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1990.04.27

일반행정판례

기선선망어업 허가와 부속선 사용 제한, 정당할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기선선망어업 허가와 관련하여 흥미로운 판례를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바다에서 조업을 하는 어부들에게 중요한 내용이니, 함께 살펴보시죠!

사건의 발단

김수자 씨는 경상남도지사로부터 기선선망어업 허가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허가 조건에 '등선, 운반선 등 일체의 부속선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제한이 붙어 있었습니다. 김수자 씨는 이 조건 때문에 어업 활동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고, 결국 부속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가 사항 변경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경상남도지사는 이를 거부했고, 김수자 씨는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쟁점

핵심 쟁점은 기선선망어업 허가 시 부속선 사용을 제한하는 부관이 정당한지 여부였습니다. 경상남도지사는 수산자원 보호 및 어업 조정 등을 위해 부관을 붙였다고 주장했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기선선망어업 허가 시 붙이는 부관은 허가된 어업의 본질적 효력을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만 가능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수산업법 제15조)

특히 수산업법시행령 제14조의4 제3항에서는 기선선망어업 허가를 받으려면 운반선, 등선을 갖추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어선 규모와 관계없이 기선선망어업을 하는 어선은 부속선을 갖추는 것이 필수적임을 의미합니다. (대법원 1989.5.23. 선고 87누769 판결 참조)

따라서 부속선 사용을 금지하는 부관은 기선선망어업의 목적 달성을 어렵게 하여 허가의 본질적 효력을 해치는 것이며, 수산업법시행령에도 위배된다고 판결했습니다. 또한, 경상남도지사가 주장한 어업 조정이나 공익상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근거도 부족하다고 지적했습니다.

결국 법원은 김수자 씨의 손을 들어주었고, 경상남도지사의 부속선 사용 제한은 위법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결론

이 판례는 기선선망어업 허가에 있어서 부속선 사용의 중요성을 확인하고, 행정청의 부관 설정에 대한 명확한 기준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어업 활동에 있어 관련 법규와 판례를 잘 이해하고, 정당한 권리를 보호받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강조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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