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유판매업영업정지처분취소

사건번호:

91누13106

선고일자:

19920225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일반행정

사건종류코드:

400107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주유소 영업의 양도인이 등유가 섞인 유사휘발유를 판매한 위법사유를 들어 그 양수인에게 대하여 한 6월의 석유판매업영업정지처분이 재량권 일탈로서 위법하다고 본 사례

판결요지

주유소 영업의 양도인이 등유가 섞인 유사휘발유를 판매한 바를 모르고 이를 양수한 석유판매영업자에게 전 운영자인 양도인의 위법사유를 들어 사업정지기간 중 최장기인 6월의 사업정지에 처한 영업정지처분이 석유사업법에 의하여 실현시키고자 하는 공익목적의 실현보다는 양수인이 입게 될 손실이 훨씬 커서 재량권을 일탈한 것으로서 위법하다고 본 사례.

참조조문

석유사업법 제13조, 제22조, 행정소송법 제27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 피상고인】 【피고, 상고인】 김포군수 소송대리인 변호사 이백호 【원 판 결】 서울고등법원 1991.11.7. 선고 90구21966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피고부담으로 한다. 【이 유】 원심판결에 의하면 원심은 원고가 이 사건 주유소영업을 양수할 당시 양도인인 소외 1이 등유가 섞인 유사휘발유를 판매한 사실을 모르고 이를 양수하여 영업을 하게 되었고, 사업정지기간이 이 사건 처분처럼 6개월 간 지속된다면 다액의 외상매출금의 회수가 어렵게 되어 주유소 양수를 위하여 사용한 차용금도 갚기 어렵게 되는 등 심한 경제적 타격이 예상될 뿐 아니라 고정고객도 잃게 되어 사업의 재개가 어려울 것으로 보여지는 데다가 그 종업원들의 생계에도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으로 보여지는 등의 사정을 고려하면 원고에게 전 운영자의 위법사유를 들어 사업정지기간 중 최장기인 6월의 사업정지에 처한 피고의 이 사건 처분은 석유사업법에 의하여 실현하고자 하는 공익목적의 실현보다는 원고가 입게될 손실이 훨씬 커서 그 재량권을 일탈한 것이어서 위법하다고 하고 있는바 기록에 비추어 보면 원심의 위 사실인정과 법률판단은 수긍이 되고 거기에 소론이 지적하는 바와 같은 잘못이 있다 할 수 없다. 상고논지는 채용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에게 부담시키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석수(재판장) 이회창 이재성 배만운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주유소 사업정지, 새 주인에게도 승계될까?

주유소를 인수한 사람이 이전 주인의 위반 행위로 인한 사업정지 처분을 승계받는 경우, 인수자가 이전 주인의 위반 사실을 몰랐다는 것을 **명확히 증명**해야 처분을 면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결. 단순히 인수 과정에서 위반 사실에 대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더 적극적인 증명이 필요하다.

#주유소#사업정지#승계#명확한 증명

일반행정판례

종업원 실수로 혼합된 유사휘발유 판매, 6개월 사업정지는 과한 처분일까?

주유소 종업원의 실수로 경유가 섞인 유사휘발유를 판매한 주유소 사업자에게 내려진 6개월 사업정지 처분은 처벌 수위가 과도하여 위법하다는 판결.

#유사휘발유#사업정지#재량권남용#처분취소

일반행정판례

내 주유소에서 가짜 휘발유가 팔렸다면? 억울해도 내 책임입니다!

주유소에서 유사 휘발유가 판매된 경우, 주유소 사장은 자신이 몰랐다는 것을 입증해야 하며, 단순히 송유관 문제 가능성만으로는 책임을 회피할 수 없다.

#주유소#유사휘발유#책임#입증책임

일반행정판례

이발소를 인수했는데, 전 주인 때문에 영업정지를 당한다고요?

이전 업주가 법을 위반한 이용업소를 양도받았더라도, 그 위반 사실을 근거로 새 업주에게 영업정지 처분을 내릴 수 있다.

#이용업소#양도#영업정지#승계

일반행정판례

유사휘발유 판매, 주유소 허가 취소까지 가야 할까요?

주유소에서 기준에 미달하는 휘발유를 판매했더라도, 그것이 처음이고 고의성이 없다면 주유소 허가를 취소하는 것은 너무 가혹한 처벌이라는 판결.

#유사휘발유#주유소 허가취소#재량권 남용#고의성

일반행정판례

주유소 사업정지, 군수도 할 수 있을까?

도지사는 상급기관(동력자원부 장관)으로부터 위임받은 석유판매업 정지 권한을, 상급기관의 승인과 규칙에 따라 군수에게 다시 위임할 수 있다.

#석유판매업#정지권한#위임#도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