제도의 각 취지, 취급세칙 제4조 소정의 융자시기의 법적 의미, 취급세칙의 법적 성격 등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 등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가 부담하게 하기로 관여 대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이홍훈(재판장) 김영란(주심) 김황식 안대희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기업구매자금대출 보증, 어디까지 책임져야 할까? 신용보증기금 vs 은행

신용보증기금이 보증한 기업구매자금대출에 대해, 은행이 정상적인 절차를 따르고 선량한 관리자로서 주의의무를 다했다면, 비록 사후에 거래가 정상적이지 않은 것으로 밝혀지더라도 신용보증기금은 보증책임을 져야 한다.

#신용보증기금#기업구매자금대출#보증책임#은행

민사판례

기업구매자금대출 보증, 은행의 책임은 어디까지?

은행이 기업구매자금대출 과정에서 정상적인 절차를 지키고, 선량한 관리자로서 주의 의무를 다했다면, 비록 나중에 거래가 문제가 생기더라도 기술신용보증기금은 보증 책임을 져야 한다.

#기술신용보증기금#기업구매자금대출#보증책임#선량한 관리자의 주의의무

민사판례

시설자금 대출과 신용보증기관의 책임 범위

은행이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아 기업에 시설자금을 대출했는데, 기업이 대출금 일부를 다른 용도로 사용한 경우, 보증기관의 책임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또한, 은행이 담보를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경우, 보증기관의 책임은 어떻게 되는가?

#시설자금 대출#신용보증기관#책임범위#대출금 유용

민사판례

신용보증기금의 보증책임과 은행의 담보 확보 의무

은행이 기계 설치 자금 대출에 대한 기술신용보증기금의 보증을 받으면서 약정된 담보 설정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기계가 처분된 경우, 보증기관의 책임 범위는 어디까지인가에 대한 판례입니다. 은행의 잘못으로 담보를 확보하지 못했더라도, 보증기관은 담보로 확보할 수 있었을 가치만큼 책임을 면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기술신용보증기금#보증책임#담보설정#우선해지특약

민사판례

은행의 시설자금 대출과 신용보증기관의 책임 범위

은행이 시설자금 대출 과정에서 한국은행의 여신운용세칙을 위반하여 대출금이 유용된 경우, 신용보증기관은 보증 책임을 지지 않을 수 있다.

#신용보증기관#면책#여신운용세칙 위반#대출금 유용

민사판례

수출지원금융 보증, 일반대출까지 책임져야 할까?

은행이 수출기업에 수출지원금융을 제공하고 신용보증기금이 이를 보증한 경우, 수출지원금융의 변제기한 연장을 위해 새로운 일반대출을 받았더라도 기존 보증이 새 대출에도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수출지원금융#보증#대환#효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