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인도등

사건번호:

96다46668

선고일자:

19970214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임차 토지상에 설치한 화훼판매용 쇠파이프 골격 비닐하우스에 대한 임차인의 매수청구권을 부정한 사례

판결요지

임차인이 화초의 판매용지로 임차한 토지에 설치한 비닐하우스가 화훼판매를 위하여 필요한 시설물이라 하더라도 그 자체의 소유가 그 임대차의 주된 목적은 아니었을 뿐 아니라, 비용이 다소 든다고 하더라도 주구조체인 철재파이프를 토지로부터 쉽게 분리 철거해 낼 수 있는 점 등에 비추어 비닐하우스를 철거할 경우 전혀 쓸모가 없어진다거나 사회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임차인의 매수청구권을 부정한 사례.

참조조문

민법 제283조 , 제643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피상고인】 이종호 【피고,상고인】 부산금정화훼농산물 주식회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김상국) 【원심판결】 부산지법 1996. 9. 20. 선고 96나1952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거시 증거에 의하여, 피고 회사의 전신인 부산화훼회는 화초의 판매용지로 사용하기로 하여 원고로부터 이 사건 토지를 임차한 후 피고측의 필요에 의하여 그 지상에 비닐하우스(2m 간격으로 지름 50cm, 깊이 80 내지 120cm의 구덩이를 파고 그 안에 철재 기둥을 세워 이를 시멘트 콘크리트로 고정시킨 후 철재파이프로 골격을 만들어 그 위에 비닐을 씌워 만든 것임)를 설치하고서 이를 화훼 판매를 위한 시설로 사용하여 온 사실, 위 비닐하우스는 철재파이프로 만든 기둥 등 주 구조체에 지붕과 벽을 비닐로써 막아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고 비바람도 막는 시설로서 지붕 등의 비닐은 노후하여 재사용이 어렵고 철재파이프는 위 토지상에서 쉽게 분리하여 그 자체로서 매도하거나 다른 곳에서도 재사용할 수 있는 사실을 인정한 다음, 위 비닐하우스는 화훼 판매를 위하여 필요한 시설물이라 하더라도 그 자체의 소유가 이 사건 임대차의 주된 목적은 아니었을 뿐 아니라, 비용이 다소 든다고 하더라도 토지상에서 쉽게 분리 철거해 낼 수 있는 그 구조에 비추어 이를 철거할 경우 전혀 쓸모가 없어진다거나 사회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초래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피고에게 위 비닐하우스의 매수청구권이 있다는 피고의 주장을 배척하였다. 기록에 비추어 보면, 원심의 위 인정판단은 모두 수긍이 가고, 거기에 소론과 같이 임차인의 매수청구권에 관한 법리오해나 이 사건 임대차계약의 내용을 잘못 해석하여 판결 결과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논지는 모두 이유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천경송(재판장) 지창권 신성택(주심)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땅 주인이 비닐하우스 철거를 요구해요! 보상받을 수 있을까요? 😥

임대 토지에 설치한 쇠파이프 비닐하우스는 철거 가능하고 임대 목적과 직접적인 관련이 적어 토지주에게 매수 청구가 어려울 수 있다.

#비닐하우스#철거#보상#임대차

상담사례

내 땅도 아닌데, 비닐하우스는 내 거 아닌가요? 지상물매수청구권 이야기

남의 땅에 설치한 비닐하우스는 쉽게 철거 가능하여 지상물매수청구권 인정이 어려우므로, 토지 소유자와 사전 협의 및 계약서 명시가 중요하다.

#지상물매수청구권#비닐하우스#토지#농사

상담사례

땅 주인 바뀌었는데, 내가 지은 집 어떻게 되나요? - 지상물매수청구권

땅 주인이 A씨에서 B씨로 바뀌었지만, 임차권 소멸 후에도 건물 소유주는 새 땅 주인 B씨에게 지상물매수청구권을 행사하여 건물을 매도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지상물매수청구권#임차권 소멸#토지 소유권 이전#매수청구 대상

민사판례

땅 주인 바뀌면 건물 매수 청구 못한다? 건물매수청구권과 토지 소유권

땅을 빌려 건물을 지은 사람이 임대차 계약이 끝날 때 건물을 사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건물매수청구권)는 계약 종료 시점에 땅 주인인 임대인에게만 행사할 수 있다. 임대인이 계약 종료 전이나 종료 시점에 이미 땅을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면, 원래 임대인에게는 건물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건물매수청구권#토지소유권#임대인#임차인

상담사례

땅 주인 동의 없이 건물만 사겠다고 할 수 있을까요? 🤔

땅 주인 동의 없이 지상물매수청구권만 양도받는 것은 효력이 없으며, 임대차 계약 자체를 양도받고 땅 주인의 동의를 얻어야 건물 매수를 요구할 수 있다.

#지상물매수청구권 양도#토지 소유자 동의#임대차 계약 승계

민사판례

건물 지었는데 땅 주인이 땅 내놓으라고?! 그럼 돈 내놔!

땅을 빌려 건물을 지은 사람이 건물 매수청구권을 행사했더라도, 땅 주인에게 건물값을 받기 전까지는 토지 사용료(임료 상당액)를 부당이득으로 반환해야 한다.

#건물매수청구권#토지사용료#부당이득#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