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부금

사건번호:

94다2374

선고일자:

19940325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민사

사건종류코드:

400101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원인채권 압류 전에 그 지급을 위하여 발행된 약속어음을 압류 후에 지급한경우 압류채권자에 대항할 수 있는지 여부

판결요지

원인채권에 대한 압류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에 원인채권의 지급을 위하여약속어음을 발행하고 그것이 제3자에게 배서양도된 경우에 그 어음의 소지인에 대한 어음금의 지급이 원인채권에 대한 압류의 효력이 발생한 후에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그 어음을 발행하거나 배서양도한 원인채무자는 그 어음금의 지급에 의하여 원인채권이 소멸하였다는 것을 압류채권자에게 대항할 수 있다.

참조조문

어음법 제17조, 제77조, 민사소송법 제561조

참조판례

대법원 1984.7.24. 선고 83다카2062 판결(공1984,1476)

판례내용

【원고, 상고인】 【피고, 피상고인】 【원심판결】 광주지방법원 1993.12.2. 선고 93나4423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 유】 상고이유에 대하여 원심이, 이 사건 피전부채권인 소외 주식회사 여수도계장(이하 소외 회사라 한다)의 피고들에 대한 매매대금채권은 이 사건 압류명령이 피고들에게 송달되기 이전에 피고들이 발행 또는 배서한 약속어음을 소외 회사에게 양도하고 그 후 위 각 약속어음이 제3자에게 배서양도되어 만기 또는 그 즈음에 정상적으로 지급된 사실을 인정한 후, 원인채권에 대한 압류의 효력이 발생하기 전에 원인채권의 지급을 위하여 약속어음을 발행하고 그것이 제3자에게 배서양도된 경우에 그 어음의 소지인에 대한 어음금의 지급이 원인채권에 대한 압류의 효력이 발생한 후에 이루어졌다 하더라도 그 어음을 발행하거나 배서양도한 원인채무자는 그 어음금의 지급에 의하여 원인채권이 소멸하였다는 것을 압류채권자에게 대항할 수 있다 하여 원고의 피고들에 대한 전부금지급청구를 배척하였는바, 원심의 이러한 판단은 옳고(당원 1984.7.24. 선고 83다카2062 판결 참조), 거기에 소론과 같은 법리오해나 심리미진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으므로 논지는 이유가 없다. 이에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한 원고의 부담으로 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상원(재판장) 윤영철 박만호(주심) 박준서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돈 받을 권리 압류했는데, 어음으로 갚았다면?

돈을 빌려준 채권자가 돈을 받기 전에 채무자가 빌린 돈을 갚기 위해 어음을 발행하고 제3자에게 양도했는데, 그 후에 채권자가 채무자의 재산을 압류한 경우, 채무자는 어음을 통해 빚을 갚았다고 주장하여 압류를 무효화할 수 있다.

#압류#어음발행#양도#채권자대항

상담사례

돈 빌려줬는데, 어음 때문에 못 받는다고? 😨

돈을 빌려주고 채권압류를 했더라도, 채무자가 채권압류 전에 발행한 어음이 제3자에게 지급되면 돈을 돌려받기 어렵다.

#채권압류#어음#어음지급#원인채권 소멸

상담사례

잠자는 권리, 깨어나다? 소멸시효 끝난 어음, 돈 받았으면 포기한 걸로?

소멸시효 지난 어음으로 압류당했더라도, 압류 사실을 알고 재산 매각 및 변제까지 이뤄졌는데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으면 소멸시효 이익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되어 채무가 부활한다.

#소멸시효#어음#압류#강제집행

민사판례

돈 빌려주고 받은 어음, 시효 지나면 어떻게 될까?

시효가 지난 어음으로 돈을 받으려고 채무자 재산을 압류해도 원래 빌려준 돈(원인채권)에 대한 시효는 중단되지 않는다. 다만, 시효가 지난 어음으로 강제집행을 해서 돈을 일부라도 받았다면 채무자가 시효 이익을 포기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원인채권의 시효도 다시 시작된다. 하지만 이를 인정하려면 실제로 채무자 재산에서 돈을 받았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어음시효#원인채권#시효중단#시효이익포기

민사판례

빌려준 돈 대신 받은 어음, 제대로 처리 안 하면 돈 못 받을 수도 있다?!

빌려준 돈 대신 제3자가 발행한 어음을 받았는데, 돈을 빌려준 사람이 어음을 제때 처리하지 않아서 돈을 못 받게 된 경우, 돈을 빌려준 사람의 책임이 있는지, 그리고 돈을 빌린 사람이 손해배상으로 빌린 돈을 갚지 않아도 되는지에 대한 판례입니다.

#어음#변제#지급#책임

민사판례

어음 시효와 원인 채권 소멸: 돈 받을 권리, 어떻게 될까요?

원래 빚을 받기 위해 발행된 어음이 시효로 소멸했더라도, 채무자가 부당한 이득을 얻었다고 볼 수 없어 돈을 돌려받을 수 없다는 판결.

#어음#시효소멸#이득상환청구권#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