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새 집에 어울리는 멋진 가구, 생각만 해도 설레시죠? 하지만 덜컥 계약했다가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사항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구 구매 전 필수 체크리스트와 함께 법적인 권리까지 알려드릴게요!
1. 할부 구매? 7일의 마법, 청약철회!
가구처럼 목돈이 들어가는 제품은 할부로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할부 구매 시에는 '청약철회' 제도를 꼭 기억하세요! 계약서를 받은 날 또는 가구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라면 마음이 바뀌어도 계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 제8조제1항)
2. 온라인 가구 구매, 나도 철회할 수 있을까?
온라인으로 가구를 구매했을 때도 오프라인과 마찬가지로 청약철회가 가능합니다.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제17조제1항) 계약 내용을 확인한 날 또는 가구를 받은 날부터 7일 이내에 철회할 수 있고, 위의 할부 구매와 동일한 예외 조건들이 적용됩니다.
3. 가구 흠집, 벌레, 변색?! 하자 발생 시 대처 방법!
새 가구에 흠집이 나 있거나 벌레가 나온다면? 혹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색된다면? 걱정 마세요!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공정거래위원회 고시)에 따라 교환이나 환불, 수리 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4. 배송 전 계약 해지, 위약금은 얼마?
가구 배송 전에 계약을 해지해야 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의 사정으로 해지하는 경우, 주문 제작 가구는 제작 착수 전이면 총 금액의 10%를 위약금으로 내야 하고, 제작 착수 후에는 실제 손해액을 배상해야 합니다. 주문 제작이 아닌 가구는 배송일과 해지 시점에 따라 위약금이 달라집니다.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별표 2 제9호 가구 분쟁유형 15) 판매자의 사정으로 해지하는 경우에는 판매자가 위약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가구 구매는 신중하게! 위의 체크리스트와 법적 권리를 꼭 기억하고, 현명한 소비 하세요!
생활법률
가전제품 할부 또는 온라인 구매 시 7일 이내 청약 철회 가능하며, 운송/설치 중 파손 시 교환, 구매 후 하자 발생 시 기간별 교환/수리/환급 받을 수 있다.
생활법률
책 구매 후 마음이 바뀌었다면 할부(7일), 인터넷(7일), 방문/전화(14일) 구매 방식에 따라 정해진 기간 내에 서면으로 청약철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상품의 하자 또는 계약 불이행 등의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원칙적으로 반품 배송비는 판매자 부담이지만, 인터넷/방문판매의 경우 소비자가 부담할 수도 있다.
상담사례
냉장고 할부 구매 후 7일 이내 사용/훼손 없다면 계약 철회 가능하며, 서면으로 신청해야 하고, 판매자는 할부금과 반환 비용을 부담해야 하며 위약금 청구는 불가능하고, 할부금 3회 연체 시 잔금 청구 또는 계약 해지 및 제품 반환 요구가 가능하다.
생활법률
전자상거래법은 온라인 쇼핑에서 판매자에게 주문 확인, 7일 이내 배송 시작, 배송정보 제공, 환불 의무를 부여하고, 소비자에게 7일 이내 청약철회 권리, 표시/광고 불일치 시 3개월(또는 인지 후 30일) 이내 청약철회 권리, 3영업일 이내 환불 및 지연이자 청구 권리를 보장하며, 분쟁 발생 시 입증 책임은 판매자에게 있다.
생활법률
할부거래 시 후회를 줄이기 위해 할부금 선납(수수료 제외 후 납부), 할부철회(수령 후 7일 이내, 조건부), 할부항변(20만원 이상, 3개월 이상 할부 시, 정당한 사유 존재) 권리를 활용하는 방법을 알아두자.
생활법률
다단계 판매에서 소비자와 판매원은 각각 14일, 3개월 이내에 청약철회/계약해제권을 행사하여 계약을 취소하고 원상복구 받을 수 있으며, 특정 조건에서는 제한될 수 있으니 관련 법률을 확인하고 적극 활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