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이의

사건번호:

98다28879

선고일자:

19981002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1] 확정일자 및 확정일자 있는 증서의 의미 [2] 법무법인에 의한 사서증서 인증절차를 마친 임대차계약서가 민법 부칙 제3조 제1항에서 규정하는 공증인의 확정일자인 있는 사문서에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판결요지

[1] 확정일자란, 증서에 대하여 그 작성한 일자에 관한 완전한 증거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법률상 인정되는 일자를 말하며, 당사자가 나중에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한 확정된 일자를 가리키고, 확정일자 있는 증서란, 위와 같은 일자가 있는 증서로서 민법 부칙 제3조 소정의 증서를 말한다. [2] 법무법인이 사서증서인 임대차계약서에 대하여 공증인법의 규정에 따라 사서증서의 인증절차를 마쳤다면, 그 인증일자가 곧 확정일자이므로, 인증받은 임대차계약서는 민법 부칙 제3조 제1항에서 말하는 공증인의 확정일자인 있는 사문서에 해당한다.

참조조문

[1] 민법 부칙 제3조/ [2] 민법 부칙 제3조 제1항, 공증인법 제57조, 제58조

참조판례

[1] 대법원 1988. 4. 12. 선고 87다카2429 판결(공1988, 840)

판례내용

【원고,피상고인】 【피고,상고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 【원심판결】 서울고법 1998. 5. 21. 선고 98나10047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본다. 확정일자란, 증서에 대하여 그 작성한 일자에 관한 완전한 증거가 될 수 있는 것으로 법률상 인정되는 일자를 말하며, 당사자가 나중에 변경하는 것이 불가능한 확정된 일자를 가리키고, 확정일자 있는 증서란, 위와 같은 일자가 있는 증서로서 민법 부칙 제3조 소정의 증서를 말한다(대법원 1988. 4. 12. 선고 87다카2429 판결 참조). 법무법인이 사서증서인 임대차계약서에 대하여 공증인법의 규정에 따라 사서증서의 인증절차를 마쳤다면, 그 인증일자가 곧 확정일자이므로, 인증받은 임대차계약서는 민법 부칙 제3조 제1항에서 말하는 공증인의 확정일자인 있는 사문서에 해당한다. 이와 결론을 같이한 원심판결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로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민법 부칙 제3조 소정의 확정일자와 공무소에 관한 법리오해의 위법이 없다. 이 점을 지적하는 상고이유의 주장은 받아들일 수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지창권(재판장) 천경송 신성택 송진훈(주심)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전세집 구했는데, 확정일자 꼭 받아야 하나요? 🏠

전세 계약 후 확정일자와 전입신고를 모두 받아야 보증금을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으며, 확정일자는 보증금 우선변제권을, 전입신고는 대항력을 부여한다.

#확정일자#전입신고#보증금 보호#대항력

생활법률

내 상가 보증금, 떼일 걱정 없이 지키는 방법! 확정일자 완벽 정리!

상가 임대차 계약 시 확정일자를 받으면 건물이 경매에 넘어가도 보증금을 우선 변제받을 권리가 생기므로, 관할 세무서에서 임대차 계약서 원본과 신분증을 지참하여 확정일자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단, 지역별 보증금 기준금액 이하 계약에 한함)

#상가#보증금#확정일자#우선변제권

상담사례

상가 보증금, 떼일 걱정 덜고 싶으신가요? 확정일자 완벽 정리!

상가 보증금 보호를 위한 확정일자는 임대차계약서 원본, 신분증 지참 후 세무서에서 받을 수 있으며, 건물 인도 및 사업자등록 완료 다음 날부터 효력이 발생하여 우선변제권을 확보할 수 있다.

#상가#보증금#확정일자#우선변제권

상담사례

전세권 설정했는데 확정일자 효력, 등기필증 접수인으로 충분할까요?

전세 계약 후 전세권 설정 시, 등기필증 접수인이 확정일자 효력을 가지므로 계약 날짜나 전세권 설정 범위가 달라도 계약 당사자, 목적물, 보증금이 동일하면 안전합니다.

#전세권#확정일자#등기필증 접수인#전세금

상담사례

공증받은 전세 계약서, 내 보증금은 안전할까? (feat. 우선변제권)

전세보증금 보호의 핵심은 공증이 아닌 확정일자이며, 공증을 받으면 확정일자 효력이 발생하여 후순위권리자보다 우선 변제 받을 수 있다.

#전세#보증금#공증#우선변제권

상담사례

전세 들어갈 때, 확정일자 vs 전세권 설정등기 뭐가 다를까? 🤔

확정일자는 간편하고 저렴하지만 전입신고 및 실거주 요건이 필요하고, 전세권 설정등기는 집주인 동의 및 비용이 필요하지만 경매 신청으로 직접 보증금 회수가 가능하며, 둘 다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맞게 선택해야 한다.

#확정일자#전세권 설정등기#전세보증금#순위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