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압류이의

사건번호:

2007마354

선고일자:

20080826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결정

판시사항

화의조건에 따라 화의채권의 변제기가 화의인가결정 확정일 이후로 변경되는 경우, 화의절차 참가로 인하여 중단되었던 보증채권의 소멸시효가 다시 진행하는 시점(=화의인가결정이 확정된 때)

판결요지

참조조문

구 화의법(2005. 3. 31. 법률 제7428호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부칙 제2조로 폐지) 제41조(현행 삭제), 제61조(현행 삭제), 구 파산법(2005. 3. 31. 법률 제7428호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 부칙 제2조로 폐지) 제298조 제2항(현행 삭제), 민법 제168조, 제440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재항고인】 파산자 나라종합금융 주식회사의 파산관재인 예금보험공사 【상 대 방】 【원심결정】 서울중앙지법 2007. 3. 5.자 2006라690 결정 【주 문】 재항고를 기각한다. 【이 유】 재항고이유를 본다. 원심은, 구 화의법(2005. 3. 31. 법률 제7428호로 폐지되기 전의 것, 이하 같다) 제41조에서 “화의절차에의 참가는 시효중단에 관하여 이를 재판상의 청구로 본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채권자가 화의절차에 참가하기 위하여 화의채권을 신고할 때에 채무자에 대한 채권의 소멸시효가 중단되고, 위 시효중단은 민법 제440조에 따라 보증인에 대하여도 그 효력이 있으며, 위와 같이 중단된 소멸시효는 화의인가결정이 확정되어 화의의 효력이 발생한 때에 다시 진행하고, 다만 화의조건에 따라 화의채권의 변제기가 화의인가결정 확정일 이후로 변경되는 경우에 주채무자에 대하여는 그 변제기가 도래하여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므로 그 때부터 새로이 소멸시효가 진행되지만, 보증인에 대해서는 구 화의법 제61조에 의하여 준용되는 구 파산법(2005. 3. 31. 법률 제7428호로 폐지되기 전의 것) 제298조 제2항에 의하여 화의인가결정의 효력이 화의채권자가 보증인에 대하여 가지는 권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결과 채권자는 화의조건상의 채무 변제기의 유예에 관계없이 보증인에 대하여 언제든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으므로 보증채권의 소멸시효는 여전히 화의인가결정이 확정된 때부터 다시 진행한다 고 설시한 다음, 이 사건의 경우 채권자가 채무자에 대하여 가지는 연대보증채권의 소멸시효는 나라종합금융 주식회사에 대한 화의인가결정이 확정된 시점으로부터 새로이 진행한다고 할 것이고, 그로부터 5년의 상사소멸시효가 경과한 이후에 채권자가 이 사건 가압류신청을 하였으므로 이 사건 연대보증채권은 시효로 소멸하였다고 판단하여, 이 사건 가압류결정을 취소한 제1심결정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원심결정 이유를 관계 법령 및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이와 같은 판단은 정당한 것으로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재항고인이 주장하는 바와 같은 위법이 없다. 그러므로 재항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결정한다. 대법관 차한성(재판장) 고현철 김지형(주심) 전수안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돈 안 갚는 회사, 보증인에게 받을 수 있을까? (회생절차와 보증채무 시효)

회사의 회생절차 참여는 보증인에 대한 채권 시효도 중단시키지만, 회생절차 종료 후 시효가 다시 진행되므로 적절한 시점에 보증인에게 청구해야 합니다.

#보증채무#회생절차#시효중단#보증인

민사판례

개인회생과 소멸시효, 보증인에게도 영향을 미칠까?

돈을 빌린 사람이 갚기로 한 날짜가 지나도 갚지 않으면 돈을 빌려준 사람은 소송을 통해 돈을 받을 권리가 있는데, 이 권리에도 기한이 있습니다. 이 기한을 소멸시효라고 합니다. 이 판례는 돈을 빌린 사람이 개인회생을 신청하면 채권자의 돈을 받을 권리에 대한 소멸시효 진행이 멈추고, 이 효력은 개인회생절차가 끝날 때까지 유지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또한, 주채무자의 소멸시효 중단은 보증인에게도 효력이 있습니다.

#개인회생#소멸시효중단#보증인#변제계획인가결정

민사판례

회사정리절차와 보증채무 소멸시효

회사가 정리절차를 밟다가 폐지되거나 채무 면제를 받으면, 그 회사 채무에 대한 보증인의 보증채무 소멸시효는 언제부터 다시 시작될까요? 정리절차 폐지 확정 시점, 또는 채무 면제 확정 시점부터입니다.

#회사정리절차#보증채무#소멸시효#정리절차 폐지

민사판례

회생절차 중 채무 감면, 보증인에게도 효력 있을까?

회사가 법원의 화의 결정을 받은 후 채권자가 빚을 깎아줘도, 보증인의 보증 책임은 그대로 유지된다.

#화의#채무감면#보증인#보증책임 유지

민사판례

보증인이 회생절차 중인 채무자에게 돈을 돌려받을 수 있을까?

회사가 부도 위기에 처했을 때 법원의 화의 결정을 통해 채무를 조정하는 경우, 채권자가 보증인으로부터 돈을 받았더라도 채무 전액을 변제받지 못했다면 보증인은 채무자에게 바로 돈을 청구할 수 없지만, 채권 전액이 어떤 이유로든 소멸하면 보증인은 채무자에게 돈을 청구할 수 있다는 판결.

#화의채권#전액소멸#보증인#구상권

민사판례

회생절차 후 채무 감면, 보증인에게 영향 줄까?

회사가 법원의 화의 결정을 받은 후 빚을 갚기 어려워져 채권자와 다시 빚을 줄여주는 합의를 하더라도, 보증인의 보증 책임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화의#채무감면#보증인#보증책임 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