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도소득세부과처분취소

사건번호:

2003두8180

선고일자:

20040903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세무

사건종류코드:

400108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양도소득세 납세의무자가 과세표준과 세액의 신고만 하고 세액을 납부하지 아니하여 과세관청이 신고한 사항에 대하여 아무런 경정 없이 신고내용과 동일한 세액을 납부하도록 고지한 경우, 그 납세고지의 법적 성질(=징수처분)

판결요지

양도소득세는 2000. 1. 1. 이후 최초 양도하는 분부터는 신고납세 방식으로 전환된 조세로서 납세의무자가 그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하는 때에 세액이 확정되어 신고와 함께 세액을 납부할 의무가 있는 것으로서, 납세의무자가 과세표준과 세액의 신고만 하고 세액을 납부하지 아니하여 과세관청이 신고한 사항에 대하여 아무런 경정 없이 신고내용과 동일한 세액을 납부하도록 고지한 것은 확정된 조세의 징수를 위한 징수처분일 뿐 취소소송의 대상이 되는 과세처분으로 볼 수는 없다.

참조조문

국세기본법 제22조 , 국세기본법시행령 제10조의2 , 구 소득세법(2001. 12. 31. 법률 제6557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05조 , 제114조

참조판례

대법원 1995. 2. 3. 선고 94누910 판결(공1995상, 1178), 대법원 2003. 10. 23. 선고 2002두5115 판결(공2003하, 2266)

판례내용

【원고,상고인】 김종구 【피고,피상고인】 동수원세무서장 【원심판결】 서울고법 2003. 7. 4. 선고 2003누218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가 부담한다. 【이유】국세기본법 제22조, 같은법시행령 제10조의2 및 구 소득세법(2001. 12. 31. 법률 제6557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05조, 제114조에 의하면, 양도소득세는 2000. 1. 1. 이후 최초 양도하는 분부터는 신고납세방식으로 전환된 조세로서 납세의무자가 그 과세표준과 세액을 신고하는 때에 세액이 확정되어 신고와 함께 세액을 납부할 의무가 있는 것으로서, 납세의무자가 과세표준과 세액의 신고만 하고 세액을 납부하지 아니하여 과세관청이 신고한 사항에 대하여 아무런 경정 없이 신고내용과 동일한 세액을 납부하도록 고지한 것은 확정된 조세의 징수를 위한 징수처분일 뿐 취소소송의 대상이 되는 과세처분으로 볼 수는 없다.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사실인정과 판단은 위와 같은 법리에 따른 것으로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에서 주장하는 것과 같은 부동산 양도신고 및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나 소의 적법 여부에 관한 법리오해 등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으며, 또한 소의 적법 여부는 소송요건으로서 당사자의 주장이 없더라도 법원이 직권으로 이를 조사할 수 있는 것이므로 피고나 국세심판원이 당초 이 사건 납세고지를 과세처분이라고 하였다가 소송과정에서 징수처분이라고 주장하였다고 하여 신의칙이나 금반언의 원칙에 반한다고 할 것은 아니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배기원(재판장) 유지담 이강국 김용담(주심)

유사한 콘텐츠

세무판례

세금 고지서, 못 받았다고 모른 척하면 안 돼요!

이 판례는 세금 고지서와 독촉장을 공시송달한 것이 적법한지, 공시송달 전에 납부기한이 지났어도 공시송달이 유효한지, 그리고 결손처분을 취소했을 때의 효력은 무엇인지에 대해 다룹니다.

#공시송달#결손처분#취소#납부기한

민사판례

양도소득세 기한 후 신고, 납세 확정 시점은 언제일까요?

양도소득세를 신고기한이 지난 후에 신고하더라도, 세금 납부 의무는 세무서에서 세금을 확정하고 고지서를 보낸 날에 확정됩니다. 따라서, 체납된 세금과 다른 빚 사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일인 '법정기일'은 기한 후 신고서 제출일이 아니라 고지서 발송일입니다.

#양도소득세#기한후신고#납세확정일#법정기일

세무판례

양도소득세 납세고지서, 꼭 알아야 할 내용들

양도소득세 납세고지서에는 세액 산출의 자세한 경로까지 기재할 필요는 없지만, 가산세는 종류별로 구분하여 세액과 산출근거를 기재해야 한다. 과세예고통지서를 통해 납세자가 불복 여부를 판단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면 납세고지서의 일부 하자는 보완될 수 있다.

#양도소득세#납세고지서#가산세#산출근거

민사판례

양도소득세 납부, 얼마 내야 할까요? 자진 납부 후 추가 고지에 대한 오해 풀기!

이미 일부 세금을 자진 납부한 경우, 세무서에서 나머지 세액만 고지하더라도 이는 전체 세액을 확정한 것으로 봐야 합니다.

#양도소득세#자진납부#차액고지#세액확정

세무판례

세금 안 내도 된다고 신고했는데, 나중에 세금 내라고 하면 어떡하죠?

양도소득세를 납부할 필요가 없다고 신고한 경우, 과세관청이 이를 나중에 다시 확인하여 세금을 부과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례입니다. 결론적으로, 부과제척기간 이내라면 과세관청은 세금을 다시 계산하여 부과할 수 있습니다.

#양도소득세#경정#부과제척기간#신의성실

세무판례

양도소득세 예정신고, 세금 안 내면 바로 징수될 수 있다!

양도소득세 예정신고를 했더라도 세금을 내지 않으면 과세 당국은 바로 세금을 징수할 수 있고, 나중에 확정신고를 하더라도 이전 징수 처분은 유효합니다. 납부할 세액만 다르게 신고한 확정신고는 예정신고와 동일한 내용으로 간주됩니다.

#양도소득세#예정신고#미납#징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