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09.06.23

특허판례

반도체 시험 장치 특허, 진보성 부정된 이유

오늘은 반도체 시험 장치 특허와 관련된 흥미로운 판결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특허라는 것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을 때 그 권리를 보호해주는 제도인데요, 새로운 기술이라고 무조건 특허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 기술에 비해 진보성이 있어야 하죠. 바로 이 진보성이 문제가 된 사례입니다.

이번 사건의 특허는 "반도체 디바이스 시험장치 및 그 시험장치에 사용되는 테스트 트레이"였습니다. 쉽게 말해, 반도체의 성능을 테스트하는 장치와 그 장치에 사용되는 부품에 관한 특허였죠.

그런데 법원은 이 특허가 진보성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핵심은 기존 기술과의 차이점이 너무 작았다는 것입니다. 법원은 이 특허가 기존에 이미 존재하던 기술(비교대상발명 1-4)과 거의 동일하고, 단지 테스트 트레이의 반송 경로를 여러 개로 만들거나 폭을 넓힌 정도의 차이밖에 없다고 보았습니다. 또한, 온도 스트레스 부여 수단이나 테스트 트레이의 구체적인 형태 등의 특징 역시 다른 기존 기술(비교대상발명 4)에서 이미 찾아볼 수 있는 것이었죠.

더 중요한 것은, 기존 기술(비교대상발명 2-2)에서 이미 테스트 시간 단축 및 처리량 증가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반송 경로를 여러 개로 만들거나 폭을 넓히는 방법이 제시되어 있었다는 점입니다.

즉, 반도체 분야의 평균적인 전문가라면 기존 기술들을 조합해서 (비교대상발명 1-4에 비교대상발명 2-2 또는 4를 결합) 이 특허와 같은 장치를 쉽게 만들어낼 수 있다는 것이 법원의 판단이었습니다. 결국 이 특허는 기존 기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진보적인' 발명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결론이 내려진 것이죠.

이 사건은 특허를 받기 위해서는 단순히 새로운 것이 아니라, 기존 기술과 비교했을 때 진정한 의미의 '진보성'을 갖추어야 한다는 점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참고 법조항: 구 특허법(2001. 2. 3. 법률 제6411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9조 제2항 (진보성)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특허판례

반도체 시험 장치, 배치 바꿨다고 특허될까? 진보성 부정 사례

기존 반도체 시험 장치의 부품 배치만 바꾼 것은 쉽게 생각해낼 수 있는 변형이므로 새로운 발명으로 인정하기 어렵다는 판결.

#반도체#시험 장치#특허#진보성

특허판례

반도체 시험장치 특허, 무효될 수 있을까? - 특허무효심판 청구인의 이해관계와 발명의 진보성

비슷한 반도체 시험 장치를 만들고 파는 회사는 특허권자에게 피해를 받을 우려가 있으므로, 특허 무효 심판을 청구할 자격이 있다. 이 사건에서는 기존 기술을 조합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발명이라 특허가 무효라고 판결했다.

#반도체#시험 장치#특허 무효#진보성 부족

특허판례

반도체 메모리 장치 관련 특허, 진보성 인정 못 받아!

삼성전자가 출원한 반도체 메모리 장치의 어드레스 입력버퍼 회로 관련 특허가 기존 기술에서 쉽게 생각해낼 수 있는 변형에 불과하여 진보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기각되었습니다.

#반도체#메모리#특허#진보성

특허판례

반도체 시험 장치 특허, 쟁점은 '언로더'와 '트레이 경로'!

A사가 B사를 상대로 특허 침해 소송을 제기했으나, 법원은 B사의 장치가 A사의 특허와 다른 부분이 있어서 특허 침해가 아니라고 판결했습니다.

#반도체#특허 침해 소송#권리범위#언로우더부

특허판례

디지털 온도 조절기 특허, 진보성 없어 무효!

기존 기술들을 조합하면 쉽게 만들 수 있는 발명에는 특허를 줄 수 없다는 원칙을 재확인한 판결입니다. 특허심판원이 디지털 온도 조절기 특허에 대해 진보성이 없다고 판단한 것을 특허법원이 뒤집었는데, 대법원이 다시 특허심판원의 손을 들어준 사례입니다.

#디지털 온도 조절기#특허#진보성#무효

특허판례

네트워크 장비 통신 제어 특허, 진보성 인정될까?

네트워크 장비 간 통신을 제어하는 특허 발명의 일부는 기존 기술을 조합하면 쉽게 생각해낼 수 있어 특허로서의 가치(진보성)가 없지만, 일부는 새로운 기술이므로 특허로서의 가치가 있다고 판단한 사례.

#네트워크 장비#통신 제어#특허#진보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