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일자: 2024. 08.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 희망의 손길을 내미는 자활급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법적인 내용을 쉽게 풀어 설명드릴 테니, 자활급여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자활급여란 무엇일까요?
간단히 말해, 기초생활수급자(이하 "수급자")가 스스로 자립할 수 있도록 돕는 제도입니다. 단순히 생계를 유지하는 것을 넘어, 경제적 자립을 목표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합니다 (국민기초생활 보장법 제7조제1항제7호 및 제15조제1항).
자활급여, 어떤 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자활급여는 단순한 금전적 지원을 넘어, 실질적인 자립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자활급여, 구체적으로 어떻게 지원받나요?
자활급여는 단순한 지원을 넘어, 수급자분들의 자립을 위한 든든한 디딤돌이 되어줄 것입니다. 자활급여를 통해 새로운 희망을 찾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생활법률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국민에게 최저생활 보장 및 자활을 지원하는 기초생활보장제도는 소득, 재산, 근로능력 등을 고려하여 생계, 주거, 의료, 교육, 해산, 자활 급여를 지원합니다.
생활법률
기초생활수급자 중 특정 자활근로 참여자는 산재보험 적용 대상이며, 자활급여를 기준으로 산재보험 급여를 받을 수 있다.
생활법률
폐업 자영업자는 고용보험 가입 후 요건 충족 시 구직급여(기초일액의 60%, 최대 11만원, 120~210일)와 취업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으나, 본인 귀책사유로 폐업하거나 체납 시 수급이 제한된다.
생활법률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민에게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고 자립을 지원하는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는 소득 기준에 따라 생계, 주거, 교육, 의료, 해산, 장제, 자활 급여를 제공하며, 거주지 주민센터에서 신청 가능하다.
생활법률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활용한 국비지원 직업훈련 제도는 취업, 이직, 자기계발 등을 위해 다양한 훈련과정을 지원하며, 특히 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하고 5년간 최대 300만원까지 훈련비를 지원한다.
생활법률
비자발적 실직으로 생계가 어려운 고용보험 가입자를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실업급여는 구직급여(연장/상병급여 포함)와 취업촉진수당(조기재취업/직업능력개발/광역구직활동/이주비)으로 구성되며, 압류 불가능하고 비과세 대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