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우리 회사에 경험 많은 어르신의 손길이 필요하신가요? 혹은 60세 이상이시라면 새로운 일자리를 찾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시니어 인턴십"**에 주목해보세요! 정부에서 지원하는 이 제도를 통해 기업은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어르신들은 새로운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시니어 인턴십이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만 60세 이상 어르신의 취업을 돕기 위해 기업에 인건비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기업은 어르신을 인턴으로 채용하고, 정부는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여 어르신들의 고용을 장려하는 것이죠. (보건복지부 『2024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운영안내』 8면)
어떤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나요?
4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근로자 보호 규정을 잘 지키는 기업이나 비영리단체라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 60세 이상 어르신을 채용할 의사가 있어야겠죠? (보건복지부 『2024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운영안내』 8면)
지원 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크게 일반형, 세대통합형, 장기취업유지형으로 나뉩니다.
(출처: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 노인일자리및사회활동지원사업-시니어인턴십)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시니어 인턴십은 「노인복지법」 제23조(노인의 사회활동 지원)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7조의4(노인일자리의 종류)에 따라 운영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관련 법령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시니어 인턴십, 기업과 어르신 모두에게 윈-윈 전략!
기업은 인건비 부담을 줄이고 경험 많은 어르신의 노하우를 활용할 수 있으며, 어르신들은 새로운 경력을 쌓고 활기찬 노후를 보낼 수 있습니다. 시니어 인턴십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세요!
생활법률
고용보험 가입 사업주가 만 60세 이상 근로자 고용을 늘리면 정부가 인건비 일부(증가 인원당 분기별 30만원, 최대 30명)를 지원하는 고령자 고용지원금 제도가 있다.
생활법률
만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해 정부에서 공익활동, 사회서비스, 민간취업 등 다양한 유형의 노인 일자리와 소득을 지원하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생활법률
60세 이상 어르신 대상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인 '취업알선형 일자리'는 경비, 간병, 청소 등 다양한 분야의 일자리 알선, 동행 면접, 구인처 연계 등을 통해 취업을 지원합니다.
생활법률
부모님, 조/외조부모님을 위한 일자리 정보는 고용24, 워크넷, 주민센터, 한국노인인력개발원 등에서 확인 가능하며, 정부지원 일자리, 민간 기업, 시니어인턴십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됩니다.
생활법률
60세 이상 어르신들을 위한 정부 지원 민간형 노인일자리 사업이 식품, 제조, 판매, 매장 운영, 영농, 운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자 모집 중이다.
생활법률
고령자 고용 시 기업은 컨설팅 비용 지원(임금체계 개편, 직무 재설계) 및 상시근로자 300인 이상, 업종별 기준고용률 초과 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