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

내 땅에 남이 집을 지었어요! 쫓아낼 수 있을까요?

내 땅에 갑자기 누군가 집을 짓고 살고 있다면 얼마나 황당할까요? 믿기 힘든 상황이지만, 현실에서도 종종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내 땅인데, 함부로 집을 지은 사람을 쫓아낼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단순히 "집에서 나가라"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상황을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갑'이라는 사람이 A라는 땅의 주인인데, '을'이라는 사람이 갑의 허락도 없이 A땅에 집을 짓고 살고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때 갑은 당연히 을에게 불법적인 행위를 멈추라고 요구하고 싶을 것입니다.

그런데 법적으로는 을에게 "집에서 나가라"라고 요구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을이 지은 집은 을의 소유이기 때문입니다. 갑은 땅의 주인이지만, 집의 주인은 아닙니다. 땅 주인이라고 해서 남의 집에서 나가라고 할 권리는 없는 것이죠.

그렇다면 갑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갑은 을에게 **"집을 철거하고, 그 땅을 돌려달라"**고 요구할 수 있습니다. 즉, 땅 위에 불법적으로 지어진 건물 자체를 없애고, 원래의 땅 상태로 돌려놓으라고 요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법리에 대한 근거는 대법원 판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법원은 건물의 소유자가 그 건물의 소유를 통해 타인 소유의 토지를 점유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토지 소유자는 건물의 철거와 그 대지 부분의 인도를 청구할 수 있을 뿐, 건물에서 퇴거할 것을 청구할 수는 없다고 판시했습니다 (대법원 1999. 7. 9. 선고 98다57457 판결).

물론, 실제 상황에서는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비슷한 문제에 직면했다면 전문가와 상담하여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이 글은 법적 자문이나 효력을 갖지 않습니다. 최신 법률 정보는 반드시 재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유사한 콘텐츠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의 집이 떡하니?! 쫓아낼 수 있을까?

타인이 내 땅에 무단으로 집을 지었을 경우, 퇴거 요구는 불가능하지만, 건물 철거 및 토지 반환 청구는 가능하다.

#토지 무단 점유#퇴거 요구 불가#철거 및 인도 청구 가능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이 지은 집, 이럴 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

타인이 내 땅에 무단으로 집을 짓고 세입자까지 들였다면, 건물 소유자에게는 건물 철거를, 세입자에게는 퇴거를 요구해야 한다.

#땅주인 권리#건물 철거#퇴거#불법 건축

상담사례

내 땅에 남이 무단으로 집을 지었어요! 철거는 누구에게 요구해야 할까요?

내 땅에 무단 건축물을 지은 사람이 건물을 매도한 경우, 현재 건물 소유주에게 철거를 요구해야 한다.

#무단 건축#철거#건물 소유주#현재 소유주

민사판례

땅 주인 허락받고 지은 건물, 함부로 철거 못 시킨다!

땅 주인이 건물 짓는 것을 허락해주고, 건설사가 그 건물을 여러 사람에게 분양한 경우, 땅 주인은 나중에 건설사와의 계약이 깨졌더라도 분양받은 사람들에게 건물 철거를 요구할 수 없다.

#토지 소유주#사용승낙#건물 분양#철거 불가

상담사례

내 땅에 무단으로 집을 지었다면?! 퇴거는 어떻게?

타인이 내 땅에 무단으로 집을 지었을 경우, '퇴거' 요구 소송 없이 '건물 철거' 소송만으로 퇴거 의무까지 포함되어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

#무단건축#건물철거#퇴거#토지소유권

민사판례

내 건물에서 나가라고? 땅 주인이라도 안 돼요!

토지 소유주라 하더라도, 그 토지 위에 있는 건물의 소유주에게 건물에서 나가라고(퇴거) 요구할 수 없다. 건물 철거와 토지 인도 청구는 가능하다.

#토지소유권#건물소유권#퇴거청구#건물철거