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부과처분취소

사건번호:

2001두3105

선고일자:

20030110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세무

사건종류코드:

400108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1] 세금계산서가 사실과 다르게 기재되어 매입세액을 공제할 수 없다고 한 사례 [2] 먹는샘물 제조업자가 도·소매업자로부터 판매대금에 덧붙여 지급받은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이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에 포함된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1] 세금계산서가 사실과 다르게 기재되어 매입세액을 공제할 수 없다고 한 사례. [2] 먹는물관리법 제28조 제1항에 의하여 수질개선부담금은 먹는샘물 제조업자 등이 부담하여야 하고 그와 거래관계에 있는 도·소매상들이 부담할 것은 아니므로, 제조업자가 거래처인 도·소매상들에게 먹는샘물을 제조하여 공급하면서 그들로부터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을 판매대금에 덧붙여 지급받은 것은 자신의 경제적 부담을 도·소매상들에게 전가시킨 것으로서 위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은 재화의 공급에 대한 대가에 해당하여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에 포함된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1] 구 부가가치세법(1998. 12. 28. 법률 제55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6조 , 제13조 , 제16조 , 제17조 제1항 , 제2항 제1의2호 / [2] 먹는물관리법 제28조 제1항 , 구 부가가치세법(1998. 12. 28. 법률 제558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6조 , 제9조 제1항 제1호 , 제13조 , 구 부가가치세법시행령(1998. 12. 31. 대통령령 제15973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7조 , 제21조 제1항 제4호 , 제48조 , 구 부가가치세법시행규칙(1996. 3. 30. 총리령 제563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9조 제1호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상고인】 주식회사 고려종합 【피고,피상고인】 김해세무서장 【원심판결】 부산고법 2001. 3. 16. 선고 2000누2433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1. 매입세액의 공제 여부에 관하여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판시와 같은 사실을 인정한 다음, 쟁점 1, 2 세금계산서는 모두 사실과 다르게 기재된 경우에 해당하여 그에 기재된 공급가액에 상응하는 매입세액 상당액은 매출세액에서 공제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관계 법령의 규정 및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상고이유에서 드는 바와 같이 심리미진으로 인한 사실오인 등으로 판단을 그르친 위법이 없다. 2.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의 과세표준 포함 여부에 관하여 원심은, 먹는물관리법 제28조 제1항에 의하여 수질개선부담금은 먹는샘물 제조업자 등이 부담하여야 하고 그와 거래관계에 있는 도·소매상들이 부담할 것은 아니므로, 원고가 거래처인 도·소매상들에게 먹는샘물을 제조하여 공급하면서 그들로부터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을 판매대금에 덧붙여 지급받은 것은 자신의 경제적 부담을 도·소매상들에게 전가시킨 것으로서 위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은 재화의 공급에 대한 대가에 해당하여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에 포함된다 는 취지로 판단하였다. 관계 법령에 비추어 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에서 드는 바와 같은, 수질개선부담금 상당액의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포함 여부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는 등 판단을 그르친 위법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손지열(재판장) 조무제 유지담(주심) 강신욱

유사한 콘텐츠

세무판례

물수건제조기 투자와 부가가치세, 그리고 경정청구

겉으로는 물건을 판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투자금만 주고받은 경우, 부가가치세를 내지 않아도 된다는 판결입니다. 또한, 세금을 더 낸 경우, 가산세를 포함해도 환급받을 수 있다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짜거래#투자금#부가가치세#환급

세무판례

세금계산서, 실제 공급자와 다르면 매입세액 공제 안 돼요!

실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한 업체와 세금계산서에 적힌 공급자가 다르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없고 가산세도 내야 합니다.

#매입세액공제#실제공급자#세금계산서#명의위장

세무판례

주유소 임차인, 세금계산서 '공급받는 자' 오류에도 매입세액 공제 받을 수 있을까?

주유소 임차인이 실제 유류를 구매했지만, 세금계산서에 공급받는 자로 임대인의 이름이 잘못 기재된 경우에도, 다른 정보를 통해 임차인의 거래 사실이 확인되면 매입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유소 임차인#임대인 명의 세금계산서#매입세액 공제#실제 구매 확인

세무판례

항만시설 관리권 현물출자와 부가가치세

항만시설 관리권을 현물출자할 때 부가가치세는 언제 내야 할까요? 이 판례는 관리권 명의이전등록이 완료된 시점이 부가가치세 납부 시점이라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세금계산서 내용이 사실과 다를 경우 매입세액 공제를 불허하는 법 조항은 합헌이며, 가산세 부과는 정당한 사유가 없다면 적법하다고 판시했습니다.

#항만시설 관리권#현물출자#부가가치세#공급시기

세무판례

일반과세자에서 과세특례자로 변경 시 미납부 매입세액과 가산세 납부 의무

일반과세자가 과세특례자로 변경될 경우, 이전에 공제받았던 매입세액을 납부해야 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으면 가산세가 부과되는데, 이는 적법하다는 판결입니다. 과세관청의 통지나 사업자등록증 정정 여부와 관계없이 과세특례 규정이 적용되며, 단순히 일반과세자로 신고했다는 사실만으로 일반과세 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볼 수 없습니다.

#과세특례자#매입세액#납부#가산세

세무판례

폐비닐 수거 및 처리 사업에서 부가가치세 공제는 어떻게 될까?

과세 사업과 비과세 사업을 함께 하는 경우, 비과세 사업에 사용된 비용에 대한 세금(매입세액)은 공제받을 수 없다. 만약 비용이 과세/비과세 사업 모두에 사용되었다면, 적절한 기준으로 안분 계산하여 과세 사업 부분만 공제받을 수 있다. 특히, 정부 보조금을 받아 비과세 사업을 하는 경우, 보조금을 비과세 사업의 매출로 간주하여 안분 계산하지 않는다.

#과세#비과세#매입세액공제#안분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