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고일자: 2014.05.29

민사판례

강제집행 끝났는데, 다시 소송을? 청구이의의 소 & 집행문 부여 이의의 소!

안녕하세요! 오늘은 강제집행이 끝난 후 청구이의의 소와 집행문 부여에 대한 이의의 소를 제기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법원 판결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복잡한 법률 용어 때문에 머리 아파하지 마세요! 쉽게 설명해드릴게요.

사건의 개요

어떤 회사(원고)가 다른 당사자(피고)에게 돈을 빌려주고 갚지 않자, 법원에서 판결과 조정을 통해 돈을 받아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피고는 이 판결과 조정에 따라 원고의 재산에 강제집행을 진행했고, 일부 금액을 회수했습니다. 그 후 원고는 판결과 조정 내용에 이의를 제기하며 청구이의의 소와 집행문 부여에 대한 이의의 소를 제기했습니다.

대법원의 판단 - 핵심 정리!

  • 강제집행이 끝나면 청구이의의 소 & 집행문 부여 이의의 소는 무의미! 이미 강제집행이 완료되어 채권자가 돈을 받아갔다면, 더 이상 청구이의의 소나 집행문 부여에 대한 이의의 소를 제기해도 강제집행을 막을 수 없습니다. (민사소송법 제248조, 민사집행법 제44조, 제45조, 대법원 1997. 4. 25. 선고 96다52489 판결, 대법원 2003. 2. 14. 선고 2002다64810 판결)

  • 강제집행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려면? 증거를 제시해야! 확정판결이 실제 상황과 다르다고 주장하며 강제집행이 권리남용이라고 말하려면, 주장하는 쪽에서 그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단순히 "판결이 잘못됐을 수도 있다"는 추측만으로는 부족합니다. (민법 제2조, 민사소송법 제288조, 민사집행법 제24조, 대법원 2001. 11. 13. 선고 99다32899 판결, 대법원 2006. 7. 6. 선고 2004다17436 판결, 대법원 2014. 2. 21. 선고 2013다75717 판결)

이 사건의 경우…

원고는 판결에서 요구한 문서들이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지만, 그 사실을 입증하지 못했습니다. 단지 "존재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주장만으로는 부족했던 것이죠. 따라서 대법원은 원심 판결을 파기하고 다시 심리하도록 했습니다.

결론

강제집행이 끝난 후 이의를 제기하는 것은 제한적이며, 강제집행이 부당하다고 주장하려면 명확한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민사판례

강제집행 정지, 아무 때나 되는 게 아닙니다!

확정판결 등에 기반한 강제집행을 막으려면 법에 정해진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특히 '청구이의의 소'라는 소송을 제기하지 않고는 강제집행을 막을 수 없습니다. 다른 소송을 제기했더라도 '청구이의의 소'가 아니면 효력이 없습니다.

#강제집행정지#청구이의의 소#확정판결#이의사유

민사판례

집행 끝난 건에 이의신청, 소용있을까?

강제집행이 이미 끝난 후에는, 설령 그 집행에 사용된 집행문이 잘못 재발급되었다 하더라도 이의를 제기할 실익이 없다.

#집행종료#집행문재도부여#이의신청#실익없음

민사판례

조정에 기반한 집행문 부여에 이의가 있다면? 관할 법원을 확인하세요!

법원 조정에 따라 집행문이 부여된 경우, 이 집행문 부여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집행 정지 잠정처분을 신청할 때는 **처음 조정을 담당했던 법원 합의부**에 해야 한다는 대법원 판결입니다.

#집행문부여이의#잠정처분#조정#합의부

민사판례

항소심 판결 이후 강제집행 정지, 어떻게 해야 할까?

1심에서 일부 승소한 원고가 항소심에서 일부 패소 후 해당 부분만 상고했을 때, 피고는 항소심에서 승소한 부분에 대해서는 상고할 수 없고, 강제집행정지도 신청할 수 없다. 대신, 해당 부분이 확정된 후 '청구이의의 소'를 제기하고 강제집행정지를 신청해야 한다.

#일부패소#상고#강제집행정지#청구이의의소

민사판례

무효인 공정증서, 강제집행 끝나면 이의신청 못해요!

무효인 공정증서를 근거로 강제집행이 이미 완료되었다면, 그 공정증서가 무효임을 주장하여 강제집행을 막아달라는 소송을 제기할 수 없다.

#무효 공정증서#강제집행 완료#청구이의의 소#이익 없음

민사판례

동시이행 판결과 청구이의의 소

돈을 주고 물건을 받는 것처럼 서로 동시에 의무를 이행해야 하는 판결이 있는 경우, 상대방이 의무를 이행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판결 자체의 효력을 없애달라는 소송(청구이의의 소)을 낼 수는 없다.

#동시이행#청구이의#강제집행#의무이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