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옆집 축사 때문에 내 땅이 무너질 것 같아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이웃과의 분쟁, 정말 힘든 일이죠. 특히 부동산과 관련된 문제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오늘은 옆집 축사 건축으로 인해 내 땅이 붕괴될 위험에 처한 상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옆집에서 축사를 짓는 과정에서 제 땅과 맞닿은 비탈면을 수직으로 파냈습니다. 그런데 이 때문에 제 땅이 무너질 것 같은 불안감에 휩싸였습니다. 마치 낭떠러지처럼 변해버린 옆집 땅을 보고 있자니, 언제 땅이 무너져 내릴지 몰라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이런 경우, 내 땅의 소유권을 침해받은 것으로 볼 수 있을까요? 그리고 옆집에 땅을 원상복구 해달라고 요구할 수 있을까요?

흔히 이런 상황을 "소유권 방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민법 제214조는 소유자는 소유권을 방해하는 자에 대하여 방해의 제거를 청구할 수 있고, 소유권을 방해할 염려가 있는 행위를 하는 자에 대하여 그 방해의 예방 또는 손해배상의 담보를 청구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옆집에 땅을 원상복구하는 데 드는 비용, 즉 "방해배제비용"이나 앞으로 발생할지도 모르는 붕괴를 막기 위한 "방해예방비용"을 청구할 수 있을까요?

안타깝게도 대법원은 이러한 비용 청구는 민법 제214조에서 보장하는 소유권 방해 제거/예방 청구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판단했습니다. (대법원 2014. 11. 27. 선고 2014다52612 판결) 즉, 옆집에 땅을 원상복구해달라고 요구할 수는 있지만, 그 비용까지 청구할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물론 옆집의 행위로 인해 실제로 땅이 무너져 내려 손해가 발생했다면, 그 손해에 대한 배상은 청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붕괴 위험이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방해배제 또는 예방 비용을 청구하기 어렵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 처했다면 변호사 등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구체적인 상황에 맞는 해결책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옆집 흙더미, 언제 무너질지 불안해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옆집 흙더미 붕괴 우려는 객관적 위험 증거 없이는 법적 조치가 어려우므로, 이웃과 대화와 협의를 통해 해결하고, 피해 발생 시 손해배상을 청구해야 합니다.

#흙더미#방해의 염려#객관적 근거#이웃과 대화

민사판례

내 땅에 옹벽 설치비용, 상대방에게 청구할 수 있을까?

옆집 공사로 내 땅이 붕괴될 위험이 있어도, 옆집에 옹벽 설치 비용을 직접 청구할 수는 없다.

#옹벽 설치 비용 청구 불가#붕괴 위험#방해 예방 조치#강제집행

민사판례

내 땅이 무너질 것 같아요! 소유물방해예방청구, 언제 할 수 있을까?

내 땅 옆에서 공사를 해서 내 땅이 무너질 것 같다는 걱정만으로는 상대방에게 예방조치를 강제할 수 없고, 실제로 무너질 '상당한 개연성'이 객관적으로 존재해야 합니다.

#토지붕괴#예방조치#상당한 개연성#소유물방해예방청구권

민사판례

내 땅 돋우었더니 옆집이 낮아졌네? 토지 성토와 불법행위

낮은 지대의 땅 주인이 자기 땅을 도로 높이로 올려서 옆집 땅이 상대적으로 낮아졌더라도, 특별한 사정 (예: 배수시설 미비로 인한 침수 피해)이 없다면 불법행위가 아니다. 건물이 손상되었을 때 수리비 외에 건물 가치 하락에 대한 배상은 특별한 사정이 있고 예측 가능한 경우에만 받을 수 있다.

#토지 높이 변경#인접지 침수#손해배상#불법행위 성립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의 건물이 떡하니?! 부당이득 반환, 얼마나 받을 수 있을까?

이웃이 내 땅을 침범해 건물을 지어 내 땅 전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됐다면, 침범 면적이 아닌 전체 땅의 임대료 수준에 해당하는 부당이득을 청구할 수 있다.

#토지경계#건물침범#부당이득#임대료

상담사례

옆집 신축공사, 내 햇빛은 어떡하죠? (건물 철거, 가능할까요?)

옆집 신축 건물이 담장과 너무 가깝거나 햇빛을 과도하게 가린다면, 공사 시작 1년 이내라면 건축법 위반(거리 제한) 또는 일조권 침해를 근거로 설계 변경, 철거, 손해배상을 요구할 수 있고, 1년 경과 또는 완공 후에는 손해배상만 청구 가능하다.

#신축공사#건물 간 거리 제한#일조권 침해#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