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HIGHER VACUUM INDUSTRY CO., LTD." 라는 상표, 들어보셨나요? 고진공산업이라는 회사에서 자사의 유해전자파차단 진공증착기계, 전자빔가공기, 단조기, 기계프레스 등에 사용하려고 출원한 상표인데요, 안타깝게도 등록이 거절되었습니다. 왜 그런지, 자세히 알아볼까요?
상표가 제품의 특징을 너무 직접적으로 설명하면 안 돼요!
상표는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다른 것들과 구별하기 위한 표식이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상표가 제품의 특징을 너무 일반적인 방법으로 설명해버리면, 다른 기업들이 그 단어를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공정한 경쟁을 해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표는 등록이 거절되는데요, "HIGHER VACUUM INDUSTRY CO., LTD."가 바로 그런 경우였습니다.
법원은 이 상표 중 "INDUSTRY CO., LTD." 부분은 "산업 주식회사"라는 흔한 표현이라 식별력이 없다고 보았습니다. 문제는 "HIGHER VACUUM" 부분인데요, 이는 "더 높은 진공"이라는 뜻이죠. 법원은 'HIGH'와 'VACUUM'은 중고등학교 수준의 영단어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들도 지정상품과 관련해서 "높은 진공상태에서 만들어지거나 사용되는 제품"이라고 직감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즉, 상표가 제품의 성질을 너무나 직접적으로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죠.
진공과 관련 없는 제품에 사용하면 품질 오인 우려도 있어요!
게다가 이 상표를 진공과 전혀 관련 없는 '단조기'나 '기계프레스' 같은 제품에 사용하면, 소비자들이 마치 이 제품들이 높은 진공 기술과 관련 있는 것처럼 오해할 수 있습니다. 이것 역시 상표법에서 금지하는 '품질 오인'에 해당합니다.
핵심 법 조항과 판례는 다음과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상표를 만들 때는 제품의 특징을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단어보다는 독창적이고 기억하기 쉬운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다른 제품에 사용했을 때 품질 오인의 우려가 없는지도 꼼꼼히 확인해야겠죠!
특허판례
"HICOM"과 "하이콤"은 컴퓨터 관련 정보 제공 서비스의 상표로 등록될 수 없다. 왜냐하면 이 단어들이 서비스의 내용(고급 컴퓨터 사용)을 직접적으로 묘사하기 때문이다.
특허판례
"BEST COMPANY"와 나무 모양 도형을 결합한 상표는 일반적인 회사 이름과 좋은 품질을 암시하는 단어의 조합일 뿐, 상품 출처를 구별할 만큼 독특하지 않아 상표 등록이 거절되었습니다.
특허판례
"HITEC"은 "첨단 기술"을 뜻하는 일반적인 표현이라 상표로 등록할 수 없고, 상표 사용 실적만으로는 소비자들이 해당 상표를 특정 기업의 상품으로 인식한다고 보기 어렵다는 판결.
특허판례
파워 앰프에 사용될 "POWERWAVE+TECHNOLOGIES" 상표는 제품의 기능을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표현이기 때문에 상표로서의 독점적인 사용을 인정할 수 없다는 대법원 판결.
특허판례
"OXYFUME" 상표는 훈증 및 살균소독용 가스의 품질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상표 등록이 거절되었습니다. 이는 해당 상품에 산소가 포함되어 있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이 산소가 포함된 상품으로 오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허판례
심혈관 질환 치료에 사용되는 기구의 명칭을 그대로 상표로 출원했을 경우, 해당 상품의 용도를 직접적으로 설명하는 기술적인 표현이므로 상표 등록이 거절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