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철거등

사건번호:

90다카16761

선고일자:

1991052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토지 매도인이 그 매매계약을 해제한 경우에 있어 그 토지 위에 신축된 건물의 매수인이 위 계약해제로 권리를 침해당하지 않을 제3자에 해당하는지 여부(소극)

판결요지

계약당사자의 일방이 계약을 해제하여도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지만, 여기에서 그 제3자는 계약의 목적물에 관하여 권리를 취득하고 또 이를 가지고 계약당사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자를 말하므로, 토지를 매도하였다가 대금지급을 받지 못하여 그 매매계약을 해제한 경우에 있어 그 토지 위에 신축된 건물의 매수인은 위 계약해제로 권리를 침해당하지 않을 제3자에 해당하지 아니한다.

참조조문

민법 제548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7.5.26. 선고 86다카982 판결(공1987,1052), 1991.4.12. 선고 91다2601 판결(공1991,1377)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원고 【피고, 상고인】 피고 소송대리인 변호사 오정현 【원심판결】 광주지방법원 1990.5.10. 선고 88나604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이 사건은 개정된 소송촉진등에관한특례법 부칙 제2조에 의하여 상고간주된 사건이고, 종전에 제출한 상고허가신청이유서는 위 특례법시행규칙 부칙 제2조에 의한 상고이유서가 아니므로 이에 대한 판단은 하지 아니한다.) 계약당사자의 일방이 계약을 해제하여도 제3자의 권리를 침해할 수 없는 것임은 소론과 같으나, 여기에서 그 제3자는 계약의 목적물에 관하여 권리를 취득하고 또 이를 가지고 계약당사자에게 대항할 수 있는 자를 말하는 것이다. 원심이 적법히 확정한 바에 의하면, 원고는 소외 보람주택건설주식회사(이하 소외회사라 한다)에게 이 사건 토지를 매도하였다가 대금지급을 받지 못하여 그 매매계약을 해제하였고, 피고는 위 소외 회사로부터 이 사건 토지 위에 신축된 건물을 매수하였다는 것이므로 피고는 위 계약해제로 권리를 침해 당하지 않을 제3자에 해당할 수 없는 것이고, 뿐만 아니라 이 점에 관한 소론 주장은 원심에 이르기까지 주장한 바도 없는 새로운 주장이어서 적법한 상고이유가 될 수도 없는 것이다. 논지는 이유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소송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여 관여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윤관(재판장) 최재호 김용준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땅 주인이 계약 해지했는데, 제 건물은 어떻게 되나요? (지상물매수청구권)

남의 땅에 지은 건물이라도 토지 임대차 계약 해지 시, 건물주는 지상물매수청구권을 통해 땅 주인에게 건물 매수를 강제할 수 있다.

#지상물매수청구권#토지 임대차#계약 해지#건물 매수 청구

민사판례

돌고 도는 땅, 다시 내 땅? 계약 해제에 관한 이야기

토지 매매 후 매수인 사정으로 매도인이 다시 그 토지를 매수하고 원래의 매매계약을 해제하기로 합의했는데, 매도인이 재매수 대금을 지급하지 않았다고 해서 원매매계약 해제 합의를 다시 해제할 수는 없다.

#토지#재매수#대금미지급#원매매계약해제

상담사례

토지 매매 해제 후, 새 건물 주인의 지상권 주장?! 🤯 진실을 파헤쳐 보자!

토지 매매 해제 후, 건물을 제3자에게 매도한 매수인이 주장하는 지상권/관습법상 법정지상권은 성립하지 않아 토지 소유주의 권리가 우선한다.

#토지매매#해제#건물소유권#지상권

민사판례

땅 주인 바뀌면 건물 매수 청구 못한다? 건물매수청구권과 토지 소유권

땅을 빌려 건물을 지은 사람이 임대차 계약이 끝날 때 건물을 사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건물매수청구권)는 계약 종료 시점에 땅 주인인 임대인에게만 행사할 수 있다. 임대인이 계약 종료 전이나 종료 시점에 이미 땅을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면, 원래 임대인에게는 건물매수청구권을 행사할 수 없다.

#건물매수청구권#토지소유권#임대인#임차인

민사판례

건물 지을 땅 빌렸는데, 계약 끝나면 건물 어떻게 되나요?

땅 주인과 세입자 사이에 임대차 계약이 끝났을 때, 세입자가 건물을 지었으면 땅 주인에게 건물을 사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권리(건물매수청구권)가 있습니다. 이 판례는 이 권리와 관련된 약속의 효력과 누가 이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룹니다.

#건물매수청구권#임차인#전차인#불리한 약정 무효

민사판례

땅 주인과 세입자 간의 분쟁, 건물 철거는 누구 책임?

땅을 빌려 건물을 지은 사람이 계약을 어겨 땅 주인이 계약을 해지한 경우, 건물을 땅 주인에게 팔라고 요구할 수 없다.

#임차인#계약위반#계약해지#지상물매수청구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