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생활법률

내 차가 해킹당한다고?! 자동차 사이버보안, 이제 필수!

요즘 자동차는 그냥 이동 수단이 아니죠. 첨단 전자장치와 통신 기능으로 무장한 스마트 기기 그 자체입니다. 하지만 편리함 뒤에는 그림자가 있기 마련. 자동차 내부 네트워크가 복잡해지면서 해킹 위협도 커지고 있습니다. 영화에서나 보던 자동차 해킹으로 인한 불법 제어, 개인정보 유출이 현실이 될 수 있다는 얘기죠. 심하면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입니다.

그래서 등장한 것이 바로 자동차 사이버보안! 마치 자동차에 보 보이지 않는 보호막을 씌우는 것과 같습니다. 최근 국제적으로 자동차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UN에서 관련 국제기준(UN Regulation No. 155)까지 만들어졌습니다.

우리나라도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국제기준을 바탕으로 **'자동차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것이죠. 아직 국내 법으로 완전히 정착된 것은 아니지만, 국제 기준을 참고해서 미리 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마치 예고편을 보고 본 영화를 기다리는 것처럼요!

자동차 사이버보안 가이드라인, 핵심은 뭘까요?

가이드라인은 자동차 제작사에게 CSMS(Cyber Security Management System, 사이버보안관리체계) 구축을 의무화합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 회사들이 해킹 위협으로부터 차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시스템을 갖추도록 하는 것이죠.

CSMS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요?

  • 위협 탐지 및 관리: 혹시 모를 사이버 공격을 미리 예측하고, 실제 공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할지 계획하는 과정입니다.
  • 보안 테스트: 자동차의 보안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꼼꼼하게 테스트합니다. 마치 건물을 짓고 안전 검사를 하는 것과 같은 과정이죠.
  • 모니터링 및 대응: 혹시 모를 해킹 시도를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 대응합니다. 24시간 CCTV처럼 끊임없이 감시하는 것이죠.
  • 데이터 분석(포렌식): 해킹 공격이 발생했을 때, 어떤 방식으로 공격이 이루어졌는지 분석하여 다음 공격을 예방하는 데 활용합니다. 마치 범죄 현장을 분석하는 것과 같습니다.

자동차 제작사는 이러한 CSMS를 갖춰야 하고, 차량 형식에 대한 위험 평가 및 관리도 수행해야 합니다. 승인기관은 제작사의 CSMS 구축 여부를 확인하고 인증서를 발급하며, 차량의 위험 평가 및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 후 형식 승인을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우리가 안전하게 차를 탈 수 있도록 꼼꼼하게 관리되는 것이죠.

누구에게 적용될까요?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트레일러, 자율주행차 등 거의 모든 차종과 관련 제작사가 대상입니다. 특히 자율주행차는 해킹에 더욱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철저한 사이버보안이 요구됩니다.

자동차 사이버보안, 아직 갈 길이 멀지만 시작이 반입니다. 가이드라인 제정을 통해 우리나라도 자동차 사이버보안 시대를 향한 첫걸음을 내디뎠습니다. 앞으로 더욱 발전된 기술과 제도를 통해 더욱 안전하고 스마트한 자동차 생활을 누릴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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