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당이득금반환

사건번호:

91다46717

선고일자:

19930309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지방자치단체가 사유지를 도로로 점유, 사용하는 경우 도로폐쇄에 의한 점유종료일 또는 토지소유자의 소유권상실일까지 장래의 이행기 도래분에 대한 부당이득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지방자치단체가 사유지를 도로로 점유, 사용하는 경우 도로폐쇄에 의한 점유종료일 또는 토지소유자의 소유권상실일까지 장래의 이행기 도래분에 대한 부당이득금의 반환을 청구할 수 있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229조, 민법 제741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7.9.22. 선고 86다카2151 판결(공1987,1623), 1991.10.8. 선고 91다17139 판결(공1991,2685)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원심판결】 대전지방법원 1991.11.13. 선고 91나4506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1. 제1점에 대하여 원심판결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소외 대전시가 판시와 같이 도로확장사업을 시행하면서 이 사건 각 토지를 도로에 편입한 이래 이를 점유, 사용하다가 피고가 위 도로의 관리에 관한 권리의무를 승계하여 이를 계속 점유, 사용한 사실을 인정하였는바, 기록에 대조하여 살펴볼 때 원심의 위 인정은 이를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소론주장과 같은 잘못이 있다 할 수 없다. 논지는 이유 없다. 2. 제2점에 대하여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피고가 이 사건 변론종결 무렵까지 이 사건 도로를 점유, 사용하면서도 이에 대한 임료 상당의 부당이득금의 반환을 거부하고 있어 위와 같은 계속적, 반복적 이행의무에 관하여 현재의 이행기 도래분에 대하여 그 이행을 하지 아니한 이상 이 사건 도로의 폐쇄에 의한 피고의 점유종료일 또는 원고의 이 사건 도로에 대한 소유권상실일까지의 이행기 도래분에 대하여도 그 채무를 자진하여 이행하지 아니할 것이 명백히 예견되는 경우라고 봄이 상당하고 따라서 장래에 이행기가 도래할 위 부분에 관하여는 미리 청구할 필요가 있는 경우라고 판시하면서 원심변론종결 이후인 1991.10.24.부터 이 사건 각 토지에 대한 피고의 도로폐쇄 또는 원고의 소유권상실일까지 매월 금 198,600원의 비율에 의한 금원의 지급을 명하였는바, 기록에 대조하여 살펴볼 때 위 인정 판단과 그에 따른 조처는 정당한 것으로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소론주장과 같은 장래이행의 소에 관한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할 수 없다. 논지는 모두 이유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내 땅인데 도로로 쓰고 있다면? 부당이득반환청구!

국가나 지자체가 정당한 보상 없이 사유지를 도로로 사용하는 것은 불법 점유이며, 토지 소유자에게 부당이득을 반환해야 한다. 도로 종류에 따라 점유 인정 기준이 다르다.

#무단점유#도로#보상#부당이득

상담사례

내 땅이 도로로 쓰이고 있다면? 부당이득반환청구, 제대로 알고 하자!

내 땅이 도로로 쓰일 경우 지자체에 부당이득반환청구가 가능하지만, '지자체 매입시까지'가 아닌 '도로 폐쇄일' 또는 '소유권 상실일'까지의 부당이득을 청구하는 것이 현실적인 방법이다.

#부당이득반환청구#토지점유#도로#지자체

민사판례

내 땅이 도로가 되었다면? 부당이득 반환청구!

국가나 지자체가 사실상 도로처럼 사용되던 사유지를 허가 조건 등을 통해 도로로 만들어 사용한 경우, 토지 소유주에게 부당이득을 반환해야 합니다. 이때 부당이득은 도로로 사용된 기간 동안의 임료 상당액이며, 임료 계산은 해당 토지의 **현재 도로로서의 가치**를 기준으로 합니다.

#도로점유#부당이득#사실상점유#임료

민사판례

내 땅인데 왜 도로로 쓰고 있지? 부당이득반환청구 소송 이야기

원래 주인이 땅을 도로로 쓰라고 내놓은 뒤에, 새 주인이 그 사실을 알고 땅을 샀다면, 나중에 구청에서 도로 포장공사를 해도 새 주인은 구청에 돈을 요구할 수 없다는 판결입니다.

#토지 소유권#도로#부당이득#구청

민사판례

내 땅인데 도로로 쓰고 있다면? 부당이득 반환받을 수 있을까?

지방자치단체가 적법한 보상 절차 없이 사유지를 도로로 사용하는 경우, 토지 소유자에게 부당이득을 반환해야 하며, 그 금액은 도로로 편입되기 전 토지의 가치를 기준으로 계산해야 한다.

#지방자치단체#무단 도로 점유#부당이득 반환#토지 가치

민사판례

우리 땅을 도로로 쓰고 있다면? 부당이득 반환 청구!

지자체가 허락 없이 사유지를 도로로 사용하면 토지 주인에게 부당이득을 반환해야 하는데, 그 금액은 도로로 사용되기 전 토지의 임대료에서 개발이익을 뺀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해야 합니다. 토지 소유자가 도로로 사용되는 것을 알고 땅을 샀더라도 마찬가지입니다.

#지방자치단체#무단 도로 점용#부당이득 반환#임대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