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귀농을 꿈꾸시나요? 농사를 짓고 싶지만, 초기 자금 마련이 걱정되시죠? 정부에서는 귀농인, 재촌 비농업인, 그리고 귀농희망자를 위해 농업창업자금 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대 3억원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누가 지원받을 수 있나요?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지원 자격은 무엇인가요?
지원 유형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공통적으로 농업·귀농귀촌 교육을 8시간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100시간 미만 교육 이수 시 평가에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참고)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시행지침 3~8면
무엇을 지원받을 수 있나요?
농업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세대당 최대 3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영농 기반, 농식품 제조·가공시설 신축(수리) 또는 구입 자금으로 활용 가능합니다.
(참고)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시행지침 9면, 16면
어떻게 신청하나요?
거주지 관할 시·군에 필요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접수 기간은 시·군마다 다르니 꼭 확인하세요!
(참고)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시행지침 18~19면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자세한 내용은 **「2024년 상반기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구입 지원사업 시행지침」**을 참고하거나, 농협은행 또는 농림축산식품부에 문의하세요.
성공적인 귀농을 응원합니다! 💪
생활법률
만 40세 미만, 영농경력 3년 이하의 청년들을 위해 정부에서 영농정착금, 창업자금, 교육,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청년후계농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생활법률
도시에서 1년 이상 거주 후 농업인이 될 목적으로 농촌으로 이주하고 전입신고 후 농업경영체에 등록해야 귀농인으로 인정받고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생활법률
농업 교육은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전문 농업 기술), 귀농귀촌종합센터(귀농귀촌 준비), 지방자치단체(지역 맞춤형 귀농귀촌)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법률
농어촌민박 사업자는 주택 증·개축 비용을 농업종합자금 융자로 지원받을 수 있으며, 농협에서 신청 가능하다.
생활법률
귀농귀촌인은 2024년까지 농지 취득세 50% 감면, 농기계 취득세 면제(2026년까지) 등 세금 감면과 농기계 구입 및 임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취득세 감면은 조건 및 추징 요건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생활법률
귀농인 대상 정부 지원으로 국민연금 보험료 최대 50%(월 46,350원), 건강보험료 22%, 농업인 안전재해보험(농업인/농작업근로자/농기계) 보험료 최대 70%까지 지원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