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표는 브랜드의 얼굴과 같죠. 내 브랜드를 다른 브랜드와 헷갈리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비슷한 상표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법원의 판단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례: 와인에 사용된 두 개의 상표가 유사한지 여부를 다퉈 법원의 판결이 나온 사례가 있습니다. 두 상표 모두 그림과 외국인 성명으로 이루어진 결합상표였는데, 그림 부분은 조금 달랐지만 문자 부분은 같았습니다.
법원의 판단: 법원은 두 상표가 유사하다고 판결했습니다. 그 이유는 소비자들이 상표를 전체적으로 보지 않고 일부만 보고 혼동할 수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특히, 두 상표 모두 '발렌티노'로 약칭될 수 있고, 같은 상품(와인)에 사용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상품 출처를 혼동할 우려가 높다고 보았습니다.
유사 상표 판단 기준:
법원은 상표의 유사 여부를 판단할 때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합니다.
관련 법 조항 및 판례:
결론:
상표는 브랜드의 중요한 자산입니다. 상표를 등록할 때에는 기존에 등록된 상표와 유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소비자들이 혼동할 가능성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자신의 브랜드를 보호하고 불필요한 분쟁을 예방하기 위해 상표 관련 법규와 판례를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허판례
두 외국 회사의 주류 관련 상표가 유사한지 여부를 다툰 사건에서, 대법원은 외관상 일부 유사하더라도 전체적으로 보아 상품 출처에 대한 오인·혼동 가능성이 없다면 유사 상표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특허판례
새로운 상표에 그림이 들어가 있어도, 핵심 단어가 기존 상표와 같다면 유사 상표로 판단될 수 있습니다.
특허판례
두 상표/서비스표에 비슷한 부분이 있더라도 전체적인 느낌이 다르고 소비자가 헷갈릴 가능성이 없다면 유사 상표로 볼 수 없다.
특허판례
두 상표에 비슷한 핵심 부분이 있더라도, 전체적인 디자인을 고려했을 때 소비자가 헷갈릴 정도로 유사하지 않다면 유사 상표로 인정되지 않는다.
특허판례
발음이 비슷한 상표는 상품 종류가 같거나 비슷할 경우, 소비자가 상품 출처를 혼동할 수 있으므로 유사상표로 본다는 대법원 판결.
특허판례
'아르멕스'라는 상표를 페인트 제거제에 사용하려는 출원이 기존에 등록된 비슷한 상표('아멕스')와 유사하고, 지정 상품도 유사하여 거절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