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여세부과처분취소

사건번호:

97누20663

선고일자:

19990205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세무

사건종류코드:

400108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명의신탁한 부동산을 신탁자가 그 등기명의를 그대로 둔 채 제3자에게 증여한 경우, 증여재산의 취득시기(=수탁자의 동의 내지 승낙시)

판결요지

일반적인 부동산의 증여에 있어서 증여세 납세의무의 성립시기인 증여재산의 취득시기는 증여에 따른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때라 할 것이나, 명의신탁이 되어 있는 부동산을 신탁자가 그 등기명의를 그대로 둔 채 제3자에게 증여함에 있어서 수탁자가 그 증여사실을 알고 신탁자의 지위 이전에 대하여 동의 내지 승낙을 하여 수증자에게 신탁자의 지위가 승계되는 경우에는 수탁자가 그 동의 내지 승낙을 한 때를 증여재산의 취득시기로 봄이 상당하다.

참조조문

구 상속세법(1994. 12. 22. 법률 제4805호로 개정되기 전의 것) 제29조의2 제1항 제1호(현행 상속세및증여세법 제4조 제1항, 상속세및증여세법시행령 제23조 제1항 참조)

참조판례

판례내용

【원고,상고인】 【피고,피상고인】 동수원세무서장 【원심판결】 서울고법 1997. 11. 20. 선고 97구23510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본다. 일반적인 부동산의 증여에 있어서 증여세 납세의무의 성립시기인 증여재산의 취득시기는 증여에 따른 소유권이전등기를 한 때라 할 것이나, 명의신탁되어 있는 부동산을 신탁자가 그 등기명의를 그대로 둔 채 제3자에게 증여함에 있어서 수탁자가 그 증여사실을 알고 신탁자의 지위의 이전에 대하여 동의 내지 승낙을 하여 증여받은 사람에게 신탁자의 지위가 승계되는 경우에는 수탁자가 그 동의 내지 승낙을 한 때를 증여재산의 취득시기로 봄이 상당하다 할 것이다. 원심이 같은 취지에서, 원고의 아버지인 망 소외 1이 소외 영동시장 주식회사에게 명의신탁한 그 판시 점포들과 그 해당 대지 부분을 원고에게 증여함에 있어서 원고가 그 증여재산을 취득한 시기는, 소외 회사가 그 증여사실을 알고 신탁자의 지위의 이전을 승낙한 1994. 4. 21.이라고 판단한 것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로 주장하는 바와 같은 증여시기에 관한 법리오해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으며, 상고이유에서 지적하는 대법원 판결은 사안을 달리하는 것으로서 이 사건에서 원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아니하다. 상고이유는 받아들일 수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의 부담으로 하기로 하여 관여 법관의 일치된 의견으로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천경송(재판장) 지창권 신성택(주심) 송진훈

유사한 콘텐츠

세무판례

부동산 증여, 언제 세금 내야 할까요? 등기가 키포인트!

부동산을 증여받을 때 증여세 납부 의무는 언제 생길까요? 바로 등기가 완료된 날입니다.

#부동산 증여세#등기 완료#납세의무 발생시점#증여시점

세무판례

부동산 명의신탁과 증여세, 핵심 정리!

부동산 명의신탁 시 증여세 부과의 시효 시작점은 등기일로부터 6개월 후이며, 명의신탁이 증여 목적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대한 입증 책임은 명의를 빌려준 사람에게 있다.

#부동산 명의신탁#증여세#부과시효#입증책임

세무판례

부동산 증여, 언제부터 세금 내야 할까요?

부동산을 증여받으면 언제부터 증여세를 내야 할까요? 바로 소유권 이전 등기를 한 날부터입니다.

#부동산 증여#증여세 납부 시점#소유권 이전 등기#등기일 기준

세무판례

내 땅인데 왜 증여세를 내야 하나요? 명의신탁과 증여세에 대한 오해와 진실

증여세를 피하려는 목적 없이 다른 이유로 부동산 실소유자와 등기명의자가 다른 경우, 증여세를 부과할 수 없다.

#명의신탁#증여세#부과요건#회피목적

세무판례

명의신탁 주식, 언제 증여세 내야 할까요?

주식 명의신탁 시, 주주명부가 없더라도 주식등변동상황명세서 제출일을 기준으로 증여세를 과세할 수 있다.

#명의신탁#주식#증여세#과세시점

세무판례

명의신탁 부동산, 세금은 누가 내야 할까? 상속받은 사람? 아니면 원래 주인?

다른 사람 명의로 재산을 맡겨놓은 경우(명의신탁), 세법상 증여로 간주되어 증여세가 부과되는데, 이 경우 명의를 빌려준 사람이 사망하더라도 명의신탁자는 증여세를 전액 납부할 책임이 있다.

#명의신탁#증여세#연대납세의무#명의신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