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해배상(자)

사건번호:

90다카3024

선고일자:

19900522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개인택시운송사업면허를 받아 개인택시를 운전하는 사람의 가동연한

판결요지

일반육체노동 또는 육체노동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생계활동의 가동연한이 만 55세라는 경험칙에 의한 추정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고 오히려 일반적으로 55세를 넘어도 가동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경험칙에 합당하다고 할 것이고, 개인택시운송사업면허를 가지고 개인택시를 운전하는 것도 일반육체노동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것이므로 그 가동연한이 55세가 끝날 때까지라고 인정하는 것은 채증법칙에 위반된다.

참조조문

민법 제763조, 민법 제393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9.12.26. 선고 88다카16867 전원합의체판결(공1990,356)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송명자 외 1인 원고들 소송대리인 변호사 박헌기 【피고, 피상고인】 대림운수주식회사 【원심판결】 대구고등법원 1989.12.12. 선고 89나1996 판결 【주 문】 원심판결 중 원고들 패소부분을 파기하고, 이 부분 사건을 대구고등법원에 환송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개인택시운송사업면허를 가지고 개인택시를 운전하다가 이 사건 사고로 사망한 소외 망 유성곤의 가동연한에 관하여 위 망인이 60세가 끝날 때가지 가동할 수 있다는 원고들의 주장을 배척한 다음, 위 망인의 가동연한은 55세가 끝날 때까지 가동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나 일반육체노동 또는 육체노동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생계활동의 가동연한이 만 55세라는 경험칙에 의한 추정은 더 이상 유지될 수 없고 오히려 일반적으로 55세를 넘어도 가동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경험칙에 합당하다고 할 것이므로 원심의 위 판시는 망인의 가동연한을 인정함에 있어서 채증법칙에 위반하여 판결에 영향을 미친 위법이 있다 할 것이고 이 점을 지적하는 논지는 이유있다. 그러므로 원심판결 중 원고들 패소부분을 파기하고, 이 부분 사건을 원심법원에 환송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윤관(재판장) 김덕주 배만운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택시 운전사의 가동연한, 60세로 인정한 판결

개인택시 운전사의 나이, 경력, 건강, 지역 내 고령 운전사 수 등을 고려하여 운전 업무의 어려움을 감안, 가동연한(일할 수 있는 나이)을 60세로 판단한 원심 판결을 대법원이 확정했습니다.

#개인택시#가동연한#60세#손해배상

민사판례

자동차 운전사의 가동연한, 경험칙만으로 판단할 수 있을까?

교통사고로 사망한 자동차 운전사의 손해배상 소송에서, 법원은 단순히 '경험칙'상 60세까지 일할 수 있다고 판단해서는 안 되고, 운전사의 연령별 취업률, 근로조건, 정년 등 구체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판단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입니다.

#가동연한#경험칙#손해배상#자동차 운전사

민사판례

일용직 용접공도 55세 넘어서 일할 수 있다?! 가동연한에 대한 오해와 진실

육체노동자의 가동연한을 만 55세로 보는 것은 더 이상 맞지 않습니다. 55세가 넘어도 일할 수 있다는 것이 요즘 시대의 경험칙에 더 부합합니다.

#가동연한#육체노동자#55세#손해배상

민사판례

식당 종업원도 55세 넘어 일할 수 있다?! 가동연한에 대한 대법원 판결

육체노동을 주로 하는 음식점 종사자의 소득 상실 손해배상 계산 시, 과거 판례에서 적용되던 가동연한 만 55세는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만 55세가 넘어서도 일할 수 있다는 것이 경험상 맞기 때문에, 만 55세를 넘어서도 소득 상실분을 배상해야 한다.

#음식점 종사자#가동연한#55세#손해배상

민사판례

형틀목공의 일할 수 있는 기간은 언제까지일까요?

육체노동자의 소득 손실을 계산할 때, 일할 수 있는 나이(가동연한)를 막연히 55세로 정하면 안 되고, 여러 사회경제적 상황과 개인의 상황을 고려해야 한다는 판결입니다.

#가동연한#형틀목공#손해배상#육체노동자

민사판례

고물상 운영하시는 분, 가동연한은 55세가 끝? 아니죠!

육체노동을 주로 하는 고물상 운영자의 가동연한(일할 수 있는 나이)을 55세로 판단한 것은 잘못이며, 55세 이상도 일할 수 있다는 것이 법원의 판단입니다.

#고물상#가동연한#55세#육체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