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등기에기한본등기

사건번호:

91다36932

선고일자:

19920211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가. 가등기담보등에관한법률의 규정에 따른 청산절차 진행 전에 신청된 강제경매에 의하여 제3자에게 소유권이전이 된 경우 위 가등기에 기한 본등기를 청구할 수 있는지 여부(소극) 나. 가등기가 담보가등기인지 여부의 판단 기준

판결요지

가. 가등기담보등에관한법률의 규정에 따른 청산절차 진행 전에 신청된 강제경매에 의하여 제3자에게 소유권이전이 된 이상 담보가등기권자는 더 이상 위 가등기에 기한 본등기를 청구할 수 없다. 나. 가등기가 담보가등기인지 여부는 그 등기부상 표시나 등기시에 주고 받은 서류의 종류에 의하여 형식적으로 결정될 것이 아니고 거래의 실질과 당사자의 의사해석에 따라 결정될 문제라고 할 것이다.

참조조문

가. 가등기담보등에관한법률 제14조 / 나. 민법 제105조, 가등기담보등에관한법률 제2조 제3호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피고, 피상고인】 【피고보조참가인】 【원 판 결】 서울고등법원 1991.9.17. 선고 91나5244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원심판결의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그 거시의 증거를 종합하여 원고가 1988.3.25. 당시 피고의 소유이던 계쟁건물에 대하여 경료한 가등기는 원고가 여러 차례에 걸쳐 피고에게 대여한 58,000,000원의 원리금을 담보하기 위한 담보가등기라고 인정하고 위 건물이 가등기담보등에관한법률의 규정에 따른 청산절차 진행 전에 신청된 강제경매에 의하여 피고보조참가인에게 소유권이전이 된 이상 원고는 더 이상 위 가등기에 기한 본등기를 청구할 수 없다고 판단하고 있는바, 기록과 대조하여 살펴보면 원심의 사실인정과 법률판단은 수긍할 수 있고 거기에 소론이 지적하는 바와 같은 법리오해, 채증법칙 위배 또는 심리미진의 잘못이 있다 할 수 없다. 소론은 특히 위 가등기시에 담보가등기를 경료할 때 통상 작성되는 대물반환예약서 대신 매매예약서가 교환된 점을 들어 담보가등기가 아니라고 주장하나, 가등기가 담보가등기인지 여부는 그 등기부상 표시나 등기시에 주고 받은 서류의 종류에 의하여 형식적으로 결정될 것이 아니고 거래의 실질과 당사자의 의사해석에 따라 결정될 문제라고 할 것이므로 위 주장 또한 이유 없다. 상고논지는 모두 채용할 수 없는 것이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에게 부담시키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석수(재판장) 이회창 이재성 배만운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경매로 넘어간 집, 가등기는 어떻게 될까?

돈을 빌려주고 담보로 가등기를 설정한 부동산이 경매로 넘어가면, 경매 낙찰자가 소유권을 얻는 순간 채권자의 담보 가등기는 효력을 잃습니다. 따라서 경매 이후에 가등기에 기반한 본등기를 해도 소유권을 주장할 수 없습니다.

#경매#담보가등기#본등기#효력상실

상담사례

돈 빌려주고 집에 가등기 설정했는데, 경매로 넘어갔어요! 이제 어쩌죠?

가등기 설정 후 채무자가 돈을 갚지 않아 경매로 넘어간 경우, 가등기권자는 청산절차 전이라면 소유권을 취득할 수 없고 가등기는 효력을 잃는다.

#가등기#경매#소유권 상실#채권 회수

상담사례

경매로 날아간 집, 내 가등기는 휴지조각?! 😱

선순위 근저당권에 의한 경매 후 이루어진 담보가등기 기초 본등기는 가등기 소멸로 인해 무효다.

#가등기#경매#소멸#무효

민사판례

돈 빌려주고 집 담보 잡았는데, 제대로 된 절차를 안 밟으면 소용없다?

돈을 빌리고 갚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집에 가등기를 설정해주는 '가등기담보'에서, 법으로 정해진 청산절차 없이 돈을 빌려준 사람(채권자) 명의로 집의 소유권을 넘기는 본등기를 하는 것은 무효입니다. 빌려준 사람과 빌린 사람 사이에 별도의 약속이 있더라도, 그 약속이 빌린 사람에게 불리하다면 본등기는 여전히 무효입니다.

#가등기담보#본등기#청산절차#무효

상담사례

돈 빌려주고 가등기 설정했는데, 갚지 못하자 바로 집을 팔려고 한다면? 😱

돈 빌려주고 담보가등기 설정 후 채무자가 갚지 못했을 때, 채권자는 청산절차 없이 바로 집을 팔 수 없으며, 이를 위반하면 본등기는 무효이고, 제3자 매각 방지를 위해 처분금지가처분 신청을 고려해야 한다.

#가등기#담보가등기#청산절차#처분금지가처분

민사판례

돈 빌려주고 집 담보 잡았는데, 제대로 된 절차를 안 밟았다면?

돈을 빌려주고 담보로 가등기를 설정한 후, 법적 절차를 제대로 거치지 않고 본등기를 한 경우 그 효력은 무효이며, 채무자가 채권자에게 지급한 차임은 원칙적으로 빚을 갚은 것으로 봐야 한다는 판결.

#가등기담보#본등기#절차하자#무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