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7.04.11

형사판례

경찰 조서, 언제 증거가 될까?

범죄 사건에서 진실을 밝히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찰 조서. 하지만 모든 조서가 법정에서 증거로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경찰이 작성한 조서가 증거로 인정받기 위한 조건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진술자 본인의 서명/날인 필수!

경찰 조서가 증거능력을 가지려면 우선 형사소송법 제313조 제1항에 따라 진술자 본인이 직접 서명하거나 날인해야 합니다. 대리 서명은 절대 안 됩니다! 화상으로 서명이 불가능한 피해자의 동생이 대신 서명한 경우, 해당 조서는 증거로 사용될 수 없다는 판례가 있습니다. (형사소송법 제313조 제1항 위반)

2. 법정에서 진술 내용 확인!

조서에 진술자의 서명/날인이 있다고 해서 끝이 아닙니다. 재판에서 진술자가 직접 법정에 출석하여 조서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이때 진술자가 조서의 내용에 동의하면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만약 동의하지 않으면 증거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대법원 1992. 6. 9. 선고 92도737 판결 등 참조)

3. 진술자가 법정에 출석할 수 없다면?

진술자가 사망, 질병 등의 이유로 법정에 출석할 수 없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 경우에는 형사소송법 제314조에 따라 예외적으로 진술자의 법정 진술 없이도 조서가 증거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단, 조서 작성 과정이 특히 신빙할 수 있는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즉, 조서 내용이 거짓일 가능성이 거의 없고, 진술의 신빙성과 임의성을 확실하게 보장할 수 있는 객관적인 상황이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대법원 1995. 12. 26. 선고 95도2340 판결 참조) 예를 들어, 녹음, 녹화 등 객관적인 증거가 존재하거나 여러 증인이 진술 내용을 확인해 주는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경찰 조서는 범죄 수사와 재판에서 매우 중요한 증거 자료입니다. 하지만 위에서 설명한 요건들을 충족하지 못하면 증거로 사용될 수 없다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들을 통해서만 공정하고 정확한 재판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경찰 조서, 피고인이 동의하면 증거 될 수 있다!

피고인이 동의하면, 경찰이 작성한 피해자 진술조서나 압수조서도 법정에서 증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고인 동의#경찰 조서#증거능력#증거 채택

형사판례

경찰 조서, 그냥 서명하면 안 되는 이유?!

수원 지역 폭력배 두목으로 지목된 피고인에 대한 범죄단체 조직, 상해, 공갈, 권리행사방해 등의 혐의에 대해, 제출된 증거들의 증거능력 부족 및 신빙성 희박으로 유죄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대법원 판결.

#유죄판결파기#증거능력부족#증명력부족#범죄단체조직혐의

형사판례

경찰 조서, 검찰 조서, 그리고 증거능력: 공범의 진술은 언제 증거가 될까?

검사가 아닌 경찰 등 수사기관에서 작성한 피의자신문조서는 다른 공범의 재판에서 증거로 사용할 수 없지만, 검사가 작성한 공범의 피의자신문조서는 공범이 내용과 작성 과정에 문제가 없다고 인정하면 다른 공범이 반대하더라도 증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범#피의자신문조서#증거능력#경찰

형사판례

경찰 조서, 믿을 수 있을까? - 피의자신문조서의 증거능력

피고인이 범행을 부인하는 경우, 경찰이 작성한 피의자신문조서는 피고인이 그 내용의 **사실 여부**를 인정해야만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단순히 조서에 기재된 내용대로 진술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또한, 증거목록에 없더라도 법정에서 탄핵 증거의 사용 목적과 내용이 명확히 제시되면 증거로 사용될 수 있다.

#경찰 조서 증거능력#탄핵 증거#진실성 인정#증거목록

형사판례

경찰이 작성한 다른 사람의 진술서, 그냥 증거로 쓸 수 있을까?

경찰이나 검사가 작성한 피의자가 아닌 사람의 진술조서는, 그 사람이 법정에서 진술조서 내용이 맞다고 인정해야만 증거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도장이나 서명이 있다고 증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진술조서#증거능력#성립의 진정#형식적 진정

형사판례

경찰 조서, 법정에서 부인하면 증거능력 없다!

경찰 조사에서 범행을 자백했더라도 법정에서 부인하면 그 조서는 증거로 사용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입니다. 설령 경찰관이 법정에서 "피고인이 경찰서에서 자백했고, 조서 내용도 확인했다"라고 증언해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찰조서#증거능력#법정부인#형사소송법 제312조 제2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