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록무효(상)

사건번호:

99후918

선고일자:

20011130

선고:

선고

법원명:

대법원

법원종류코드:

400201

사건종류명:

특허

사건종류코드:

400106

판결유형:

판결

판시사항

인용상표 "미니 마우스(Minnie Mouse)"가 저명한 상표에 해당하고, 등록상표 "Miss Minnie"는 그 요부인 'Minnie'로 약칭될 수 있어 인용상표와 호칭 및 관념이 유사하므로, 등록상표가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10호에 해당한다고 한 사례

판결요지

인용상표 "미니 마우스(Minnie Mouse)"가 저명한 상표에 해당하고, 등록상표 "Miss Minnie"는 그 요부인 'Minnie'로 약칭될 수 있어 인용상표와 호칭 및 관념이 유사하므로 등록상표를 그 지정상품에 사용하는 경우 인용상표가 부착된 상품과 상품 출처의 혼동을 일으킬 염려가 있어 등록상표가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10호에 해당한다고 한 사례.

참조조문

상표법 제7조 제1항 제10호

참조판례

대법원 1995. 10. 12. 선고 95후576 판결(공1995하, 3786), 대법원 1996. 9. 6. 선고 96도139 판결(공1996하, 3077)

판례내용

【원고,상고인】 【피고,피상고인】 디즈니 엔터프라이지즈 인크 (송달영수인 변호사 황영주) 【원심판결】 특허법원 1999. 3. 12. 선고 98허1600 판결 【주문】 상고를 기각한다. 상고비용은 원고의 부담으로 한다. 【이유】 상고이유를 판단한다. 원심판결 이유에 의하면 원심은, 그 채용증거에 의하여 인용상표 "미니 마우스(Minnie Mouse)"는 미키 마우스(Mickey Mouse)와 함께 소외인의 만화영화 속의 주인공 이름으로서 우리 나라를 비롯하여 전세계적으로 주지 저명한 캐릭터(Character)가 된 사실, 피고는 미키 마우스에 관하여는 1934년 미국에서 상표등록을 한 것을 비롯하여 현재까지 전세계 대부분의 나라에 상표등록을 하고 있고, 인용상표인 미니 마우스에 관하여는 1932년에 영국에서 상표등록을 한 것을 비롯하여 이 사건 등록상표 "Miss Minnie"의 등록출원 이전에 전세계에 걸쳐 143건의 상표등록을 한 사실, 피고는 1933년경부터 본격적인 라이센스 사업을 시작하여 현재 전세계에 걸쳐 약 3,000개가 넘는 라이센시에 의하여 상품화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사실, 피고는 우리 나라에서도 1979년부터 의류, 학용품, 장난감 등 여러 상품에 관하여 라이센시를 통하여 활발히 상품화 사업을 전개함으로써 미키 마우스와 함께 인용상표가 상품의 표지로서 널리 사용된 사실, 그 상품화 사업의 결과 국내의 일반수요자들에게는 인용상표가 이 사건 등록상표의 출원일 전에 이미 피고 또는 동일 상품화 사업을 영위하는 그룹의 상품의 표지로 현저하게 인식된 사실을 인정한 후, 이 사건 등록상표 "Miss Minnie"는 그 요부인 Minnie로 약칭될 수 있어 인용상표와 호칭 및 관념이 유사하므로 이 사건 등록상표를 그 지정상품에 사용하는 경우 인용상표가 부착된 상품과 상품 출처의 혼동을 일으킬 염려가 있어 그 등록이 무효로 되어야 한다는 취지로 판단하였다. 기록에 비추어 살펴보면, 원심의 위와 같은 사실인정과 판단은 정당하고 거기에 상고이유에서 지적하는 바와 같은 상표적 사용에 관한 법리오해나 채증법칙 위반 등의 위법이 있다고 할 수 없다. 상고이유에서 내세우는 대법원판결은 이 사건과 사안을 달리하는 것이어서 이 사건에 원용하기에 적절한 것이 아니다. 상고이유는 받아들일 수 없다. 그러므로 상고를 기각하고 상고비용은 패소자인 원고의 부담으로 하기로 관여 대법관의 의견이 일치되어 주문과 같이 판결한다. 대법관 조무제(재판장) 유지담 강신욱(주심) 손지열

유사한 콘텐츠

특허판례

미키마우스, 미니마우스는 누구 건가요? 상표권 분쟁 이야기

'Mickey & Minnie' 상표는 저명상표인 'Mickey Mouse'와 'Minnie Mouse'를 연상시켜 상품 출처에 대한 오인·혼동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등록될 수 없다. 단순히 상표의 외관, 관념, 호칭이 유사한지 여부만으로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저명상표의 모티브나 아이디어를 차용하여 소비자에게 연상작용을 일으키는 경우에도 상표법 위반이 될 수 있다.

#미키마우스#상표권 침해#저명상표#연상

특허판례

상표권 분쟁, 누가 나설 수 있을까? - 상표등록취소심판 청구의 이해관계인

단순히 상표권을 가진 사람만이 아니라, 해당 상표 때문에 자신의 사업에 피해를 볼 우려가 있는 사람도 상표등록 취소를 청구할 수 있는 '이해관계인'에 해당합니다.

#상표등록 취소심판#이해관계인#잠재적 피해#라이선스 계약

특허판례

미스터피자, 상표권 분쟁에서 승리하다!

'MR. PIZZA'와 'mister PIZZA'는 문자 부분이 식별력이 없고, 그림 부분이 서로 달라 유사한 서비스표로 볼 수 없다는 판결.

#서비스표#유사성#식별력#MR. PIZZA

특허판례

유명 상표라고 무조건 권리 행사는 안돼요! 상표권과 이해관계인에 대한 오해 풀기

아무나 유명 상표의 등록취소심판을 청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상표가 등록된 상태로 존재함으로써 직접적이고 현실적인 피해를 볼 우려가 있는 사람만 청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명 상표라 하더라도 그 상표가 등록된 상품과 전혀 다른 상품을 판매하는 사람은 단지 경고장을 받았다는 이유만으로는 등록취소심판을 청구할 수 없습니다.

#상표등록취소심판#청구자격#이해관계인#직접적 피해

형사판례

캐릭터, 아무나 막 써도 되는 걸까? - 캐릭터 저작권 이야기

단순히 캐릭터가 유명하다고 해서 무단 사용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캐릭터를 상품에 활용하는 사업이 이루어지고, 그 캐릭터가 특정 회사의 상품표지로 인식될 정도로 널리 알려져야 부정경쟁방지법으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미키마우스 캐릭터 자체는 유명하지만, 이 판례에서는 미키마우스 캐릭터가 특정 회사의 상품표지로 널리 인식되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습니다.

#캐릭터#인지도#부정경쟁방지법#상품표지

특허판례

ST. MICHAEL vs. MICHAEL'S PETS: 상표권 분쟁, 누구 말이 맞을까?

이미 등록된 상표 "MICHAEL'S PETS"와 유사하여 소비자 혼동 우려가 있으므로 "ST. MICHAEL" 상표 등록이 거절되었습니다. 다른 상품에 "ST. MICHAEL" 상표가 등록되었다 하더라도 이번 사건의 상표 등록이 허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ST. MICHAEL#상표등록거절#MICHAEL'S PETS#상표유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