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범죄 가중처벌등에 관한 법률위반(강도, 인정된 죄명:특수강도미수) 보호감호

사건번호:

90도1943,90감도163

선고일자:

19901113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절도나 상습절도의 전력 외에 강도 전력 1회뿐인 피고인이 특수강도미수죄를 범하였으나 강도습벽의 발현이라고 인정할 증거가 없어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4 제3항을 적용하지 아니한 사례

판결요지

피고인에게 절도나 상습절도의 전력이 있을 뿐 강도의 전력이 1회밖에 없고 다시 범한 특수강도미수범행이 강도습벽의 발현으로 한 것이라고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면 이에 관하여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5조의4 제3항을 적용할 수 없다.

참조조문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4 제3항

참조판례

대법원 1987.1.20. 선고 86도228186감도251 판결(공1987,395)

판례내용

【피고인겸 피감호청구인】 【상 고 인】 검사 【변 호 인】 변호사 전병덕 【원심판결】 서울고등법원 1990.6.22. 선고 90노991,90감노6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4 제3항 소정의 상습특수강도범은 강도의 습벽이 있는 자가 그 습벽의 발현으로 다시 특수강도죄를 범한 경우에 성립되는 것이므로 피고인이 절도나 상습절도의 전력이 있을 뿐 강도의 전력이 1회밖에 없고 원심이 적법하게 판단한 바와 같이 이 사건 범행이 강도의 습벽의 발현으로 한 것이라고 인정할 만한 증거가 없다면 이에 관하여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제5조의4 제3항을 적용할 수 없고 ( 당원 1987.1.20. 선고 86도2281, 86감도251 판결 참조) 또 이 사건 범행을 단순한 특수강도미수죄로 다스리는 바에야 이는 사회보호법 제5조 3호에서 감호요건으로 규정하고 있는 별표 소정의 범죄에 해당하지 아니함이 분명하므로 보호감호에 처할 수도 없다. 같은 취지의 원심판결은 정당하고 거기에 지적하는 바와 같은 법리의 오해와 채증법칙을 어긴 위법이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상원(재판장) 이회창 배석 김주한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상습적인 강도의 예비행위, 별도의 죄일까요?

상습적으로 강도를 저지르는 사람이 추가 강도를 위해 준비하다가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경우에도, 그 준비 행위가 상습적인 강도 성향의 일부로 볼 수 있다면, 별도의 범죄(강도예비죄)로 처벌하지 않고 상습강도죄 하나로 처벌한다.

#상습강도#강도예비#상습강도죄#처벌

형사판례

상습 강도, 1심에서 놓쳤어도 항소심에서 바로잡을 수 있다!

1심에서 일반 강도죄로 판결했더라도, 항소심에서 상습적인 범행으로 볼 근거가 있다면 더 무거운 상습강도죄로 처벌할 수 있다.

#상습강도#항소심#직권판단#가중처벌

형사판례

상습 절도범에 대한 가중처벌, 아무 죄나 다 해당될까?

상습 절도범을 더 무겁게 처벌하는 특정범죄가중법 적용을 위해서는 이전 범죄들이 모두 절도, 강도 등 재산범죄여야 한다는 판결입니다. 과거 범죄 중 특수강도처럼 재산범죄가 아닌 범죄가 포함된 경우, 상습절도 가중처벌을 적용할 수 없습니다.

#상습절도#가중처벌#특정범죄가중법#재산범죄

형사판례

상습절도미수에도 감형은 없다?!

상습적으로 절도를 시도하다 미수에 그친 경우에도, '상습절도'라는 가중처벌 규정 때문에 미수로 인한 감경을 받을 수 없다.

#상습절도미수#미수감경#가중처벌#특정범죄가중처벌법

형사판례

상습절도 미수에도 감경은 없다?

상습적으로 절도를 저지르다 미수에 그친 경우에도, 상습절도에 대한 가중처벌 규정이 적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미수범에 대한 감경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상습절도#미수#감경불가#가중처벌

형사판례

상습강도와 강도예비, 하나의 죄?

상습적으로 강도를 저지르는 사람이 추가 강도를 위해 준비하다가 실행에 옮기지 못한 경우에도, 그 준비행위가 상습적인 강도 성향에서 비롯된 것이라면 별도의 강도예비죄가 아닌 상습강도죄에 포함된다.

#상습강도#강도예비#상습강도죄#흡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