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캄한 밤, 고속도로 위를 달리던 화물차 한 대가 갑자기 멈춰선 앞차를 들이받았습니다. 이 충격으로 뒤따르던 차량들이 연쇄적으로 추돌하는 대형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 사고로 안타깝게도 3명이 목숨을 잃고 5명이 다쳤으며, 차량 파손 등 305만 원의 재산 피해까지 발생했습니다.
사고를 낸 화물차는 운송사업 면허를 받은 회사 소유였습니다. 이에 관할 관청은 자동차운수사업법 제31조 제1항 제5호에 따라 "중대한 교통사고로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다"는 이유로 해당 회사의 운송사업 면허를 취소했습니다.
하지만 운송회사는 억울함을 호소했습니다. 사고 당시 비가 많이 내려 시야가 좋지 않았고, 사고 지점은 커브 길인데도 안전표지판이 없었다는 것입니다. 게다가 앞서 정차 중이던 차량들도 비상등을 켜지 않아 사고를 피하기 어려웠다고 주장했습니다. 1심과 2심 법원은 회사의 주장을 받아들여 면허 취소 처분이 부당하다고 판결했습니다.
그러나 대법원의 판단은 달랐습니다. 대법원은 (대법원 1990.10.12. 선고 90누4228 판결) 비록 도로 상황이나 다른 차량들의 과실이 있었다 하더라도, 3명이 사망하고 5명이 부상하는 등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한 이 사고는 자동차운수사업법 제31조 제1항 제5호에서 정한 "중대한 교통사고"에 해당한다고 판결했습니다. 안전표지판 미설치나 다른 차량의 비상등 미작동 주장에 대한 증거도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결국 운송회사의 면허는 취소되었습니다.
이 판례는 운송사업자에게 교통안전에 대한 무거운 책임을 지우는 동시에, 다수의 인명피해를 발생시킨 사고에 대해서는 엄중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운전자들의 안전 의식 제고와 함께 도로 안전 시설 개선 등을 통해 비슷한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한 노력이 절실합니다.
일반행정판례
고속도로에서 택시 운전사의 과실로 발생한 대형 추돌사고로 면허가 취소된 사건에서, 법원은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한 점, 운전자의 과실이 중대한 점 등을 고려하여 면허 취소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결했습니다.
일반행정판례
고속도로에서 대형 트럭 운전자가 상대 차량의 급진입에 거칠게 대응하다 사망사고를 낸 경우, 운전자의 과실과 피해의 심각성을 고려하여 '중대한 교통사고'로 판단, 운송사업 면허를 취소한 처분은 정당하다.
일반행정판례
빨간불에 교차로에 진입한 화물트럭이 봉고차를 들이받아 3명이 사망한 사고에서, 화물트럭 회사의 운수사업 면허를 취소한 처분은 정당하다.
일반행정판례
택시 운전사의 졸음운전 추정 사고로 운전사 사망, 승객 3명 중상해 발생. 법원은 이 사고를 '중대한 교통사고'로 판단하여 택시회사 면허 취소 처분은 정당하다고 판결.
일반행정판례
빙판길에서 고속버스가 미끄러져 반대편 차선의 승합차와 충돌, 사망 3명, 중상 6명의 대형사고를 낸 운수회사에 대해, 사고의 중대성을 이유로 사업 면허 취소 처분이 적법하다는 판결.
일반행정판례
시내버스 운전자가 신호를 무시하고 교차로를 질주하다 사고를 내 승객들이 다치고 본인은 사망한 사건에서, 법원은 이를 '중대한 교통사고'로 판단하고 버스 회사의 면허 취소 처분이 정당하다고 판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