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건번호:
95도20
선고일자:
19950314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형사
사건종류코드:
400102
판결유형:
판결
가. 형법 제214조 소정의 유가증권의 의의 나. "할부구매전표"를‘가’항의 유가증권으로 본 사례
가. 형법 제214조의 유가증권이란 증권상에 표시된 재산상의 권리의 행사와 처분에 그 증권의 점유를 필요로 하는 것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그 명칭에 불구하고 재산권이 증권에 화체된다는 것과 그 권리의 행사와 처분에 증권의 점유를 필요로 한다는 두가지 요소를 갖추면 족하고, 반드시 유통성을 가질 필요도 없다. 나. "할부구매전표"가 그 소지인이 판매회사의 영업소에서 그 취급상품을 그 금액의 한도 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권리가 화체된 증권으로서 그 권리의 행사와 처분에 증권의 점유를 필요로 하는 것임이 인정된다면, 이를 유가증권으로 봄이 정당하다고 한 사례.
형법 제214조
가. 대법원 1972.12.26. 선고 72도1688 판결(집20③형65), 1984.11.27. 선고 84도1862 판결(공1985,103)
【피 고 인】 【상 고 인】 피고인 【원심판결】 서울형사지방법원 1994.11.16. 선고 94노3864 판결 【주 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후의 구금일수중 100일을 본형에 산입한다. 【이 유】 상고이유를 본다. 원심이 인용한 제1심판결의 거시증거들을 기록과 대조하여 살펴보면, 피고인이 그 판시 범죄를 저질렀다고 인정한 원심의 조치는 정당한 것으로 수긍이 가고, 거기에 채증법칙위반으로 인한 사실오인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형법 제214조의 유가증권이란 증권상에 표시된 재산상의 권리의 행사와 처분에 그 증권의 점유를 필요로 하는 것을 총칭하는 것으로서 그 명칭에 불구하고 재산권이 증권에 화체된다는 것과 그 권리의 행사와 처분에 증권의 점유를 필요로 한다는 두가지 요소를 갖추면 족하고, 반드시 유통성을 가질 필요도 없다 고 할 것이다( 당원 1984.11.27. 선고 84도1862 판결 참조). 기록에 의하면, 이 사건 "할부구매전표"는 그 소지인이 주식회사 엘칸토의 영업소에서 그 취급상품을 그 금액의 한도 내에서 구매할 수 있는 권리가 화체된 증권으로서 그 권리의 행사와 처분에 증권의 점유를 필요로 하는 것임이 인정되므로 이를 유가증권으로 본 원심은 정당하고, 거기에 유가증권에 관한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도 없다. 논지는 모두 이유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 후의 구금일수 중 일부를 본형에 산입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이임수(재판장) 김석수 정귀호(주심) 이돈희
형사판례
일본 정부가 발행한 것처럼 위조된 국채 잔고확인증을 수입한 행위는 관세법 위반에 해당한다. 잔고확인증처럼 재산상 권리가 담겨있고 그 권리 행사에 증권의 제시가 필요하다면 유통성이 없더라도 유가증권으로 볼 수 있다.
민사판례
이 판례는 할부로 컴퓨터를 구매한 소비자가 판매 조건 불이행을 이유로 계약을 해지하고 할부금 지급을 거절할 수 있는지, 그리고 판매자와 할부금융회사에 대해 어떤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지를 다룹니다. 특히 '광고 시청 대가 지급'과 같은 조건이 붙은 할부 판매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할부거래법의 적용 범위와 해석에 대한 중요한 판단을 제시합니다.
형사판례
할부로 물건을 사면서 돈을 다 낼 때까지 소유권은 판매자에게 있다는 약속(소유권 유보 특약)을 한 경우, 설령 물건을 받아서 쓰고 있더라도 돈을 다 갚기 전에는 판매자가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다. 구매자가 돈 다 갚기 전에 마음대로 물건을 처분하면 횡령죄가 될 수 있다.
상담사례
법적 할부계약은 판매자, 구매자, 카드사(할부금융회사) 간의 삼각 관계로 성립되며, 카드사에서 돈을 빌려 물건을 사는 것은 할부 상환 방식이라도 대출이지 할부계약이 아니다.
형사판례
사용이 불가능한 폐 공중전화카드를 조작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행위는 유가증권 위조에 해당한다. 공중전화카드는 돈처럼 재산적 가치를 지닌 유가증권으로 보기 때문이다.
생활법률
채무자가 돈 대신 받은 유가증권(어음, 주식 등)을 처분하지 못하도록 막는 '유가증권 가처분' 제도를 활용하여 채권을 보전하는 방법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