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상금

사건번호:

91다15775

선고일자:

19911108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서증의 제출방법

판결요지

서증은 법원 외에서 조사하는 경우( 민사소송법 제269조) 이외에는 당사자가 변론기일 또는 준비절차기일에 출석하여 현실적으로 제출하여야 하고, 서증이 첨부된 소장 또는 준비서면 등이 진술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할 것이다.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315조

참조판례

대법원 1970.8.18. 선고 70다1240 판결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한영섭 【피고, 피상고인】 이준용 【원심판결】 춘천지방법원 1991.4.12. 선고 90나4246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에 대하여 서증은 법원 외에서 조사하는 경우( 민사소송법 제269) 이외에는 당사자가 변론기일 또는 준비절차기일에 출석하여 현실적으로 제출하여야 하고, 서증이 첨부된 소장 또는 준비서면 등이 진술되는 경우에도 마찬가지라고 할 것인바 ( 당원 1970.8.18. 선고 70다1240 판결 참조), 원고는 이 사건 지급명령신청서에 소론의 서증들을 첨부하였으나 제1심에서는 의제자백으로 인한 원고승소 판결이 이루어졌고 또 원심에서는 원고가 2차에 걸친 변론기일에 아무 사유없이 출석하지 아니하였기 때문에 위 서증들이 법원에 현실적으로 제출된 바 없었으므로, 원심이 위 서증들의 제출이 없었던 것으로 취급하였음은 위 법리에 따른 것으로서 옳고 여기에 소론과 같이 법령위반이나 이유모순 또는 채증법칙 위배의 위법이 없을 뿐만 아니라 이 사건과 같은 소액사건에 대한 지방법원 본원 합의부의 제2심판결에 대하여는 소액사건심판법 제3조 소정의 사유가 있을 때에 한하여 상고를 할 수 있다 할 것인바, 소론 사유들은 위의 어느 사유에도 해당되지 못하므로 적법한 상고이유가 되지 못한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인 원고의 부담으로 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상원(재판장) 박우동 윤영철 박만호

유사한 콘텐츠

일반행정판례

문서 제출 신청,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법원은 문서 제출을 명령하기 전에 상대방에게 해당 신청 사실을 알리고 의견을 제출할 기회를 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문서 제출 명령은 위법입니다.

#문서제출명령#상대방#의견진술기회#위법

민사판례

법원의 문서 제출 명령, 알고 계신가요?

법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금융거래 정보 등에 대한 문서제출명령은 적법하며, 관련 법률은 헌법에 위반되지 않고, 제3자에 대한 심문절차 누락은 본안소송 당사자가 아닌 제3자만이 이의를 제기할 수 있다는 판결.

#문서제출명령#재항고기각#금융거래정보#합헌

민사판례

동영상은 문서가 아니에요! 사진 증거 제출, 제대로 알고 하세요!

법원이 동영상과 사진을 문서처럼 제출하라고 명령한 것은 잘못이라는 판결입니다. 동영상은 문서가 아니므로 '검증'이라는 다른 절차를 거쳐야 하고, 사진도 단순히 문서로 취급할 것이 아니라 내용과 형태에 따라 '감정', '서증조사', '검증' 중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동영상#사진#문서제출명령#검증

일반행정판례

소송에서 문서를 언급만 해도 제출해야 할까?

소송에서 자기 주장의 근거로 특정 문서의 존재와 내용을 언급했다면, 그 문서가 공무원이 직무상 보관하는 문서라 하더라도 법원의 명령에 따라 제출해야 한다.

#소송#문서제출의무#인용문서#공무원

일반행정판례

소송에서 인용한 문서, 제출해야 할까? 정보공개법상 비밀은?

소송에서 자기 주장의 근거로 언급한 문서는 설령 그 문서가 공무원이 직무상 보관하는 비밀문서라 하더라도 법원의 판단에 따라 제출해야 합니다.

#소송#인용문서#제출의무#정보공개법

세무판례

서류 진짜 맞아? 법정에서 진실을 밝히는 방법

재판에서 어떤 문서가 진짜인지 아닌지 다툴 때, 법원은 재판 과정 전체를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굳이 다른 증거가 없더라도요.

#증거서류#진실성#자유심증주의#변론전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