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20.10.29

민사판례

빚 추심 소송, 여러 채권자가 있을 때 화해하면 어떻게 될까?

여러 채권자가 같은 빚을 추심하려고 할 때, 한 채권자가 빚쟁이와 합의를 보면 다른 채권자에게 영향을 미칠까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법원의 판단을 살펴보겠습니다.

사건의 개요

A씨는 B씨에게 돈을 빌려주었고, B씨는 C와 D에게 돈을 받을 권리가 있었습니다. A씨는 B씨의 C와 D에 대한 채권을 압류하고 추심명령을 받았습니다(제1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그런데 B씨의 다른 채권자 E씨도 같은 채권을 압류하고 추심명령을 받았습니다(제2 채권압류 및 추심명령). E씨는 C와 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고, 법원은 "C와 D는 E에게 일부 금액만 지급하고, E는 나머지 청구를 포기한다"는 화해권고결정을 내렸습니다. 이후 A씨는 자신에게도 돈을 지급하라며 C와 D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E씨가 소송에서 일부 청구를 포기한 것은 E씨 자신의 추심 권리를 포기한 것이지, B씨의 C와 D에 대한 채권 자체를 포기한 것은 아니라고 판단했습니다. 즉, E씨는 더 이상 C와 D에게 돈을 요구할 수 없지만, A씨는 여전히 자신의 추심명령을 근거로 C와 D에게 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핵심 정리

  • 돈을 받을 권리(채권)에 대한 압류 및 추심명령이 내려지면, 채권자는 채무자를 대신하여 제3채무자에게 직접 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민사집행법 제229조 제2항).
  • 추심채권자는 자신의 추심 권리를 포기할 수 있지만, 이는 채무자의 제3채무자에 대한 원래 채권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민사집행법 제240조 제1항).
  • 같은 채권에 대해 여러 채권자가 압류 및 추심명령을 받은 경우, 한 채권자가 제기한 추심 소송의 결과는 다른 채권자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각 채권자는 독립적으로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민사소송법 제218조 제1항, 제3항, 민사집행법 제249조 제3항, 제4항).
  • 법원의 화해권고결정은 재판상 화해와 같은 효력을 가지지만, 이 역시 다른 채권자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민사소송법 제231조).

관련 판례: 대법원 2010. 12. 23. 선고 2010다58889 판결

결론적으로, 여러 채권자가 있는 상황에서 한 채권자가 빚쟁이와 합의를 보더라도, 다른 채권자는 여전히 자신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각 채권자는 서로에게 영향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빚을 추심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돈 받을 권리, 여러 사람에게 나눠서 압류해도 된다!

여러 명의 채무자가 공동으로 갚아야 할 빚이 있는 경우, 그중 한 명의 재산에 압류가 들어왔다고 해서 다른 채무자들에게 빚을 청구할 권리가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채권압류#공동채무#제3채무자#압류채권자

민사판례

빚 추심, 여러 채권자가 동시에 할 수 있을까?

이전 소송이 취하된 후, 다른 채권자가 같은 채무자를 상대로 동일한 채권에 대한 소송을 제기한 경우, 이는 중복제소 금지 또는 재소 금지 원칙에 위배되지 않는다는 판결.

#취하#중복제소금지#재소금지#채권압류추심

민사판례

돈 받아낸 채권자, 압류 겹치면 바로 법원에 공탁해야 할까?

돈을 받아야 하는 채권자가 채무자의 다른 채권에 대해 두 번 추심명령을 받아 돈을 받았다면, 첫 번째 추심명령을 내린 법원에 돈을 받은 사실을 신고해야 하고, 만약 다른 채권자의 압류 등이 먼저 있었다면 법원에 돈을 맡겨야(공탁) 합니다.

#이중 추심명령#추심금 공탁#신고의무#채권자 평등

민사판례

돈 받아간 채권자, 잠깐! 다른 채권자도 있다면 꼭 알아두세요!

여러 채권자가 같은 채무자의 재산에 대해 압류 등을 한 경우, 법원의 허가를 받아 돈을 먼저 추심한 채권자는 추심한 돈을 즉시 법원에 공탁하고 다른 채권자들에게 알려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만약 이를 지연하면, 지연 기간에 대한 이자(지연손해금)도 함께 공탁해야 합니다.

#추심채권자#공탁#지연손해금#배당

민사판례

돈 받아간 뒤에 압류 들어오면 어떡하죠?

빚을 받을 권리를 다른 사람에게 넘겨서 돈을 받았는데, 그 후에 다른 채권자가 압류를 걸어온 경우, 이미 받은 돈은 압류 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추심#압류#배당#제3채무자

상담사례

빚 탕감하려 재산 빼돌렸는데, 여러 채권자가 소송 걸면 어떻게 될까요?

여러 채권자가 동일한 사해행위에 대해 소송을 제기할 수 있지만, 먼저 소송에서 이긴 채권자가 실제로 재산을 회복한 경우, 나중에 소송을 제기하는 채권자는 이미 회복된 재산에 대해서는 승소할 수 없다.

#사해행위#사해행위취소소송#채권자#재산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