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위반

사건번호:

2016도4217

선고일자:

2017071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투자자문업자 등이, 추천하는 증권을 자신이 선행매수하여 보유하고 있고 추천 후에 이를 매도할 수도 있다는 그 증권에 관한 자신의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은 채 그 증권의 매수를 추천하는 행위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78조 제1항 제1호에서 말하는 ‘부정한 수단, 계획, 기교를 사용하는 행위’ 및 같은 조 제2항에서 정한 ‘위계의 사용’에 해당하는지 여부(적극)

판결요지

참조조문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78조 제1항 제1호, 제2항, 구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2013. 5. 28. 법률 제1184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443조 제1항 제8호, 제9호

참조판례

대법원 2017. 3. 30. 선고 2014도6910 판결(공2017상, 930), 대법원 2017. 4. 7. 선고 2015도760 판결

판례내용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 【원심판결】 서울남부지법 2016. 3. 17. 선고 2015노1816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1. 투자자문업자 등이 추천하는 증권을 자신이 선행매수하여 보유하고 있고 추천 후에 이를 매도할 수도 있다는 그 증권에 관한 자신의 이해관계를 표시하지 않은 채 그 증권의 매수를 추천하는 행위는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이하 ‘자본시장법’이라고 한다) 제178조 제1항 제1호에서 말하는 ‘부정한 수단, 계획, 기교를 사용하는 행위’에 해당하는 한편, 투자자들의 오해를 초래하지 않기 위하여 필요한 중요사항인 개인적인 이해관계의 표시를 누락함으로써 투자자들에게 객관적인 동기에서 그 증권을 추천한다는 인상을 주어 거래를 유인하려는 행위로서 자본시장법 제178조 제2항에서 정한 ‘위계의 사용’에도 해당한다(대법원 2017. 3. 30. 선고 2014도6910 판결 등 참조). 2. 원심은 판시 증거에 의하여 피고인이 원심공동피고인 2 등과 공모하여 공소외 1이 추천한 주식을 미리 매수하고, 매수한 주식을 원심공동피고인 2가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유망 주식인 것처럼 매수를 추천하여 주가가 상승하면 해당 주식들을 상승된 주가에 매도한 사실을 인정하였다. 그런 다음 원심은 피고인의 이러한 행위는 자본시장법 제178조 제1항 제1호에서 정한 ‘주식 거래와 관련하여 부정한 수단, 계획 또는 기교를 사용하는 행위’ 및 같은 조 제2항에서 정한 ‘주식 거래를 할 목적이나 그 시세의 변동을 도모할 목적으로 위계를 사용하는 행위’에 해당하고, 공소외 2 주식회사 주식 거래의 경우도 달리 보이지 아니한다고 판단하였다. 앞서 본 법리와 증거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 주장과 같이 자본시장법 제178조 제1항 제1호, 제2항에 관한 법리를 오해하거나, 논리와 경험의 법칙을 위반하여 사실을 오인한 잘못이 없다. 3.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기로 하여, 관여 대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신(재판장) 김용덕 김소영 이기택(주심)

유사한 콘텐츠

형사판례

주식 전문가의 매수 추천, 숨겨진 진실은?

주식 전문가가 특정 주식을 미리 사둔 것을 숨기고 방송 등에서 추천하여 이익을 얻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자신의 이해관계를 숨긴 추천은 투자자를 속이는 부정한 행위로 간주됩니다.

#주식 전문가#숨겨진 매수#추천#시장 교란

형사판례

주식 전문가의 매수 추천, 함정이 숨어있을 수 있다!

증권 방송 전문가가 자신이 미리 사둔 주식을 방송에서 추천하고, 시청자들이 사서 주가가 오르면 파는 행위는 불법입니다. 이는 시청자를 속여 부당 이득을 취하는 행위로, 자본시장법 위반입니다.

#증권방송#주식추천#부정거래#위계

형사판례

주식 전문가의 유혹, 스캘핑은 불법!

투자자문업자 등이 자신이 미리 매수해둔 주식을 추천하고, 추천 후 가격이 오르면 파는 '스캘핑'은 불법입니다. 추천 전에 해당 주식에 대한 자신의 이해관계를 밝히지 않은 것 역시 불법입니다.

#스캘핑#불법#주식 추천#이해관계 미고지

형사판례

기업 홍보, 언제 불법이 될까? 주식 투자와 관련된 법 위반 판결 분석

기업 대표가 언론 인터뷰를 통해 회사 사업에 대한 허위 정보를 유포하여 주가를 조작한 행위에 대해 유죄를 인정하고, 관련 법률 적용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판례입니다.

#주가조작#허위사실 유포#언론 인터뷰#부당이득

형사판례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 판매, 투자자문업일까?

특정 설정값을 입력하면 자동으로 주식 종목을 추천하고 매매하는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행위는, 프로그램 사용자에게 투자판단을 제공하는 행위로 볼 수 있지만, 사용자 개개인의 투자 성향 등을 고려하지 않았다면 투자자문업에 해당하지 않아 금융투자업 등록 없이도 가능하다.

#주식 자동매매 프로그램#투자자문업#등록 의무#특정인

형사판례

내부정보 이용해서 주식 팔았다간 큰일나요! 미공개정보 이용 주식거래,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회사의 중요한 재정 정보가 공식적으로 발표되기 전에 이를 알고 주식을 매각한 행위는 미공개중요정보 이용행위 금지 위반에 해당한다.

#미공개중요정보#주식매각#유죄#상고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