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가치세부과처분취소

사건번호:

95누9136

선고일자:

19960510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세무

사건종류코드:

400108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경락대금에 그 건물 등의 경락에 대한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지의 판별 기준

판결요지

민사소송법 제615조, 제631조, 제728조의 각 규정에 의하면 집행법원이 부동산을 경매에 붙이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감정인에게 이를 평가하게 하고 그 평가액을 참작하여 최저경매가격을 정하여야 하며 이와 같이 결정된 최저경매가격은 경매 부동산의 매수대금 최저액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므로, 경락대금에 그 부동산의 경락에 대한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는 그 평가서 등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참조조문

민사소송법 제615조 , 제631조 , 제728조 , 부가가치세법(1994. 12. 22. 법률 제4808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17조 제2항 , 제1호, 같은법시행령 제58조 제5항

참조판례

대법원 1989. 9. 12. 선고 88누2977 판결(공1989, 1413)

판례내용

【원고,상고인】 태평양연마 주식회사의 소송수계인 주식회사 한미상사 (소송대리인 변호사 곽동헌) 【피고,피상고인】 이천세무서장 【원심판결】 서울고법 1995. 5. 30. 선고 93구22076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본다. 민사소송법 제615조, 제631조, 제728조의 각 규정에 의하면 집행법원이 부동산을 경매에 붙이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감정인에게 이를 평가하게 하고 그 평가액을 참작하여 최저경매가격을 정하여야 하며 이와 같이 결정된 최저경매가격은 경매 부동산의 매수대금 최저액을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이므로, 경락대금에 그 부동산의 경락에 대한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지의 여부는 그 평가서 등의 내용을 살펴보면 이를 분명하게 알 수 있다 할 것이다 ( 당원 1989. 9. 12. 선고 88누2977 판결 참조). 원심이 같은 취지에서, 이 사건 경매 당시 작성된 평가서상의 건물 및 기계기구에 대한 평가액에는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 아니하므로 원고가 납부한 경락대금에는 그 건물 및 기계기구의 경락에 대한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 아니하다고 하여 원고가 종전 소유자로부터 그 부가가치세를 거래징수당한 것으로 작성된 세금계산서를 사후에 교부받아 제출하였다고 하더라도 이를 매입세액으로 환급받을 수 없다고 판단한 것은 정당하고, 거기에 소론과 같은 채증법칙 위배나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논지는 이유가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한 원고의 부담으로 하기로 관여 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김형선(재판장) 박만호(주심) 박준서 이용훈

유사한 콘텐츠

세무판례

경매 부동산 낙찰받았는데, 부가세 환급도 받을 수 있을까?

경매로 부동산을 낙찰받을 때, 낙찰대금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낙찰자가 세금계산서를 받았더라도 부가가치세를 공제받을 수 없다.

#경매#부동산#낙찰대금#부가가치세

민사판례

경매 낙찰대금과 부가가치세, 누가 내야 할까요?

경매 낙찰대금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낙찰자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할 의무가 없고, 소유자가 세금계산서를 발행하고 부가가치세를 납부했더라도 낙찰자에게 부당이득 반환을 청구할 수 없다. 단, 별도의 부가가치세 부담 약정이 있다면 청구 가능하다.

#경매#낙찰대금#부가가치세#부당이득

민사판례

경매 부동산, 가격 오르면 다시 평가해야 할까요?

경매 부동산의 최저낙찰가격이 결정된 후 시간이 지나 시세가 변동되었더라도 법원은 반드시 가격을 다시 평가해야 할 의무는 없다.

#경매#부동산#가격 재평가#의무 없음

민사판례

부동산 경매, 최저입찰가격 제대로 알고 참여하세요!

경매에서 최저입찰가격을 잘못 기재한 경우, 그 공고는 위법이며, 잘못된 가격으로 진행된 낙찰은 허용되지 않는다.

#경매#최저입찰가격#오기재#낙찰불허

민사판례

경매 물건명세서,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 이유!

경매 물건명세서에 중요한 정보가 빠지거나 잘못 기재되면 낙찰이 불허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차인의 존재와 보증금 정보가 정확하게 기재되지 않으면, 낙찰자가 예상치 못한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법원은 낙찰을 불허할 수 있습니다.

#경매#물건명세서#임차인 정보 누락#낙찰 불허

민사판례

부가가치세 포함 여부를 둘러싼 상가 분양대금 분쟁

건물 분양계약에서 계약서에 부가가치세 별도 부담 조항이 있더라도, 계약서 작성 당시의 상황과 거래 관행 등을 고려하여 총 분양대금에 부가가치세가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분양계약#부가가치세#포함#거래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