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여행이나 업무 등으로 렌터카를 빌릴 계획이신가요? 즐거운 드라이브를 위해, 그리고 예상치 못한 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 렌터카 대여 전 꼼꼼히 확인해야 할 사항들을 알려드립니다!
1. 등록된 업체인지 확인!
렌터카 업체는 시·도지사에게 등록(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28조제1항)해야 합니다. 대여 전 등록증을 확인하여 합법적인 업체인지 꼭 확인하세요! 불법 업체 이용 시 발생하는 문제는 보호받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2. 대여약관 꼼꼼히 살펴보기!
렌터카 업체는 대여약관을 신고(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31조제1항)해야 하며, 여러분은 대여 전 약관을 꼼꼼히 살펴볼 권리가 있습니다. 특히 다음 내용을 집중적으로 확인하세요!
(참고) 공정거래위원회의 자동차대여 표준약관(제10064호, 2021. 10. 29. 발령·시행)과 비교하여 불리한 조건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사고 발생 시 대비!
4. 계약 취소 시 환급 기준!
계약 취소 시 환급 기준을 미리 확인해 분쟁을 예방하세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서는 사용개시 24시간 전 취소 시 전액 환급, 대여기간 중 해지 시 잔여기간 대여료의 10% 공제 후 환급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 제2022-25호, 2022. 12. 28. 발령·시행) 별표 2 제46호)
5. 차량 인수인계 시 꼼꼼한 확인!
차량 인수 시 외관 훼손 여부, 주유량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업체와 함께 기록하여 추후 발생할 수 있는 분쟁을 예방하세요.
6. 분쟁 발생 시 대처 방법!
렌터카 업체와 분쟁 발생 시, 원만한 해결이 어려울 경우 한국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신청(소비자기본법 제55조)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조정받을 수 있습니다.
꼼꼼한 확인으로 안전하고 즐거운 드라이브를 즐기세요! 😊
생활법률
렌터카 안전하게 빌리려면 등록업체 이용, 약관 꼼꼼히 확인, 운전면허 확인, 예약 취소/환불 규정 숙지, 차량 인수/반납 시 꼼꼼한 체크 필수.
생활법률
렌터카 이용 시 운전면허증 필수 지참, 차량 상태 꼼꼼히 확인, 선량한 관리자 의무 준수, 금지행위(불법 유상운송/명의대여 포함) 절대 금지 등의 사항을 숙지하여 안전하고 즐거운 운행을 해야 한다.
생활법률
렌터카 대여 표준약관은 소비자 보호를 위한 권고사항으로, 계약 체결(운전자격, 계약 거부 사유 등), 요금 납부(선불 원칙, 추가 요금 등) 관련 내용을 담고 있으며, 실제 계약은 회사와 고객 간 합의가 우선이다.
생활법률
렌터카 예약 변경 및 차량 대체 시, 실제 계약 내용이 최우선이며, 표준약관은 참고용 가이드라인으로 변경 시 업체 동의가 필요하고, 예약 차량 미제공 시 동급 차량 대체 또는 상황에 따라 환불받을 수 있다.
생활법률
렌터카 사고 발생 시 도로교통법에 따라 조치 후 렌터카 업체에 즉시 알리고, 보험처리(자기부담금 발생 가능) 및 휴차손해(실제 영업손실 또는 일일 대여요금의 50%) 배상 등 표준약관에 따라 처리해야 하며, 임의 처리 시 추가 비용은 고객 부담임을 명심해야 한다.
생활법률
렌터카 반납 시 계약서와 표준약관을 확인하여 반납 시기, 장소, 차량 상태(스크래치, 연료, 짐 유무), 직원 입회 확인 등을 꼼꼼히 진행하고, 인수 시 차량 상태를 사진/영상으로 기록해두면 분쟁을 예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